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분야 16개 과제
민생·물가안정 집중
방역·안전상황 신속대처

image
전북도청 전경. (제공: 전북도)

[천지일보 전북=김동현 기자] 전라북도가 설을 앞두고 코로나19 방역 기조하에 물가안정과 서민・취약계층 등 부담 경감에 역점을 둔 ‘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이른 설을 앞두고 어려운 경제여건과 겨울철 코로나19 재확산 속에서 도민이 설을 편안하고 따뜻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4개 분야 16개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전북도는 명절 기간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도민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민생과 물가안정에 먼저 집중하고, 방역 및 안전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설 명절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선제적 지역경제 안정

전북도는 명절 대목을 통한 소비촉진으로 도내 지역경제가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성수 물품에 대한 품질관리와 안정적인 물가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 9일부터 2주간 물가대책종합상황실과 물가안정대책반을 운영해 설 성수품 수습상황 및 가격 동향, 불공정 거래행위 단속 등을 통해 도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도청 주무과장 등 총 15명으로 지역물가책임관을 구성, 14개 담당 시군의 명절 물가현장을 직접 점검할 계획이다.

또 설 명절 핵심 성수품 16종을 중점관리해 14개 시군 지방공공요금 6종(시내버스, 택시, 도시가스, 상·하수도, 쓰레기 봉투)을 동결을 원칙으로 소비자 물가 안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액을 상향하고, 전주 모래내시장 등 3개 시장은 온누리상품권 구입액의 최대 30%를 환급해주는 등 전통시장 장보기를 활성화한다. 

◆광범위한 민생 회복

도민의 민생안정과 회복을 위해 소상공인, 취약계층, 소외계층 등에 대한 지원시책도 다방면으로 추진한다.

도는 최근 큰 폭으로 상승한 에너지 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취약계층에 대해 전기요금 할인 적용, 가스요금 요금 감면폭을 확대 적용한다. 시설원예농가·어업인 등의 면세유 가격상승 부담 경감을 위해 2022년 4분기 사용분 유가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도 총 10개 상품 270억원 규모로 지원하고, 소상공인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1월 한달간 표준 처리일수를 기존 7일에서 3일로 단축 운영할 계획이다.

명절의 따뜻한 분위기에서 자칫 소외될 수 있는 계층을 돌아보고 나눔을 실천하기 위한 시책도 적극 추진한다. 

도는 저소득 세대와 사회복지시설에 총 3억 3000만원 상당의 현금과 물품을 지원하고, 결식아동, 자립준비 청년 등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정책도 추진한다.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집중 자원봉사기간으로 설정하고, 도내 자원봉사센터 소속 봉사단체와 함께 명절 음식 나눔, 생필품 나눔 등 봉사활동을 전개한다.

◆귀성객 생활편의 향상

고향을 찾는 귀성객의 편의를 위해 특별교통 수송체계를 가동하고, 비상진료체계를 구축하여 빈틈없는 의료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도는 연휴 기간 증가하는 교통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방역에 안전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속버스는 1일 25대, 철도는 4일(21일~24일)동안 총 48회를 늘려 운행한다.

연휴 기간 도민의 진료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21개 응급의료기관과 362개의 문 여는 병‧의원, 549개의 문 여는 약국을 지정해 차질 없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연휴 기간 확진자 발생 증가에 대비해 선별진료소 23개소를 운영하고 코로나19 치료 병상 293개를 확보했다.

◆도민 등 안전대응 강화

도민과 고향을 찾는 귀성객이 보다 안전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조체계 구축 등 비상대응체계를 강화해 재난·재해·화재 등 각종 상황에 치밀하게 대비할 계획이다.

도는 연휴 기간 각종 사건·사고, 생활민원 등을 처리하기 위해 7개 반 144명 규모의 명절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비상상황에 대비한다.

또 도내 전 소방관서에서는 설 연휴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하고, 119 구조·구급대 긴급 대응태세 구축, 가축전염병 대응반 등 분야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명절 기간 발생할 유사상황에 대비한다.

황철호 자치행정국장은 “고물가·고금리 여건하에 물가안정과 서민·취약계층 지원에 역점을 두면서 명절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면서 “도민이 풍요롭고 든든한 설을 보낼 수 있도록 민생안정대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북도 #설 #명절 #종합대책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