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30일 일본 군마현 다카사키시에서 열린 G7 디지털 및 기술장관 회담 전 기념사진을 찍는 장관들. (출처: 일본 경제산업성 트위터 캡처)
29~30일 일본 군마현 다카사키시에서 열린 G7 디지털 및 기술장관 회담 전 기념사진을 찍는 장관들. (출처: 일본 경제산업성 트위터 캡처)

[천지일보=이솜 기자] 주요 7개국(G7)의 디지털 및 기술 장관들이 인공지능(AI)의 적절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채택했다고 30일 일본 NHK, 교도통신 등이 보도했다.

G7 장관들은 이날 일본 군마현 다카사키시에서 이틀간의 회의를 마무리하며 AI의 책임 있는 사용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 표준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채택했다.

공동 성명서에는▲법의 지배 ▲적절한 절차 ▲혁신 기회 활용 ▲민주주의 ▲인권 존중 등 AI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5가지 원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며 인권 보장을 위협하기 위해 AI를 오·남용 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는데, 교도통신에 이와 관련 “중국과 같이 첨단 기술을 이용한 대규모 감시가 특정 민족에 사용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국가들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성명서는 책임감 있는 기술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AI의 영향과 과제를 분석하는 실행 계획도 제시했다.

장관들은 데이터의 국경 간 이동에 대해 논의하고 ‘신뢰성 있는 자유로운 데이터 유통(DFFT)’이라는 개념을 지원하기 위한 공통의 틀을 만드는 데 동의했다. 이는 개인과 기업의 사생활과 보안을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글로벌 경제 성장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미국, 유럽연합(EU) 관계자들은 지정학적 위험을 고려해 인터넷 규제와 회복력 있는 디지털 인프라 강화를 위한 별도의 행동 계획도 채택했다. 인터넷 셧다운, 네트워크 제한, 디지털 도구를 이용한 인권 침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은 가짜 뉴스 및 기타 형태의 허위 정보 대처를 위한 협력을 모색하는 것이다.

성명은 “우리는 디지털 권위주의의 전술을 가시화하고 대처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결의한다”며 “외국의 위협으로부터 민주주의 제도와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G7은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고 해저 케이블의 연결성을 개선하기 위한 협력을 촉진하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이번 주말 회의는 다음 달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열리는 장관급 회의 중 하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