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 2022.11.18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MBC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배제는 국가안보의 핵심 축인 동맹 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고 아주 악의적인 행태를 보였기 때문에 대통령의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최근 해외 순방에서 MBC 취재진 탑승 거부 등 선택적 언론관을 보였다는 지적에 “자유롭게 비판하시기를 바란다. 언론과 국민의 비판을 다 받고 열려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언론도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와 함께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네 개의 기둥”이라며 “사법부가 사실과 다른 증거를 조작해서 판결했다고 할 때 국민께서 사법부는 독립기관이니 문제 삼으면 안된다고 하시지는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언론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언론의 책임도 민주주의의 기둥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더구나 국민의 안전 보장과 관련되는 것일 때는 그 중요성을 이루 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등을 돌려 자리를 뜨려고 하자 취재진이 ‘MBC가 뭐가 악의적이라는 거냐’고 물었고 윤 대통령은 그대로 집무실로 올라갔다. 현장에 있던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이 ‘들어가시는 분한테 왜 질문을 하냐’는 취지로 말하자 취재진이 ‘도어스테핑에 개입하지 말라’며 맞서, 양측간 설전이 오가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에 앞서 전용기 내에서 특정 언론사 기자 두 명을 부른 것과 관련한 질문에는 “개인적인 일이다. 취재에 응한 것도 아니다”라고 답했고, ‘그래도 공적 공간이었다’는 지적에 “다른 질문 없으신가”라고 답변을 피했다.

한중 정상회담에 대해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도 제가 생각하기에는 무난하게 잘 진행됐다”며 “고위당국자들이 자주 만나고 소통해 상호 현안에 대해 오해 없게 잘 소통, 협력 증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민간분야까지 민관으로 자주 보면 좋겠다고 얘기가 있었다”며 “제 방중과 시 주석 방한을 서로 초청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에서는 우리가 준비해온 인태전략을 발표하고, 아세안 10개국에 맞춤형으로 준비한 한-아세안 연대구상을 발표했다”며 “한미일 회담은 북핵에 대한 안보뿐 아니라 경제, 안보, 기후, 보건과 같은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3국이 함께 한다고 선언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네덜란드 정상회담하고 ASML 회장과 삼성, SK CEO들과 환담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관계가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반도체”라며 “상호 보완적 구조가 있기 때문에 강력하게 협력하고 양국 정부는 서로를 정부 차원에서 적극 밀어주는 것을 기본내용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7일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를 한남동 관저로 초청한 것에 대해 “나름대로 국가적 정상 개인적인 공간 보여주는 것이 별도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양측 환담 내용에 대해 공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도 “어제 되게 기분 좋은 분위기였다”면서 “정상회담을 또 관저에서 할지는 (해당 국가와) 논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 아시겠지만 인프라, 방산, 원전 그리고 수소 다양한 분야에서 20개가 넘는 MOU를 체결했다”면서 “포괄적인 종합적인 상호 협력과 사우디의 투자 계획 발표가 어제 있었다. MOU 관한 내용은 각 부처에서 수습해서 여러분께 알려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