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목협, 제24차 전국대회
코로나·AI 등장 속 위기 진단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한국교회, 우리는 누구이며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한목협)는 지난 19일 이러한 주제로 제24차 전국대회를 갖고 코로나19 팬데믹과 4차 산업혁명 시대 교회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전문가들은 보수와 진보 간 갈등 등으로 사회가 어지럽고, 교인 이탈 등으로 교회가 흔들릴수록 정체성을 찾고 교회다운 신앙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목협 중앙위원 최부옥 목사(말씀목회연구원장)는 이날 서울 성락성결교회에서 열린 전국대회에 발제자로 참석해 “코로나 팬데믹, 챗 GPT 등을 만나며 한계 앞에 섰지만 우리의 정체성을 찾고 한국 교회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족쇄를 끊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날 교계의 현실은 복음의 진리보다 ‘이념’에 사로잡힌 것”이라며 “교회와 성도들은 세상의 소금과 빛 생명의 공동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 장로회신학대 총장 임성빈 교수는 교회의 변화를 강조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교회의 사회적 신뢰도가 추락하고 신도가 줄어들고 무신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AI의 등장은 교회의 큰 위협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

그는 “변화를 수용하되 하나님 말씀을 근거로 공동선 중심의 목회를 해야 한다”며 “우리에게 주신 구슬 서말을 하나로 꿰는 심정으로 신앙을 점검하고, 성숙과 성화의 과정을 재촉함으로 온전한 신앙인, 교회 공동체, 제도적 기구로서의 교회됨을 향한 여정을 더욱 재촉하자”고 권고했다.

조성돈 실천신학대학원대 교수는 코로나 이후 한국교회가 겪는 변화와 현실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일명 ‘똑똑한 교인들’이 등장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주목했다. 

조 교수는 “교인들은 교회가 인도하는 대로, 강권함을 받아 좇아가다가 이제 스스로 신앙의 길을 찾아 나섰다”며 “스스로 성경을 읽고, 기도하고, 경건 시간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코로나 시기를 겪으며 많이 위축됐다”며 “대사회적인 면이나 시대의 흐름에 대해서도 콤플렉스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변화된 목회환경에 대한 불안감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이날 환영사를 전한 한목협 대표회장 지형은 목사는 “사회 정치적인 이해관계에 사로잡힌 보수와 진보의 갈등이 교회 안에서도 심각하다”며 일치와 섬김의 정신을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