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모델이 원소주 스피릿 출시 홍보 포스터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5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GS25, 오픈런템 박재범의 ‘원소주 스피릿’ 출시

GS25가 전국 1만 6000여개의 점포에서 오는 12일부터 신제품 ‘원소주 스피릿(WONSOJU SPIRIT)’을 선보인다.

원소주 스피릿(가격 1만 2900원, 도수 24도, 용량 375㎖)은 박재범이 설립한 주류제조 전문기업 원스피리츠가 ‘원소주’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증류식 소주다. 증류식 소주 특유의 깔끔함과 부드러운 맛이 극대화됐으며 더 많은 고객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증류식 소주를 맛볼 수 있도록 출시됐다. 

원소주 스피릿은 일명 ‘미소’로 불리는 미지근한 소주로 마시면 원재료 특유의 향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고 차갑게 마시면 더욱 깔끔한 목 넘김을 느낄 수 있다.

디자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가 되고자 하는 원소주의 탄생 취지를 배경으로 전통의 멋을 입혀 차별화됐다. 실제 우리나라의 전통 자개를 모티브로 전복 껍데기 무늬의 홀로그램박이 만들어졌고 이를 사용해 원소주 스피릿의 매력적인 라벨이 제작됐다.

GS25는 원소주 스피릿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점포별 하루 최대 입고 수량을 4개로 정했다. 또한 해당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날이 되길 희망하는 마음을 담아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을 원데이(WON DAY)로 지정해 매주 3회 입고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고객들에게는 원소주 스피릿 출시를 알리기 위해 전 점포 출입문에 원소주 컬러를 대표하는 블랙과 화이트로 만들어진 힙한 홍보 포스터를 부착한다. 이 외에도 GS25는 고객들이 원소주 스피릿을 결제하는 경우 계산기(POS)를 통해 원스피리츠 박재범 대표의 음성 메시지를 송출해 색다른 즐거움과 특별한 경험을 더할 예정이다.

한편, GS리테일은 편의점 외에도 슈퍼마켓 GS더프레시에서도 원소주 스피릿을 판매한다. GS더프레시 모든 점포에 매주 화요일마다 20병씩 입고될 예정이다.

오진석 GS리테일 플랫폼B/U장(부사장)은 “유명 아티스트이자 대한민국의 새로운 주류문화를 리딩하는 박재범의 원소주를 유통업계 최초로 공식 판매할 수 있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원소주 스피릿의 판매는 경영주의 수익 증대를 통해 상생을 강화할 수 있고 고객에게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GS25와 GS더프레시를 찾게 되는 점포로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이마트24에서 판매되는 ‘타이포그래픽 아임e 스낵’ 패키지. (제공: 이마트24)

◆이마트24 ‘타이포그래픽 아임e 스낵’ 판매

이마트24가 타이포그래픽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한 자체 브랜드 상품을 선보이면서 고객 눈길 끌기에 나선다.

이마트24는 패키지를 타이포그래픽 디자인(활자의 서체나 글자 배치를 구성하고 표현하여 그 조형성을 살리는 그래픽 디자인)으로 리뉴얼한 PL상품(자체개발상품)인 ‘아임e 스낵’ 5종을 선보인다.

이마트24가 이번에 판매하는 아임e PL 스낵 5종은 ▲꼬-옥끼오계란과자나왔네! ▲진지한풍미,빠다팝콘 ▲칠리뿌린통통한새우칩 ▲샤르르고르곤졸라치즈소프트콘 ▲또!또!또!멈출수없는체다치즈볼 등으로 상품 특징이 위트있고 독창적인 네이밍으로 입혀진 것이 특징이다.

상품명뿐 아니라 해당 상품 5종은 네이밍 기반의 타이포그래픽이 감각적으로 표현됐으며 진열대로부터 10m 거리에서도 고객들에게 재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상품명의 활자 크기가 확대됐다.

특히 상품의 맛을 고객과 대화하듯 전달하는 타이포그래픽과 스낵의 맛이 선사하는 느낌을 온몸으로 표현하는 캐릭터는 패키지에 생동감을 더해 고객이 아임e 스낵 포장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상품을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로써 이마트24는 제품 사진과 상품명이 적당히 배치돼 해당 정보만 전달하던 기존의 패키지 문법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고객이 패키지를 접하는 것만으로도 해당 상품을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갈 방침이다. 고객들에게 흥미 요소를 선사함은 물론 타이포그래픽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공유하는 것이다.

실제 아임e 스낵 패키지 디자인을 고안한 이마트24 관계자는 상품의 맛을 패키지에 고스란히 담아내는 데 초점을 뒀고 패키지 자체가 하나의 광고판이 될 수 있게끔 타이포그래픽 디자인을 도입하게 됐다.

이는 멀리서도 한눈에 띄는 패키지를 통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첫 구매를 유도한 뒤 향후 상품의 맛과 품질에 만족한 고객의 재구매로 확산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실제 이마트24가 판매하는 YG 대형그룹 ‘트레저(TREASURE)’와의 협업 상품과 코오롱스포츠와 콜라보레이션한 ‘솟솟’ 파우치 음료 또한 고객들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패키지 전략이 통한 사례다.

트레저 사진이 들어간 패키지로 올해 4월에 출시된 트레저 파우치 커피 2종(아메리카노 헤이즐넛, 아메리카노 블랙, 각 700원)은 현재(7월 4일 기준)까지 기존 PB브랜드 커피 파우치 대비 매출이 1.4배 높아 트레저 패키지 효과를 톡톡히 증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구나 한번쯤 봤을 법한 코오롱스포츠의 상록수 로고와 이를 한글화한 ‘솟솟’이 활용된 상품명(새콤솟솟·달콤솟솟·상큼솟솟)을 패키지 전면에 내세운 솟솟 파우치 음료 또한 파우치 음료 카테고리 내 베스트 3에서 순위를 다투고 있다.

솟솟은 코오롱스포츠의 상록수 로고가 한글로 표현된 단어며 ‘솟아라 솟아라’의 의미가 담겼다. 코오롱스포츠는 청계산 입구의 ‘솟솟618’과 제주의 ‘솟솟리버스’ 등 색다른 공간을 선보이며 SNS를 통해 젊은 감성의 브랜드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아임e 스낵 5종 판매를 기념해 7월 한 달 동안 해당 상품 5종을 한번에 행사카드(BC·농협·삼성·현대)로 구매 시 4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24 제휴 통신사(KT멤버십)를 통한 중복할인도 가능하다.

권희선 이마트24 브랜드마케팅팀 파트너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독창적이면서도 희소성 있는 패키징 상품이 새로운 성공 공식으로 자리 잡아 비교적 젊은 세대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아임e 스낵 패키지에 타이포그래픽을 활용하게 됐다”며 “패키지 디자인 영역에 타이포그래픽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를 지속 도입해 자체 브랜드 상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음은 물론 고객과의 접점 또한 적극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image
CU×짠 콜라보 이미지. (제공: BGF리테일)

◆“랜선 술상 차린다”… CU, 어른들 음주 메타버스 ‘짠’ 전용 페이지 오픈

CU가 국내 최초 음주 메타버스 플랫폼 ‘짠’과 함께 시공간을 초월한 랜선 술자리를 만든다.

짠은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지인들과 화상으로 술자리를 가질 수 있는 신개념 온라인 서비스다. 다양한 배경 테마에서 얼굴을 보며 실제와 같은 음주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동시에 게임, 노래방, 동영상 시청 등이 가능하다. 

CU는 이달 짠에 전용 브랜드 페이지를 오픈한다. 상품관을 통해 CU에서 구매 가능한 곰표 밀맥주, 크라운맥주, 워크맨 노동주 등 맥주를 비롯해 CU 시그니처 와인 mmm! 카쇼와 스탠다드까지 다양한 주류 스티커를 선보인다. 

이와 함께 술안주로 인기가 높은 자이언트 떡볶이, 로제쫄볶이, 수육보쌈, 반반닭강정, HEYROO 맥앤치즈 그라탕, 핫바득템, 속초홍게라면, 콘소메맛팝콘 등 10여종이 넘는 안주류 상품들이 술상차림 메뉴로 등장한다. 해당 상품들은 짠의 술상차림 메뉴에서 참여자가 배경 화면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 형태로 온라인 술자리에서 새로운 재미와 경험을 제공한다.

다음달부터는 짠 모바일 서비스 론칭에 맞춰 CU 멤버십 앱인 포켓CU와 연동해 실제 상품들을 편Pick, 배달 서비스를 통해 구매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커머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에는 짠과 콜라보한 주류 신상품 출시를 검토 중이며 포켓CU와 연계한 새로운 서비스 및 프로모션을 추가로 기획하고 있다.

CU는 짠 브랜드 페이지 오픈에 맞춰 7월 한 달간 포켓CU에서 ‘우리 짠 할래?’ 스탬프 이벤트를 진행한다. 짠에 등장하는 술과 안주류 상품을 CU에서 구매하고 CU 멤버십을 적립하면 경품 이벤트 응모 스탬프를 발급한다.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짠 굿즈인 전동 와인 오프너, 비치 타올, 피크닉 와인잔, 쿨러백 등을 총 750명에게 증정한다. 모든 당첨자에게는 짠의 마스코트인 짜니와 자니의 스티커가 지급된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됐지만 여전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만여명에 육박하고 특히 야근이나 육아로 인해 오프라인 모임에 제약이 있는 20~40대를 중심으로 홈술 문화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CU의 주류 연도별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보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은 12.3%였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2020년 17.9%, 2021년 30.2%로 증가했으며 올해(1~6월)도 15.4%로 두 자릿수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연정욱 BGF리테일 마케팅실장은 “CU는 고객들의 변화하는 최신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들과 협업을 통해 편의점의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비대면 소통이 보편화됨에 따라 음주 메타버스 짠을 통해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을 넓히고 이용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