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많은 영향력 가져”
“많은 보건 기구와 협력”
“팬데믹 재발생 막아야”

image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의 공동 창업자이자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을 주제로 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이 16일 한국 국회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에 대해 “한국이 더 확대된 역할을 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게이츠 이사장은 이날 국회에서 ‘코로나19 및 미래 감염병 대응·대비를 위한 국제공조의 중요성과 대한민국의 리더십’이라는 주제의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한국의 과학기술을 통해 더 큰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보건 위기인 지금은 우리 재단에서 한국과 더욱 긴밀한 협력을 시작할 적기”라며 “한국은 10대 경제대국으로 발전하면서 많은 영향력을 갖게 됐다. 저희 재단을 비롯해 다자적으로 글로벌 보건 기구와 많이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그러면서 국제 공조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팬데믹을 통해 알게 된 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대해 생각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 깊이 연결돼 있다는 점”이라며 “어디든지 팬데믹, 혹은 감염이 발생하면 순식간에 다른 모든 곳에 번질 수 있다. 국경 내에 멈추지 않고 국경을 넘어서 전 세계에 퍼지는 불과 같다. 경제에도 영향을 끼친다. 한 지역이 쇠퇴하면 다른 주변 국가나 지역의 성장잠재력 역시 제한된다. 그래서 우리는 이 팬데믹을 종식하고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견고한 백신, 제조 역량, 연구개발(R&D) 전문성, 글로벌 바이오 제조 인력훈련 허브 등 한국은 코로나19와 진단 검사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기타 감염병에 대응하고자 하는 다자주의 글로벌 노력에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한국이 더 확대된 역할을 하길 희망하고 있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굉장히 많이 있고, 한국의 과학기술을 통한 더 큰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과 강력한 파트너십 하에 이런 일들을 해나가길 원한다”고 말했다.

연설에 앞서 게이츠 이사장은 김진표 국회의장 등과 환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영주 국회부의장, 박홍근·권성동 양당 원내대표, 정춘숙 보건복지위원장, 우원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등이 함께 했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의 공동 창업자이자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인 빌 게이츠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광재 사무총장의 안내를 받으며 국회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2.08.16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