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안철수‧유승민 등 경쟁
2024년 총선 공천권 행사 권한
당권 주자 간 세력 대결 전망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정부조직법 개편안에 관한 정부의 설명을 청취하고 의원 발의하기 위한 화상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서 리스크가 해소됐다. 이에 따라 차기 당권 주자들의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전대 시기를 논의하겠다고 밝히면서 당권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차기 당 대표는 오는 2024년 총선에서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어 경쟁은 더 치열할 전망이다.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다른 당권 주자들에 대한 발언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그는 지난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철수 의원은) 민주당 전신인 정당의 대표를 하셨던 분인데, 우리 당에 (입당한 이후) 아직 잉크도 채 안 마른, 몇 달밖에 안 됐다”며 “새정치민주연합, 후신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 민주당이 중도 보수정당이었나 의문(이 든다)”라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판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연이어 ‘쇼츠’ 영상을 올리는 등 당원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이름 알리기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조경태 의원은 지난 7일 페이스북 대문 사진을 ‘변화와 혁신! 준비된 당 대표 소신 당당 조경태’로 바꿔 달며 차기 당권 도전 의지를 드러냈다. 당내 최다선인 조 의원은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고 있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는 지난달 말 보수 지지세가 강한 TK 지역을 방문하는 등 당심 다지기에 나서고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윤리위의 이 전 대표 당원권 정지 1년 추가 징계에 대해 “가처분 신청을 한 행위 자체가 핵심 징계사유라고 하는데 ‘모든 국민은 재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 제27조 1항을 정면으로 부정한 위헌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당 대표직을 박탈당한 사람이 권리 회복을 위해 법원 판단을 구하는 자유와 권리가 핵심 징계사유라니 지나가는 개가 웃을 일”이라며 “‘이 XX들, X팔린다’는 막말을 한 윤석열 당원은 왜 징계하지 않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7주 연속 ‘당 대표 적합도’ 선두를 기록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넥스트위크리서치가 KBC광주방송-UPI 뉴스 의뢰로 지난 4~5일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 전 의원은 29.7%의 지지를 얻었다. 2위를 기록한 나경원 전 의원(12.2%)과 17.5%p 격차다. 이 전 대표(12.1%), 안철수 의원(9.8%), 김기현 의원(4.9%) 등의 순이었다. 유 전 의원은 같은 기관의 8월 3주 차 조사 이후 7주 연속 선두였다.

실제 넥스트위크리서치 10월 1주 차 조사에서 유 전 의원은 진보 성향의 응답자로부터 41.2%의 지지를 얻었다. 진보층의 응답 순은 유 전 의원, 없음 및 모름(28.6%), 이 전 대표(10.9%), 기타(8.1%)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유 전 의원은 TK 지역에서도 25.7%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보수 성향 응답자에서 17.3%의 지지율을 얻는 등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당 일각에서 주장하는 역선택으로 보기 어려운 결과라는 해석도 나온다.

또 다른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은 지난 6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당연하다”고 답했다. 안 의원은 ▲개혁적인 중도 보수 정당으로 변화 ▲2024년 총선 압승 ▲대한민국 개혁 ▲정권 재창출 등 공언하고 있다.

아울러 전당대회 개최 시점을 두고 후보 간 정치적 이해가 엇갈리는 만큼 향후 의사 결정 과정에서 당권 주자 간 세력 대결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당내 기반을 가진 김 의원은 연내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당내 기반을 쌓아야 할 안 의원은 내년 초 전당대회를 언급하고 있다. 반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정기국회에서 윤석열 정부 첫 예산·법안을 마무리하고 내 2월 무렵 전당대회를 열자는 입장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