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까지 마쳐…"가벼운 증세"
팍스로이드 복용 시작…줌·전화로 예정된 일정 수행
전날 저녁부터 증상 발현…주치의 "콧물·피로·마른기침"

image
(출처; 뉴시스)

79세 고령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까지 마친 그는 가벼운 증세만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21일(현지시간) 카린 장-피에르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오늘 아침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백신 접종을 마쳤고 두 차례 부스터 샷을 맞았으며, 매우 가벼운 증상을 겪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백악관이 공개한 대통령 주치의 서한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정기 검사 차원의 항원 검사에서 먼저 양성 반응을 보였다. 이후 진행한 PCR 검사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전날 저녁부터 증상이 발현됐으며, 주된 증상은 콧물, 피로, 마른기침 등이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그(바이든)는 팍스로비드 복용을 시작했다"라며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지침에 따라 그는 백악관에 격리될 것이며, 이 기간 모든 (대통령) 업무를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 직원들과 오전에 전화로 접촉했다고 전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오전 중 예정된 회의에는 전화와 줌을 통해 관저에서 참석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코로나19 양성 사례에 대한 백악관 프로토콜에 따라 대통령은 음성 판정을 받을 때까지 격리 상태에서 일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음성 판정을 받는 대로 대면 업무를 재개할 예정이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투명성 있는 정보 제공을 거론, "백악관은 대통령이 격리 상태에서 업무를 계속 수행함에 따라 대통령의 상태를 매일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전했다.

백악관 의료팀은 이날 중 바이든 대통령과 밀접 접촉한 이들과 연락을 취할 예정이다. 의회 및 언론 관계자들도 포함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매사추세츠 서머싯을 방문했으며, 풀 기자단과 간략한 질의를 주고받았다. 지난 19일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다고 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 만 79세로, 고령인 그의 건강 상태는 예전부터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특히 전임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0년 대선 기간 경쟁자였던 바이든 대통령을 상대로 꾸준히 고령을 거론하며 건강이상설, 치매설에 불을 붙이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 대선 직전인 2020년 10월 코로나19에 걸렸다. 월터 리드 국립 군병원에 입원했다가 사흘 만에 퇴원했다.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만 73세였다.

[워싱턴=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