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 분야 공조도 확대

image
(서울=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의 한 호텔에서 화상으로 열린 제17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허리펑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주임에게 참석자들은 소개하고 있다. 2022.8.27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됐던 한중 경제장관회의가 다시 열렸다. 지난 2020년 10월 이후 약 2년만이다.

2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오후 허리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과 제17차 한중 경제장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두 나라는 경제 분야 실질 협력 제고와 공급망·신사업 협력, 제3국 공동진출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합의의사록과 양해각서 3건을 체결했다.

또 미세먼지를 너머 탄소중립 정책 교류로 협력 범위를 넓히고, 국제사회에서 기후·환경 분야 공조를 확대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우리는 한중 FTA 서비스 투자 협상 진전과 문화 분야 협력을 강조했고, 중국은 건강과 노인 요양 등 생활 서비스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제의했다.

양측은 한중 수교 30주년을 기념하면서 그간 이뤄진 경제 교류의 성장과 발전을 평가하고, 코로나 등으로 정체된 경제협력 관계를 기존의 양국 간 상호 존중 기조 하에 활성화하는 방향에 공감했다.

차기 한중경제장관회의는 양측의 협의에 따라 내년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