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인사’에 따른 검증 부족… 공개 검증 필요성 제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선안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나친 ‘철통보안 인사’로 인해 현미경 검증이 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야당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면서 박근혜 당선인에게도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번에는 인요한 국민대통합위원장이 인선 논란의 도마에 올랐다. 외국인학교 자금 불법전용 혐의로 극비리에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경제1분과 홍기택 인수위원은 인선 이후에도 NH농협금융지주의 사외이사 겸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하지 않아 논란을 빚었다. 특정 금융사의 임원이 관련 분야의 인수위원에 임명된 것이 부적절하다는 비난을 받은 것이다. 급기야 홍 인수위원은 지난 9일 NH농협금융지주 사외이사 사임 의사를 밝혔다.

인수위 윤창중 수석대변인의 경우 야당의 지속적인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야당은 윤 대변인이 극보수 인사라는 점에서 박 당선인의 국민대통합 취지에 맞지 않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헌법재판소장에 내정된 이동흡 후보자 역시 야당의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야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송곳 검증’을 통해 이 후보자를 반드시 낙마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10일 “헌법재판소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자진해서 사퇴할 수 있는 기회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서 “자진 사퇴가 아니라면 인사청문회를 통해 이 후보자의 부당한 면면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인선 논란은 박 당선인의 ‘불통 이미지’와도 깊은 연관이 있다. 철저한 보안을 강조하다 보니까 인선 검증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비난에 봉착한 형국이다.

이와 동시에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검증이 되지 않고 있으며, 각계의 여론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 때문에 앞으로 국무총리와 장관 등의 인선을 놓고선 공개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후보자 검증 부실로 역풍을 맞았던 과거 정부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