‘2023 서울우먼업 페어’ 첫 개최
“경력단절 아닌 경력보유 여성으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DDP에서 열린 '2030 서울우먼업 패어'에서 인사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DDP에서 열린 '2030 서울우먼업 패어'에서 인사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첫 현장으로 경력단절 여성과의 만남을 택했다.

서울시 경력단절여성은 약 24만 명으로 이중 86%가 30~40대 여성이다. 경력단절의 원인은 육아(42.8%), 결혼(26.3%), 임신·출산(22.7%) 순으로 나타났고, 경력단절 여성이 다시 재취업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7, 8년이다.

서울시는 ‘경력단절 해결 없이는 저출생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는 각오로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서울 우먼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서울 우먼업 프로젝트는 임신·출산·육아로 경제활동이 중단된 30~40대 여성이 구직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구직 지원금(30만원3개월)’, 일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인턴십(생활임금3개월)’과 인턴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기업에 지급하는 ‘고용장려금(100만원3개월)’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3일 오후 2시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일하고 싶은 여성의 새로운 출발과 희망 이야기’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30~40대 경력단절 여성의 어려움과 경력단절을 딛고 취·창업에 성공한 여성의 경험담을 들었다.

이날 토크콘서트는 시가 ‘서울 우먼업 프로젝트’ 참여자에게 폭넓은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양육 친화적인 기업문화를 확대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한 ‘2023 서울 우먼업 페어’의 하나로 열렸다.

토크콘서트에는 우먼업 구직지원금을 통해 15년의 경력단절로 위축된 자신감을 되찾는 중인 김학정 씨, 우먼업 인턴십으로 정보기술(IT)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현재 에플리케이션 개발 회사에서 일하는 지미영 씨, 우먼업 인턴십 참여 후 정직원 취업에 성공한 이선미 씨 등이 참여했다.

오 시장은 “경력 보유 여성들이 일자리를 다시 찾는 데 최대한 도움을 드리는 정책을 하겠다고 시작된 게 오늘 이 자리(서울우먼업 페어)에서 운영되는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들”이라며 “시는 여성 여러분이 다시 사회로 돌아와 능력 개발과 함께 자신감도 회복하고 성취감도 느끼면서 인간적인 자부심까지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정샘물  정샘물뷰티아카데미 대표가 메이크업 특강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7.04.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정샘물  정샘물뷰티아카데미 대표가 메이크업 특강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7.04.

이날 2023 서울우먼업 페어에는 애플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 CJ프레시웨이, 한국관광공사 등 117개 기업이 참여하는 기업 채용관과 홍보관이 마련됐다.

윤여순 전 LG아트센터 대표의 취업 특강, 정샘물 정샘물뷰티아카데미 대표의 메이크업 특강과 선배 여성 창업가 5인의 사례 발표도 이어졌다.

이외에 ‘유망직종 체험관’에는 라이브커머스 크리에이터, 가상현실(VR) 개발자, IOS앱&웹 개발자, 3D 및 드론 직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또 무료로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하고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마음잡고 프로젝트관’과 현직 전문가가 맞춤형 구직 멘토링을 제공하는 ‘IT/소프트웨어(SW) 분야 포트폴리오 컨설팅관’ 등이 운영됐다.

한편 시는 여성일자리 정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책홍보관도 로비에 마련해 여성인력 개발기관과 주요사업을 홍보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