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스타벅스 코리아가 오는 30일까지 ‘아이스 챌린지 아메리카노’ 사이즈업 혜택을 제공하는 ‘스벅아 이벤트(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찾습니다)’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제공: 스타벅스)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세계적이다. 원두 수입량은 지난 2020년 17만 6000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일 중독이 커피를 부르는 요인으로도 해석된다. 2021년 커피 수입액은 9억 1648억달러(약 1조 488억원)를 기록했다. 2001년 수입액 7225만 달러보다 무려 12.7배로 늘었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은 365일 동안 353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세계 평균은 130잔이다. 26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커피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고자 한다.

◆스타벅스 ‘스벅아 이벤트’ 진행… 아이스 아메리카노 사이즈업

스타벅스 코리아가 오는 30일까지 ‘아이스 챌린지 아메리카노’ 사이즈업 혜택을 제공하는 ‘스벅아 이벤트(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찾습니다)’를 진행한다.

스벅아 이벤트는 추운 겨울에도 아이스 음료를 즐겨 찾는 이른바 ‘얼죽아’ 트렌드에 맞춰 스타벅스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음료인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한겨울에도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해당 기간에는 ‘아이스 챌린지 카페 아메리카노’라는 이름으로 판매된다.

스타벅스에서 판매되는 아이스 음료의 인기가 겨울철에도 증가하면서 작년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고객 10명 중 7명 이상이 아이스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월도 전체 아메리카노 판매량 중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 비중이 54%를 기록하며 한파에도 절반 이상의 고객이 아이스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스벅아 이벤트를 통해 아이스 챌린지 아메리카노를 구매하는 고객은 1단계 무료 사이즈업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사이즈 업그레이드 혜택이 적용되는 음료는 아이스 챌린지 아메리카노, 아이스 챌린지 블론드 아메리카노, 아이스 챌린지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아이스 챌린지 1/2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등 4종이다.

사이렌 오더 이용 고객의 경우 아이스 챌린지 아메리카노 메뉴를 통해 주문하면 무료 사이즈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라틴 아메리카 원두와 아시아·태평양 원두로 블렌딩한 원두를 고온 고압력에서 추출한 에스프레소 원액에 정수를 가미해 아라비카 원두 본연의 깊고 진한 풍미를 맛볼 수 있는 음료로 진한 캐러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스타벅스의 대표 커피 음료다.

이 외에도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찾는 SNS 이벤트 ‘#스벅아챌린지’가 진행되며 스타벅스 아이스 챌린지 카페 아메리카노를 즐기는 인증샷을 본인 인스타그램 피드 또는 스토리에 업로드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스터드 콜드컵(사이즈·컬러 랜덤) 또는 스타벅스 무료 음료 쿠폰 톨사이즈 1잔 e-쿠폰이 제공된다. 

전병재 스타벅스 브랜드 마케팅 팀장은 “최근 추운 날씨에도 아이스 음료를 즐기는 고객들에게 재미있는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이번 스벅아 이벤트를 통해 진한 풍미의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더욱 풍성하게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image
쇼핑 라이브 이미지. (제공: 타맨탐스)

◆탐앤탐스 ‘라떼는 말이야’ 진행… 2023년 첫 쇼핑라이브 

탐앤탐스가 올해 첫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이날 오후 7시 30분부터 진행한다.

이번 쇼핑라이브는 기록적인 한파 속 얼어붙은 몸을 따뜻하게 녹여줄 인기 MD 제품들로 구성됐다.

▲황금비율 라떼 베이스에 과테말라 원두 특유의 풍미가 더해진 FD커피 ‘꼰대라떼’ ▲제로슈거 트렌드에 맞춰 기존 꼰대라떼의 맛은 유지하고 깔끔함이 부각된 ‘꼰대라떼 스테비아’ ▲바닐라빈 시드가 함유돼 풍부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티요 바닐라 라떼’ ▲100% 국내산 곡물 9종이 들어가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알맞은 ‘블랙 그레인 라떼 에브리데이’ ▲최상의 방식으로 로스팅 원두에 부드러운 우유가 매치된 ‘카페라떼’ 등 모두 겨울철에 특히 큰 사랑을 받는 라떼 제품이다.

▲진한 네덜란드산 코코아와 산뜻한 페퍼민트가 최적의 비율로 만난 ‘민트초코’ ▲벨기에산 초콜릿 파우더만의 깊은 달콤함이 매력적인 ‘티요 코코아 오리지널’ ▲싱글 오리진 원두의 스모키한 향이 적당한 산미 및 풍부한 바디감과 밸런스를 이루는 ‘페니하우스(일반, 미니)’는 다양한 재료들을 곁들여 마실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각 제품은 탐앤탐스 전용앱 ‘마이탐’에서 사용 가능한 1만원 금액권과 묶음으로 판매되며 최대 32% 할인 혜택이 적용돼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수요층의 관심을 끌고 있다.

더불어 쇼핑 라이브 단독 경품 이벤트가 계획돼 있다. 선착순 구매자 10명에게는 연극 ‘옥탑방 고양이’ 티켓(1인 2매)이, 댓글을 통해 열심히 소통한 5명에게는 마이탐 아메리카노 쿠폰이 제공된다. 또한 선정된 베스트 리뷰어 5명에게는 음용이 간편한 액상커피 마일드 블렌드 세트 또는 2023 캘린터 키트가 랜덤 증정된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판매 제품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레시피를 시연하는 등 유익함과 재미를 동시에 갖춘 라이브 방송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혜택 가득한 이번 쇼핑라이브로 남은 겨울 시즌을 훈훈하게 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image
딸기 시즌 2 음료 3종. (제공: 할리스)

◆할리스, 눈과 입이 즐거운 ‘딸기 시즌 2’ 음료 3종 출시

할리스가 겨울철 대표 과일 딸기를 활용한 음료 3종을 출시하며 할리스 ‘딸기 시즌 2’를 선보인다.

이번 딸기 시즌 2는 ‘스트로베리 밀키웨이(STRAWBERRY MILKYWAY)’ 콘셉트로 화려한 은하수를 연상시키는 비주얼과 함께 다양한 딸기 베리에이션 음료로 기획됐다.

할리스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맞는 첫 딸기 시즌인 만큼 ‘7초에 한 잔씩’ 팔리던 할리스 딸기 음료의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개발 단계부터 비주얼과 맛에 소비자 취향을 반영하고자 힘썼다.

매해 누적된 딸기 시즌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가 딸기에 다양한 맛을 더한 베리에이션 음료를 선호하는 것을 파악했고 할리스 MZ세대 직원 대상으로 가장 선호하는 딸기 맛 조합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초콜릿, 바나나가 활용돼 딸기 시즌 2 메뉴가 기획됐으며 ‘딸기 초코케익 할리치노’ ‘딸기 바나나 스무디’ ‘딸기 듬뿍 라떼’ 3종 구성이다.

먼저 딸기 초코케익 할리치노는 딸기, 초콜릿이 조합된 베리에이션 음료로 할리스 시그니처 음료인 딸기 치즈케익 할리치노의 초코케이크 버전이다. 초콜릿과 딸기로 그라데이션이 연출된 음료 위에 휘핑크림과 생딸기가 가득 올라가 한 잔의 음료로 딸기 초코케이크가 구현됐다. 얼음과 우유가 함께 블렌딩돼 부드럽고 시원한 할리치노에 달콤한 초콜릿, 상큼한 딸기 과육이 조화를 이룬다. 화려한 비주얼과 달콤한 딸기 초코케이크 맛으로 딸기 치즈케익 할리치노의 인기를 이어가며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딸기 바나나 스무디는 딸기와 바나나 우유의 조합이 돋보이는 음료다. 상큼한 딸기와 바나나의 달콤하고 부드러운 풍미가 잘 어우러진다. 바나나와 딸기가 만난 핑크빛 스무디 위에 생딸기와 바나나 모양 초콜릿이 올라가 귀여운 비주얼까지 완성됐다.

또한 할리스는 매해 딸기 시즌마다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스테디셀러 메뉴 딸기 듬뿍 라떼도 선보인다. 딸기 듬뿍 라떼는 제품명처럼 부드러운 우유에 딸기 과육이 듬뿍 담겨 더욱 달콤하고 풍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할리스는 매년 제철 생딸기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를 출시하며 소비자 사이에서 딸기 맛집으로 자리 잡았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는 7초에 한 잔씩 팔리며 높은 인기를 이어갔다. 거리두기가 시행된 후에도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 최근 3년 딸기 시즌 누적 판매량은 170만잔으로 레귤러 사이즈 컵(12㎝) 기준으로 수직으로 쌓으면 가장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8848m) 23개 높이와 맞먹는다.

실제 소비자들은 “할리스 딸기 메뉴는 믿고 먹죠” “딸치케(딸기 치즈케익 할리치노)로 힐링하자” 등 할리스 딸기 시즌마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16년 시즌 한정 메뉴로 출시했던 딸기 치즈케익 할리치노는 인기에 힘입어 상시 판매 메뉴로 전환했다. 나아가 딸기 치즈케익 뚱카롱, 딸기 치즈 스윗박스 등 디저트 메뉴로도 출시되며 할리스 대표 딸기 메뉴가 됐다.

할리스는 지난 6일 ‘딸기 시즌 1’ 디저트 3종을 출시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이번 딸기 시즌 2 음료는 오는 27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딸기 시즌 출시를 기념해 2월 한 달간 할리스 멤버십 실버 등급 이상 고객 대상으로 딸기 바나나 스무디, 딸기 치즈 스윗박스 구매 시 아메리카노를 무료로 증정하는 쿠폰이 발급된다.

할리스 관계자는 “딸기 시즌 2 음료는 찍심을 부르는 비주얼에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딸기를 초콜릿, 바나나, 우유 등 다양한 맛과 베리에이션한 음료로 기획했다”며 “특히 거리두기 해제 이후 맞는 첫 딸기 시즌인 만큼 이번 딸기 메뉴와 함께 딸기 맛집 할리스의 명성을 이어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image
파리바게뜨 논산 딸기 청년농부 홍보모델 유선경씨. (제공: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 딸기 활용 프랑스식 케이크 2종 출시… 3년 연속 농가 지원

파리바게뜨가 논산의 청년농부들이 키운 딸기를 활용한 상생 케이크 2종을 선보이며 3년 연속 상생 행보를 이어간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은 지난 2021년 2월 논산시와 체결한 행복상생 협약의 일환으로 매년 논산 딸기를 수매해 제품화해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농가를 이끌어갈 미래의 핵심 인력인 청년 농부들을 중심으로 재배되는 딸기들을 사용해 상생의 의미를 더했다. 국내 농업인구의 지속적인 감소와 농업인 고령화 문제로 위기감이 커지는 가운데 청년 농부 육성이 농촌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해결방안으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케이크는 ▲부드러운 시트 사이에 논산 딸기와 달콤한 커스터드치즈크림이 들어가고 논산 생딸기가 풍성하게 올려져 완성된 프레지에 케이크(Fraisier Cake, 딸기의 단면이 가장자리를 둘러싼 프랑스식 케이크)인 ‘생딸기 프레지에’ ▲상큼한 라즈베리 콤포트가 들어간 부드러운 초코가나슈 크림 케이크에 논산 생딸기가 가득 올라간 ‘생딸기 초코 프레지에’ 2종이다.

파리바게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논산 청년 농부를 신제품 홍보모델로 기용했다. 모델로 나선 청년 농부 유선경씨는 “이번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논산 딸기의 뛰어난 품질력을 홍보하는 동시에 청년 농부에 대해서도 알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모델로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올해도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농업의 미래 성장을 돕고 회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PC그룹은 2020년 9월부터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를 돕는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강원 평창 감자, 제주 구좌 당근, 충남 논산 딸기, 전남 무안 양파, 경북 영주 풍기인삼, 경북경산 대추, 경북 문경 오미자 등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이며 상생 행보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image
딸기 음료 5종. (제공: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딸기 음료’ 누적 판매 50만잔 돌파

이디야커피가 지난 5일 선보인 딸기 음료 5종이 누적 판매량 50만잔을 돌파했다.

이디야커피의 딸기 음료는 매 시즌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겨울 시그니처 메뉴다. 올해는 대표메뉴인 ‘딸기 듬뿍 라떼’를 비롯해 충청남도와의 농산물 유통 협약을 통해 재배된 제철 딸기가 활용된 ▲생딸기 연유 플랫치노 ▲생딸기 핑크 포멜로 플랫치노 ▲생딸기 블루밍 그린티 ▲생딸기 쥬이시 애플라임티 등 총 5종으로 라인업을 확대해 선보였다.

딸기 음료 5종은 출시 3주 만에 50만잔 이상 판매되며 지난 시즌 동기 대비 약 15%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 설 연휴 기간 일 평균 3만잔가량 판매됐으며 음료와 함께 선보인 딸기 베이커리 3종도 동기간 일 평균 6000개 이상 판매되는 등 갈수록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딸기 음료를 찾는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2월 8일까지 딸기 음료 최다 구매 고객 10명에게는 JW 메리어트 동대문의 ‘살롱 드 딸기’ 2인 이용권이 증정되며 적립 회원 500명에게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딸기 음료 모바일 상품권 랜덤 1매’가 증정된다. 참여 방법은 딸기 음료 5종 중 하나의 제품 이상 구매 및 적립 후 이디야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면 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딸기 음료 5종이 꾸준한 인기로 어느 해보다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메뉴 개발을 통해 고객 선택권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늘의 커피 #카페 #신제품 #프로모션 #소식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