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역선택 논란으로 당 통합 방해“
안철수 “중도층 민심도 반영할 필요성“
유승민 전 의원 등 일부 주자 불리해져
정진석 “아직 정확하게 결정된 것 없어“
80~90% 수준으로 정해질 가능성 있어
전문가 “윤 대통령 의중 중요해질 전망”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당원 투표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두고 당권 주자들의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당원 투표 비율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다만, 지도부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조경태, 당원 투표 비율 100% 확대 주장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은 1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원투표 반영 비율을 현행 70%에서 100%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의 주인은 당원이다. 당대표는 말 그대로 당을 대표하는 인물이 되어야 한다”며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반드시 100% 당원 경선으로 치러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그동안 여론조사 반영으로 그동안 끊임없는 역선택 논란은 물론이고 당의 통합마저 막아왔다”며 “당 대표가 당의 리스크가 돼서는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회 민주주의가 일찍부터 발전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호주, 캐나다 등의 선진 국가들 중에서 당 대표 선거에 일반 여론조사를 반영하는 나라는 없다. 유독 우리나라만이 예외적인 선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당 대표를 선출하는데 억지 논리를 동원해서 일반 여론조사를 적용한다면 당원들의 반발과 상실은 물론이고 국민의힘의 정당성에도 큰 상처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4년 총선 압승을 위해서는 거대 의석수로 끊임없이 국정의 발목을 잡고 있는 민주당을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 당원 100% 경선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시대적 명령”이라고도 했다.

김기현 의원은 당내 공부모임인 ‘혁신24 새로운 미래(새미래)’ 모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수가 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게 적절하지 않아서 원론적으로 당원 의사를 잘 반영하면 좋겠다고 말해왔고 지금도 그렇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당원 투표 비중을 높이는 것에 긍정적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당심 확대를 옹호하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다만 최근 룰 변경 문제로 당에서 불협화음이 나오자 말을 아끼고 있다.

이날 같은 모임에 참석한 당권 주자 안철수 의원은 당원 투표 비율을 높이는 것에 반대의 뜻을 명확하게 밝혔다. 그는 “비당원 지지층 의견을 반영할 통로를 완전히 없애면 총선 때 당원이 아닌 지지층에게 어떻게 호소할 수 있나”라며 “(당원이 아닌 지지층) 의견을 반영하는 당 대표를 뽑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현재 당원과 여론조사 비율이 7대3인데, 역선택 방지조항을 적용하면 비당원 국민의힘 지지층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오히려 민심 비율을 25%로 올리고 있는데, 우리 당은 반대로 민심이 앞서고 있는데도 이를 역행하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다.

image
정진석 한일의원연맹 회장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일의원연맹과 일한의원연맹은 이날 합동총회를 연다. 2022.11.3 (출처: 연합뉴스)

◆당원 비중 늘어날 전망… 중요해진 尹心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 룰 개정 관련 질문을 받자 “40대 이하 당원이 30% 정도 된다”며 "책임당원 100만명 시대에 그 정신에 걸맞게 당원들의 권한과 역할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전당대회 룰에서 당원투표 비율을 높이겠다는 뜻을 거듭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도 “이번 전당대회는 그야말로 당원들의 축제, 국민의힘 주인인 당원들, 그 어려운 역경을 극복하고 우리 당을 집권당으로 만들어준 당원들에 의한, 당원들을 위한 축제로 준비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주인은 국민이고 국민의힘 주인은 국민의힘 당원이라고 생각한다”며 “20만 책임당원 시대와 100만 책임당원 시대는 다르다. 그런 시대정신에 걸맞게 우리가 당원들의 권한과 역할을 한번 다시 살펴보고 존중하면서 좀 더 깊이 고민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당원 투표 비중을 늘리는 방향으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주혜 비상대책위원은 지난 13일 전당대회 룰 개정안과 관련해 “9대 1(당원 90%, 일반여론조사 10%)로 할지 당원 100%로 할지 비대위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2개 개정안 모두 현재 당원 투표 70%와 일반 국민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방식에서 국민여론조사를 줄이거나 없애는 방향으로 당원 투표 비율을 높인다. 

만약 국민의힘이 ‘당원 투표 100%’로 개정안을 선택한다면 2004년 도입된 국민 여론조사는 18년 만에 사라지게 된다. 이렇게 된다면 결국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과정에서 당원의 수가 늘어났고, 윤 대통령의 지지층도 상당수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현재 당원 수를 약 10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중 약 30%정도가 40대 이하 청년층인 것으로 보이는데 이들의 표심 역시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MZ세대를 강조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당 일각서 대권주자 견제 목소리도 나와

윤석열 대통령의 멘토로 알려진 신평 변호사는 14일 국민의힘 전당대회와 관련해 “대권주자는 차기 국힘 전당대회에 출마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신 변호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들의 공부모임인 새미래 강연에서 ‘윤 정부에서 여당 대표가 어떤 리더십을 가져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선주자로 나설 분은 이번 당 대표 선거가 아니고 다음 당 대표 선거가 맞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지금 윤 정부가 노력을 많이 하지만 여러 가지로 흔들리고 있다. 의회를 야당이 지배해서 여러 국정운영이 힘겹다”며 “이런 점에서 너무 강력한 대선주자급 당 대표가 되면 국정 동력이 분산되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했다.

신 변호사는 논란이 됐던 주호영 원내대표의 ‘MZ세대·수도권 주자’ 발언을 겨냥해 “차기 당대표 덕목으로 중도층을 흡수할 수 있어야 하지만 지역적으로 꼭 수도권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도 내놨다. 그는 “제가 볼 때 주 원내대표는 항상 정책 판단을 잘 못한다"며 "여러 가지를 말할 수는 있지만, 잘못된 분석틀을 사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대선에 출마했던 안철수 의원과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윤 대통령과 경쟁했던 유승민 전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유 전 의원의 경우 당원 투표 비율이 높아진다면 상당히 불리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기자와 통화에서 국민의힘 전당대회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책임당원이 100만명 정도라고 하지만, 대선과 지선을 거치면서 주변 인물을 당원에 가입시켰기 때문에 허수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며 “실제 투표 인원은 100만명이 안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엄 소장은 “이러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유 전 의원을 겨냥한 것도 있겠지만, 당의 핵심당원은 윤 대통령의 뜻을 따를 가능성이 큰데 이들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도 “당원 투표 100%로 가기에는 부담도 있고 반대 의견도 많아서 80~90% 수준으로 조정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의 차후 행보에 대해선 “당 대표 출마 선언은 당연히 할 것”이라며 “다만,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모습은 핵심 당원의 표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정권 재창출을 위해 윤 정부의 성공도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엄 소장은 “아직까지는 60대 이상 당원층에서 배신자라는 프레임을 벗어나기도 어려운 것 같다”며 “지난 경기도지사 경선때도 그랬지만, 이를 극복하는 것이 유 전 의원의 과제로 보인다”고 했다.

image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