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12월 31일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열린 새해 맞이 전야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 (출처: AP, 뉴시스)
image
12월 31일 영국 브릴링턴 인근 플램버러에서 열린 파이어 페스티벌에서 바이킹 재현자들이 횃불로 쓴 2023년. (출처: AP, 뉴시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1일 새해를 맞아 전 세계가 축제 분위기를 만끽했다. 새해 마음속 깊은 곳의 염원과 소원을 담은 지구촌 가족들은 다양한 풍습으로 새로운 한 해를 시작했다. 각국은 어떤 새해 풍습이 있을까.

image
12월 31일 이스라엘 예루살렘 구시가지가 내려다보이는 감람산에서 시민들이 2023년 구조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AP, 뉴시스)

미국은 양력 1월 1일을 ‘New Year’s Day’라고 부르며 추수감사절, 성탄절, 부활절 다음으로 큰 축제로 여긴다.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에는 매년 새해 첫날을 기념하기 위한 축제와 행사, 카운트다운을 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수십만명이 모여들어 세계 이목을 끈다. 카운트다운 후 새해가 되면 군집한 인파들이 탄성을 지르고 환호하며 껴안으면서 새해를 기념한다. 

image
12월 31일 우크라이나 키이우의 소피아 광장에서 한 여성이 통금 전 새해전야를 즐기고 있다. (출처: AP, 뉴시스)

일본도 양력 1월 1일을 설날로 기념한다. ‘쇼가쓰(正月), 정월 또는 설날)’이라고 하며 ‘간지츠(元日, 원일)’라고 부르기도 한다. 새해 첫날인 설날은 일본의 연중 최대 명절이다. 우리나라와 달리 음력 설을 공식적으로 쇠지 않기 때문에 이날 큰 의미를 부여한다. 일본은 새해 전통의상을 차려입고 신사나 사찰을 찾아가 한해의 평안을 비는 ‘하츠모데’ 행사를 갖는다. 

image
1일 도쿄 시부야 고층 건물의 전망대에서 올해의 첫 일출을 보며 기도하는 시민들. (출처: AP, 뉴시스)

중국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음력 1월 1일을 춘절, 설날로 쇠며 가족과 함께 지내는 명절이라는 의미가 크다. 양력 1월 1일은 ‘원단(元旦)’이라고 부르며 한 해를 시작하는 첫날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중국의 새해는 빨간색과 황금색으로 거리를 물들이는 풍경으로 맞는다. 새해가 시작되면 ‘쟈오즈’라고 불리는 교자를 먹는다. 춘절기간에는 불꽃놀이가 성행한다.

image
12월 31일 이집트 카이로 타워와 나일강 인근에서 진행된 불꽃놀이 축제. (출처: AP, 뉴시스)

프랑스는 파리 에펠탑과 개선문에서 새해 첫날 행사와 카운트다운, 불꽃놀이 등 각종 행사를 갖는다. 프랑스는 새해 첫날 각종 이벤트와 축제가 겹친다. 샴페인을 터트리고 에펠탑에서 대규모 불꽃놀이를 한다.

image
1일 각국에서 새해 맞이 불꽃 축제가 벌어진 가운데 독일 뮌헨 시가지의 불꽃 축제. (출처: AP, 뉴시스)
image
12월 31일 영국 런던 중심가에서 불꽃놀이 사진을 찍는 시민들의 모습. (출처: AP, 뉴시스)

스페인에는 ‘라스 우바스’라는 새해 풍습이 있다. 새해가 되는 수도 마드리드의 푸에르타 델 솔 광장에서 12번의 종소리가 울려퍼지는데, 시민들은 이 종소리가 한 번씩 들릴 때마다 청포도를 한 알씩 먹으며 새해 소원을 빈다. 

베트남에서는 새해 설날이 되면 온 가족이 둘러 앉아서 수박을 먹는 풍습이 있다. 

image
12월 31일 인도네시아 발리 가루다위스누 켄카나 문화공원에서 시민들이 불꽃놀이 축제를 관람하고 있다. (출처: AP, 뉴시스)

이슬람 문화권인 인도네시아는 새해 전날부터 이슬람 미사가 시작되며 이후 밤을 새면서 해가 뜨는 것을 보거나 밤새 폭죽을 터트리며 많은 행사를 갖는다.

image
12월 31일 에콰도르 리오밤바에서 열린 새해 전야 어린이 퍼레이드. (출처: AP, 뉴시스)

#세계 각국 새해 풍경 #세계 새해 모습 #새해 불꽃 축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