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가 간추린 오늘의 이슈종합

연합특수전훈련 계기로 한반도에 첫 전개한 미 항공타격자산 AC-130J. ⓒ천지일보 2023.03.02. (합참 제공)
연합특수전훈련 계기로 한반도에 첫 전개한 미 항공타격자산 AC-130J. ⓒ천지일보 2023.03.02. (합참 제공)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3월 임시국회가 ‘격랑’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 전체 산업생산이 한 달 전보다 0.5% 늘었다. 2일부터 규제지역 내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이 허용됐다. 미국 정부가 반도체 생산 지원금 지급 대상 기업을 선정할 때 미국의 국가안보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위한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했다. 이 외에도 본지는 2일 주요 이슈를 모아봤다.

◆美, 반도체 지원금 기업 선정 시 군사용 반도체 공급 여부 우선 고려☞(원문보기)

미국 정부가 반도체 생산 지원금 지급 대상 기업을 선정할 때 미국의 국가안보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업의 초과 이익을 미국 정부와 나누도록 할 방침이다. 미국의 방침으로 인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 기업들의 셈법은 더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3월 임시국회도 ‘격랑’ 예상… ‘쌍특검·양곡법’ 여야 쟁점 산적☞

3월 임시국회가 ‘격랑’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및 곽상도 전 의원이 연루된 ‘50억 클럽 의혹’에 대한 쌍특검과 양곡관리법 개정안 등 여야 간 쟁점 사안이 산적했기 때문이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으로 내홍에 휩싸인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정의당과 쌍특검 추진을 협의하고 있다. 특검 상정에는 재적 의원 3/5인 180석 이상 동의가 필요하다.

 

 서울 시내 시중은행 외벽에 붙은 주택담보대출 상품 금리 안내 현수막 모습. (출처: 뉴시스)
 서울 시내 시중은행 외벽에 붙은 주택담보대출 상품 금리 안내 현수막 모습. (출처: 뉴시스)

◆1월 생산, 넉 달 만에 증가… 소비·투자 부진은 여전☞

올해 초 전체 산업생산이 한 달 전보다 0.5% 늘었다. 넉 달 만의 오름세다. 소비는 2% 넘게 줄어 석 달 연속 감소했다. 따뜻한 날씨로 의복 판매가 줄고 고물가에 음식료품 소비도 쪼그라들었다. 투자도 두 달째 내림세를 보이며 부진을 이어갔다. 통계청은 2일 ‘산업활동동향’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1월 전체 산업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 지수는 109.7(2020년=100)로 직전월보다 0.5% 늘었다. 지난해 6월(0.5%) 이후 최대 증가 폭이다. 생산은 4개월 만에 증가 전환했다.

◆오늘부터 부동산 대출 규제 확 풀린다… 다주택자 주담대·전세대출 허용☞

오늘(2일)부터 규제지역 내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이 허용된다. 서민·실수요자의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한도(6억원)도 폐지된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다주택자가 규제지역 내에서 주택 구입 목적으로 주담대를 받을 수 없도록 한 기존 규정을 개정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다주택자는 규제지역에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3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며 “서울 마포, 노원, 과천 등 비규제지역이라면 LTV 60%가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정치쏙쏙] ‘하늘의 전함’ 美특수전기 韓상공서 첫 전개… 대북 강력경고 발신☞

한미가 지난달 초부터 연례 연합 특수작전훈련인 ‘티크 나이프(Teak Knife)’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하늘의 전함’으로 불리는 미국 최신예 특수전 항공기(AC-130J)가 한반도에 처음으로 전개됐다. 한반도 유사시 북한 지휘부를 타격하기 위한 특수연합훈련에 동원됐다는 점에서 이는 이달 중순 예정된 ‘자유의방패(Freedom Shield·FS)’ 훈련을 앞두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 연이은 도발로 위협 수위를 높이는 북한을 겨냥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 서명식에서 관련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서명하고 있다. 2023.03.02.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 서명식에서 관련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서명하고 있다. 2023.03.02. (출처: 뉴시스)

◆[정치in] 위기의 민주당… 이탈표 내홍에 ‘사법리스크’까지☞

더불어민주당이 위기를 맞은 모습이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국회에서 가까스로 부결됐지만, 이로 인한 ‘이탈표 내홍’과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등 계속해서 민주당의 균열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일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선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국면 후폭풍에 대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른바 ‘조직적 이탈’, ‘색출 분위기’ 등에 대한 평가도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

◆尹, ‘보훈부’ 개정안 서명 “보훈문화는 곧 국격”(종합)☞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위한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한 뒤 “대한민국의 부름에 응답한 분들을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보훈 문화는 곧 국격입니다. 국가보훈부 승격을 축하합니다’, ‘재외동포 글로벌 네트워크 중심인 재외동포청 신설을 축하합니다’ 등 축하 메시지를 따로 작성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23 한국노총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23 한국노총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우크라 접경 러 본토서 교전… 민간인 사상자 발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교착상태인 가운데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본토를 공격했다는 러시아 측 주장이 나왔다. 교전이 벌어졌다고 주장하는 지역은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러시아 국경 마을이다. 러시아 본토에서 교전이 벌어져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한 것은 이례적이다.

◆‘간부 수억원 수수 의혹’ 한국노총 진상조사위 구성☞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2일 제기된 전 한국노총 수석부위원장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해 내부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오는 8일 오전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소집해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