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 운영비로 정부 세금 450억
관람료 징수 사찰 장악 위한 다툼”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해인사 사태로 조계종의 “사찰을 차지하기 위한 내부 싸움” 문제가 드러나자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는 지난 2일 해인사 사태와 관련해 “끝없는 절 뺏기 싸움에서 상처받는 것은 불자, 신도 그리고 줄줄 새는 국민 세금”이라고 논평했다.

교단자정센터는 논평에서 “상월결사 자승 세력이 해인사를 장악하는 것으로 (해인사 사태가) 일단락되고 있다”며 “관람료 (징수) 사찰을 중심으로 사찰을 장악하려는 (조계종) 내부 싸움이 지금도 진행 중”이라고 지적했다.

교단자정센터는 “지난해 1월 종단이 주도한 전국승려대회를 통해 국가 세금으로 사찰을 운영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면서 “그 대가로 올해 450억이 넘는 중앙정부 예산편성이 돼 전국 사찰의 관람료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단자정센터는 “소수 권승에게 부와 권력이 집중되고 줄서기 문화가 더 강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단자정센터는 “신도들은 소수 비구에 의해 부끄러움 몫을 짊어지고 상처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경남 합천 해인사 (출처: 연합뉴스)
경남 합천 해인사 (출처: 연합뉴스)

해인사 사태를 통해 드러난 승려의 범계(犯戒, 계율을 어김) 행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전국민주연합노조 조계종지부(조계종 노조)는 지난달 입장문을 통해 “수행공동체라고 믿기지 않는 것은 집단적인 윤리의식 부재와 도덕적 해이”라고 비판했다.

조계종 노조는 “승려 범계 행위가 끊이질 않고 있다”며 ▲해외 원정 및 사찰 내 도박 ▲혼인경력 및 은처자 의혹 ▲성폭행, 성희롱과 음행 ▲삼보정재(三寶淨財)의 불법매각 ▲승려의 집단폭행 ▲비린내 나는 이전투구 ▲종헌 종법의 무력화 등을 지적했다.

조계종 노조는 또 “수행공동체라면 가장 엄격해야 할 범계 행위조차 정치적 이해득실의 수단으로 삼고 있다”고 꼬집었다.

조계종 노조는 “(승려들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그 이상의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