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7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관련해 “국회의장께서 오늘 중으로 특위 구성 방침을 공식 천명해 줄 것을 거듭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 협의 창구를 열어두고 기다리겠지만 시간이 없다. 이번 중 내 특위 구성을 확정해야 다음주 초 조사계획서를 마련하고 24일 본회의서 처리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정조사를 위한 특위 구성이 데드라인에 거의 왔다”며 “대통령을 뒷배로 한 원조 윤핵관들이 반대하자 국민의힘도 민심을 거역하며 정쟁화와 음모론을 앞세워 국정조사를 막는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특위 위원장과 간사를 우선 내정하고 위원 인선에도 착수했다”며 “철저한 국정조사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겨냥 “윤 대통령의 귀국 후 일성은 이 장관에게 건넨 고생 많았다는 말”이라며 “‘폼 나게 사표’ 망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는데도 격려한 걸 보면 민심과 담 쌓은 대통령 인식에 기가 막힌다”고 비판했다.

또 “참사 대응에 총체적 무능을 보여준 주무 장관이며 국민 10명 중 7명의 사퇴 요구를 받는 장본인”이라며 “윤 대통령은 연이은 충암고 후배 챙기기를 멈추고 즉각 파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역시 피의자 이 장관을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해 살아있는 권력의 실정을 엄단해야 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