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자유, 소, 나무, 대두 등 거래회사, 산림 벌채·파괴 무관 확인해야

[브뤼셀=AP/뉴시스]2020년 9월1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후 운동가들이 시위의 일환으로 유럽위원회(EC) 본부 전면부에 아마존 화재를 상징하는  거대 현수막을 덮고 있다. 유럽연합(EU)이 16일 세계 삼림 벌채에 기여하는 일련의 상품 거래를 규제하는 새로운 규칙을 공식 채택했다. 2023.05.16.
[브뤼셀=AP/뉴시스]2020년 9월1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후 운동가들이 시위의 일환으로 유럽위원회(EC) 본부 전면부에 아마존 화재를 상징하는 거대 현수막을 덮고 있다. 유럽연합(EU)이 16일 세계 삼림 벌채에 기여하는 일련의 상품 거래를 규제하는 새로운 규칙을 공식 채택했다. 2023.05.16.

유럽연합(EU)이 16일 세계 삼림 벌채에 기여하는 일련의 상품 거래를 규제하는 새로운 규칙을 공식 채택했다.

EU 27개국의 새 법안에 따르면, 야자유, 소, 나무, 커피, 코코아, 고무, 대두 등을 거래하는 회사들은 그들이 EU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2021년 이후 세계 어느 곳에서도 삼림 벌채와 산림 파괴로 이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규정은 또 초콜릿이나 인쇄된 종이 같은 파생 제품들에도 적용된다.

산림은 식물이 자랄 때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기 때문에 대기로부터 온실가스 배출을 제거하는 중요한 자연적 수단이다.

세계자원연구소에 따르면, 세계에서 매 1분마다 축구장 10개 넓이의 산림이 사라지고 있다. EU는 새로운 규정이 연간 24만8㏊의 삼림 벌채 손실을 막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회원국인 룩셈부르크만큼 면적이다.

이 법은 또 기업들이 수입하는 상품이 인권과 원주민 보호를 포함한 원산지 규정을 준수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의무화하고 있다.

전 세계의 산림은 대두와 야자유를 포함한 목재와 농업 허가로 점점 더 위협받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1990년에서 2020년 사이 EU보다 더 넓은 4억2000만㏊의 산림이 파괴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브뤼셀(벨기에)=AP/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