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중구 을지로 노가리 골목이 퇴근 후 맥주 한 잔하러 나온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중구 을지로 노가리 골목이 퇴근 후 맥주 한 잔하러 나온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이틀 앞으로 다가온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보건규칙 긴급위원회 회의에서 코로나19의 비상사태가 해제되면, 국내도 확진자 의무 격리기간 단축 등 일상회복에 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2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WHO는 오는 4일 오후(현지시간) 코로나19 국제보건규칙 긴급위원회 회의를 연다. 이때 코로나19에 대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언의 유지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로선 비상단계에서 경계단계로 낮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달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지금 팬데믹(대유행) 시기의 어느 때보다 훨씬 나은 상황에 있다”며 “PHEIC 선언이 해제된다고 올해 안에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은 2020년 1월 내린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약 3년 만인 지난달 10일 공식 해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지난 3월 말 발표했던 방역 의료체계의 일상회복을 3단계에 걸쳐 추진하는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방역당국은 WHO의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해제 시점에 1단계 조정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로드맵에 따르면 1단계는 현재 ‘심각’인 코로나19 감염병 위기단계가 ‘하향’으로 조정되는 시점, 2단계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조정되는 시점으로 이뤄진다.

1단계에서는 확진자의 격리 의무가 7일에서 5일로 단축 조정되며, 임시 선별검사소도 운영을 중단한다. 코로나19 감시와 통계 등 전수감시도 기존 일 단위에서 주 단위로 발표하게 된다. 2단계에서는 마스크 착용과 5일 격리 의무가 완전히 해제된다. 방역당국은 1단계와 2단계 예상 시점을 각각 5월과 7월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방역당국은 이번 WHO의 위기평가회의 결정과 관계없이 국내 상황을 고려해 별도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최근 브리핑에서 “WHO가 공중보건 비상사태 해제 선언을 하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이 감소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어 해외 방역상황 평가에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다만 WHO에서 고려하는 것은 전 세계 방역상황 평가이고, 국내 방역상황과 대응 역량은 다를 수 있다. 국내 상황과 역량을 고려해 별도로 위기단계를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국가 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자문위) 검토와 함께 본격적으로 일상회복 추진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기석 감염병 자문위원장은 지난달 27일 자문위 회의에서 “현재까지 코로나19는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고령층을 비롯한 고위험군 등 치명률이 높은 건강 취약층 보호를 최우선 고려하면서 감염취약시설 내 방역 수칙 개편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