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통합진보당 이석기·김재연 의원의 제명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여야가 이·김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에 합의했을 뿐만 아니라 통합진보당 중앙당기위원회 2심에서도 이들에 대해 제명 결정을 내린 것이다. 국회 차원의 압박에 이어 당의 제명 조치도 막바지에 이르고 있어 두 의원의 입지는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이들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네티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아이디 ‘bul******’는 “참으로 답답한 이석기·김재연, 사면초가 상황에서도 막무가내로 버티면서 더욱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고, 그럴수록 대선 앞둔 새누리당이 쾌재 부르고 있음을… 두 의원은 자격심사 시작되기 전에 자진사퇴하기 바란다”고 했다.

‘met******’는 “이석기와 김재연은 자격심사가 시작되기 전에 하루빨리 국회의원직에서 자진사퇴하기 바란다. 그것만이 더는 추한 꼴을 면하고 진보 세력에게 누를 덜 끼치는 길이다”고 했다.

야권연대를 포기해야 한다는 네티즌의 의견도 나왔다.

아이디 ‘car****’는 “이석기와 김재연을 제명한들 뭐가 달라지겠나. 지지세력이 남아있는데. 야권연대에서 통합진보당을 배제하지 않으면 색깔론은 계속 먹히고 대선도 망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자격심사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아이디 ‘Dang*******’는 “이석기·김재연의 제명을 위한 국회청문회는 종북 정치인 전체에 대한 청문회로 확대되어야 한다”며 “최근 종북·친북·숭북 발언으로 문제가 된 임수경, 이해찬, 최재성… 등의 발언도 도마 위에 올려야 한다”고 했다.

‘Yoo***’는 “새누리와 민통들 출신 중에 자격심사 해야 할 의원들이 제법 있다. 두 무리에 속한 자들은 쏙 빼는군”이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