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최재해 감사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 선서 후 김도읍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11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 국정감사는 시작하자마자 파행했다. 유병호 사무총장의 문자 메시지 논란과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 시도를 놓고 ‘대통령실 하명 의혹’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이 총공세를 벼른 상황에서 여야는 회의 시작부터 신경전을 벌이면서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감사원 국감에서 민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은 “업무보고 이전에 원활한 의사진행 발언을 위해 드릴 말씀이 있다”며 의사진행 발언부터 요구했지만, 국민의힘 소속인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자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업무보고를 받고 나서 해야 할 이유가 없지 않나. 기자회견 때 (민주당 입장 피력은) 다 하지 않았나”라고 항의했다.

김 위원장도 “업무보고를 하고 나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는 것 하고 (의사진행 발언을 먼저 하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죠”라고 반문했고, 기 의원은 “차이가 없으면 야당 간사 발언을 못 들어줄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받아치면서 여야 의원 간 날선 발언이 오갔다.

김 위원장이 민주당 김승원·김남국 의원이 발언권을 얻지 않고 말하는 데 대해 저지하자, 김남국 의원은 “조수진 의원이 말할 땐 가만히 있으시더니”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업무보고 전 의사진행 발언부터 할지를 놓고 간사 간 협의를 하라며 9분 만에 감사중지를 선포했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김 위원장을 향해 “그럴줄 알았다. 어떻게 한치의 오차도 안 벗어나는가”라며 “착하게 좀 살아요”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박범계 의원, 체면 좀 차리세요”라고 맞받아쳤다.

최재해 원장과 유병호 사무총장만 국감장에 착석해 있는 채 여야 의원들은 회의실을 떠나면서도 옥신각신 설전을 주고받았다. 여야는 감사 중지 23분 만인 10시 43분께 회의를 다시 시작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