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업계와 커넥션 의심”

국회의원 15일부터 코인 신고

존비속은 내년부터 공개 대상

(서울=연합뉴스) 10일 오전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路 - 같이 걸어온 길, 다시 가야 할 길'을 주제로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지선스님(왼쪽부터)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진보당 윤희숙 상임 대표 등 야당 지도부가 '광야에서'를 합창하고 있다. 2023.6.10
(서울=연합뉴스) 10일 오전 서울 명동대성당 꼬스트홀에서 '민주路 - 같이 걸어온 길, 다시 가야 할 길'을 주제로 '제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지선스님(왼쪽부터)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진보당 윤희숙 상임 대표 등 야당 지도부가 '광야에서'를 합창하고 있다. 2023.6.10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가상화폐 코인 논란을 둘러싼 여야 정치권의 공방이 공수가 전환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이 10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아들이 암호화폐 업체 임원이라는 내용의 보도가 나오자 이제는 김 대표와 국민의힘이 답할 차례라며 공세에 나섰기 때문이다.

같은당이었다가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민주당이 공세의 고삐를 쥔 듯한데, 다만 당시 여권과 보수 언론의 전방위 공격에도 민주당 지지율은 큰 타격이 없었다는 관측이 많다.

◆민주 “김기현 답할 차례”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보도에 따르면 김 대표 아들이 임원으로 근무하는 곳은 블록체인 전문투자사 해시드의 자회사인 창업기획사”라며 “해시드는 수조원대 코인 사기 행각을 벌인 테라·루나의 초기 투자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아들이 가상자산 업계에 있는데 (김 대표가) 가상자산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하면 국민이 쉽사리 수긍할 수 없을 것”이라며 “김 대표는 가상자산 보유 현황을 공개하고 결백을 증명하라”고 직격했다.

한 대변인은 김 대표의 이해충돌의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김 대표는 국민의힘 원내대표 시절인 2021년 6월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가상자산 과세를 유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지금까지 나온 사실만으로도 김 대표와 가상자산 업계 간 커넥션은 물론 코인 보유를 의심하게 된다”고 꼬집었다.

이재명 대표도 김 대표를 향한 공세에 가세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김 대표 아들이 암호화폐 업체 임원이라는 내용의 보도를 공유하며 “김기현 대표가 답할 차례입니다”라는 짤막한 글을 남겼다.

앞서 지난 8일 인터넷 언론 미디어스 보도에 따르면 김 대표의 아들은 블록체인 전문투자회사 ‘해시드’의 자회사인 ‘언오픈드’ 임원을 맡고 있고, NFT·게임 관련 회사의 억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힘 겨냥 역공에 나선 민주

그간 김남국 의원의 코인투자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던 민주당이 국민의힘을 겨냥해 역공에 나선 것인데, 하지만 가상화폐 보유 여부를 올해에는 확인할 수 없어 얼마나 파고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회의원 직계존비속의 경우 내년 1월부터 가상자산 재산등록을 하도록 공개 시점이 미뤄졌기 때문이다.

다만 국회의원 가상자산 보유 현황에 대한 자진 신고가 오는 15일부터 시작돼 이목이 집중된다. 국회 임기 개시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거래 내역이 있을 경우 모든 거래에 대한 확인서(거래 일자, 매수가·매도가액, 거래 비용, 거래 상대방)와 입출금 내역 확인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만일 김기현 대표의 가상자산 보유 현황이 드러난다면 파장은 일파만파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이 김 대표의 가상자산 보유 현황 공개를 요구하고 나선 이유다. 또 다른 관심은 김남국 의원을 향한 엄청난 비난을 쏟아냈던 보수 언론과 국민의힘, 그리고 자신들의 공천권과 관련 끊임없이 내부 분탕질을 유도했던 이른바 ‘수박’이라고 불리던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어떤 행보를 보일지 여부다.

당시 여의도 정가에서는 ‘김남국 코인’ 논란이 윤 대통령의 한일‧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난맥상과 국민의힘 내부 갈등 등 추락하는 지지도를 견인하기 위한 검찰의 캐비넷과 보수 언론의 합작품이라는 설이 파다했다.

김 의원이 상위임 거래 등 아쉬운 대목을 노출하긴 했지만 민주당 개혁 세력의 싹을 꺾어 놓으려는 노림수였다는 얘기도 돌았다. 불법로비 의혹을 제기했다가 윤리적 비난을 하는가하면 제2 조국 사태라는 등 계속적인 프레임 전환으로 파이를 확대해 나간 게 이를 위한 저들 세력의 노림수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김 의원의 가상화폐 투자 논란의 경우 이미 검찰의 계좌 영장 청구가 두 번이나 기각돼 수사가 종료돼야 하는 사안인 데다가 FIU(금융정보분석원)가 수사를 의뢰한 시점도 지난해 초였는데, 이미 1년이 넘은 지금에서야 꺼내들고 특정 언론사를 통해 흘린 건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그럼에도 자신들의 정략적 이해타산과 맞물려 충분히 확인한 후에 해도 될 일을 이때다 싶어 부나방처럼 달려들어 여론을 더욱 악화시켰던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었는데 웬일인지 사흘째인 이날까지도 침묵했다. 그렇게 비판의 날을 세웠던 국민의힘도 조용했다. 지금까지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가 야당 대표라 어쩔 수 없었던 것인지 언론은 이재명 대표의 코멘트만 부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