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병상 3900여개→1천여개 조정
감염재생산지수 8주째 1 아래 기록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천지일보DB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조정, 7일 격리의무 전환, 마스크 착용의 전면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3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안정된 방역상황과 의료대응 역량을 감안해 일상회복의 폭을 지속적으로 넓혀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 코로나19 유행이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자 정부가 하나둘씩 의무 방역 조치를 완화한데 이어 남은 방역 조치까지 모두 푸는 검토를 하겠다는 설명이다.

지난 1월 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화한 데 이어 최근 중국발 입국자 대상 방역 조치도 단계적으로 완화하고 있다. 아울러 유행 감소세는 지속 유지되고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주 코로나19 일평균 확진자 수는 1만명대로, 9주 연속 감소세다. 감염재생산지수는 0.9로, 8주째 1 아래를 기록하고 있으며, 병상 가동률도 11.5%로 여력이 충분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2월에 이어 코로나19 병상을 3900여개에서 1000여개로 추가 조정한다. 이는 일 확진자 4만명대에도 충분히 대응 가능한 수준이다.

정부는 새 학기를 맞은 학교에 철저한 방역을 주문했다.

조 1차장은 “어제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이후 맞는 첫 새 학기가 시작됐다”며 “과거 유행상황을 보면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 초부터 4월 말까지 확진자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각 시·도 교육청과 학교는 학생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 학교 방역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