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동행하는사람들’ 창업한 박하은(왼쪽), 홍지선 학생 (제공: 나사렛대학교)ⓒ천지일보 2023.01.02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나사렛대학교(총장 김경수) 재학생들이 장애학생 지원인력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나사렛대에 재학 중인 박하은(언어치료학과, 4년), 홍지선(상담심리학과, 4년) 학생이다. 

지난해 ‘동행하는 사람들’을 창업한 박하은, 홍지선 학생은 장애학생 지원인력 지원에 있어 배정된 지원인력과 조율된 시간과 기간에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학습지원은 교내에서만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지원인력지원에 한계가 있다는 것에 착안, 일시적이며 즉각적인 도움 요청에 지원인력을 매칭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두 학생이 개발한 ‘헬프콜’ 어플리케이션은 ▲이동보조(강의실이동, 식당이동 등) ▲정보제공(신문읽어주기, 도서관책찾기, 동영상자막표시하기) ▲응급상황(병원동행, 응급조치 등) 등 일시적인 활동보조 요청을 헬프콜을 통해 요청하면 근처에 있는 헬퍼가 찾아가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두 학생이 개발한 ‘헬프콜’은 지난해 충남취창업공모전 대상 수상, 충남사회적기업육성사업, 콘텐츠제품제작지원사업, 지역문제해결 리빙랩 선정 등 다양한 창업지원에 선정됐다. 지난 12월에는 특허출원을 완료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학기에는 나사렛대 장애학생지원센터와 협업해 장애학생 10명, 봉사학생(헬퍼)40여명을 모집, 시범운영 했다.

박하은 학생은 “장애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개발했다”며 “이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과 지역노인, 장애인 등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올해 안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출시해 전국 서비스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사렛대학교 #장애학생 지원인력 매칭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