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보다 해외에 더 잘 알려진 민간 평화 NGO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 오로지 세계 평화만을 위해 열정을 불태우는 HWPL의 진정성은 평화를 원하는 글로벌 시민들의 마음에 감동과 뜨거움을 줬다. 실제 이만희 대표를 만나 평화를 이룰 방법을 모색하고 시도하는 그들의 마음도 역시 진실했다. 본지는 HWPL과 평화 운동을 함께하는 정치‧종교‧여성‧청년‧사회 등 각계 인사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유튜브에 공개된 줌터뷰(줌 화상 인터뷰)를 인용해 조명한다. 줌터뷰는 평화운동을 하는 이들이 HWPL과 협력해 평화를 이뤄가는 내용을 인터뷰를 통해 여과 없이 보여준다.

코타바토시 학군 교육감인 콘셉시온 발라와그 박사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그는 효과적인 평화교육 커리큘럼을 전해준 HWPL과 이만희 대표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천지일보 2023.11.22. (제공: HWPL)
코타바토시 학군 교육감인 콘셉시온 발라와그 박사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그는 효과적인 평화교육 커리큘럼을 전해준 HWPL과 이만희 대표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천지일보 2023.11.22. (제공: HWPL)

[천지일보=이솜 기자]  필리핀 방사모로 자치구의 코타바토시는 20년 전 만들어진 평화교육에 최근 HWPL의 평화교육을 통합했다. 쉽게 HWPL을 받아들이진 않았다. 검증과 수많은 질문 끝에 HWPL의 평화교육을 받아들였다고 이 지역의 교육장인 콘셉시온 발라와그 박사는 전했다.

그는 또한 효과적인 평화교육 커리큘럼을 전해준 HWPL과 이만희 대표에게 감사의 인사를 연신 전했다. 발라와그 박사는 학습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지역의 색을 더하는 등 HWPL의 평화교육을 현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음은 발라와그 박사와 HWPL의 줌터뷰 전문. 이 인터뷰는 2021년 진행됐다.

Q. 본인 소개 부탁드린다.

A: 앗쌀람 알라이쿰! 나는 콘셉시온 발라와그 박사이며 필리핀 민다나오 방사모로 자치구의 기초 고등기술 교육부 산하 코타바토시의 교육장이다. 또한 나는 평화의 사자이자 코타바토시 의회 의원이다.

Q. 코타바토시에서 태어났는가

A: 코타바토시는 인가된 도시로 민다나오의 방사모로 자치구로 편입됐다. 시의 이름 코타바토는 ‘쿠탕 바토’라는 현지 언어에서 유래됐다. ‘쿠타’는 동굴, ‘바토’는 바위로, 바위 동굴이라는 뜻이다. 이는 도시 중앙에 있는 작은 언덕의 바위 동굴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 도시에선 오래전 필리핀과 일본 간의 전쟁이 있었는데 이 바위 동굴에 필리핀 군인들이 숨어있었다.

코타바토시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간다. 정말 많은 부족들이 있다. 무슬림인 필리핀인도 있고 중국계 필리핀인도 있고 테두레이와 같은 토착 민족도 살고 있다. 무슬림도, 마긴다나오, 졸론간, 마라나, 이라눈 사람들도 이곳에 살고 있다. 루존과 비사야로부터 이곳에 와서 사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코타바토시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한다.

Q. 민다나오에서 진행된 HWPL 시민 평화협정에 대해 언제 처음 들었는지

A: 2016년 4월 19일 ICT 사무실에서 열린 HWPL 평화교육 세미나에서 듣게 됐다. 나는 마긴다나오에서 평화협정이 있었다는 것을 듣고 놀랐다. 그곳은 분쟁이 있는 곳으로 인권침해도 있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그 협정은 민다나오의 사람들과 지도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줬다. 또한 평화는 다양한 민족 배경을 가진 이들을 결속시킬 수 있고 화합과 조화, 평화로운 공존을 위해 이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다는 본을 보여줬다.

평화협정은 민다나오에서 평화를 이루는 데 있어서 기념비적인 사건이고 필리핀에서 평화를 전파하는 시작점이 됐다. 그래서 정말 기쁘게 생각한다.

Q. 시민 평화협정을 이끌어낸 HWPL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A: 정부와 MILF(모로민족해방전선)와의 평화협정도 있고 HWPL의 중재로 이뤄진 평화협정도 있다. 나는 신문에서 읽어 알았고 라디오 방송에서도 들었고 유튜브 영상으로도 봤다. HWPL의 중재는 방사모로 포괄 협정(CAB)이 있기 전에 이미 평화협정을 이뤘다. 또한 여기 민다나오에서 체결된 HWPL (시민평화협정)은 CAB의 결정과 마무리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Q. HWPL 평화협정 체결이 이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지

A: 사람들이 서서히 모여들고 평화운동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는(평화운동) 방사모로 무슬림 자치구 정부의 지지를 받고 있다. 훌륭한 파트너인 HWPL이 있어서 우리는 평화 문하를 홍보하고 지지하고 전할 수 있다. 우리는 수십, 수백년 동안 평화를 갈망해왔다.

지난 2014년 1월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이만희 대표(가운데)와 가톨릭 대표자인 페르난도 카펠라(Fernando R. Capalla) 민다나오 다바오 전 대주교(왼쪽)와 이슬람 대표자인 이스마엘 망구다다투(Esmael G. Mangudadatu) 민다나오 이슬람 자치구 마귄다나오 주지사가 전쟁종식·세계평화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한국인 평화운동가를 통해 이뤄진 이 민간 평화협정은 아시아 최대 유혈분쟁지역에 평화를 선물하는 기적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천지일보 2018.10.18
지난 2014년 1월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이만희 대표(가운데)와 가톨릭 대표자인 페르난도 카펠라(Fernando R. Capalla) 민다나오 다바오 전 대주교(왼쪽)와 이슬람 대표자인 이스마엘 망구다다투(Esmael G. Mangudadatu) 민다나오 이슬람 자치구 마귄다나오 주지사가 전쟁종식·세계평화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한국인 평화운동가를 통해 이뤄진 이 민간 평화협정은 아시아 최대 유혈분쟁지역에 평화를 선물하는 기적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천지일보 2018.10.18

Q. 코타바토시 지역에서 HWPL 이만희 대표에 대한 평가는 어떤지

A: 처음에 사람들은 HWPL이 특정 종교를 포교하는 종교 단체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나도 처음에는 (HWPL이) 종교에 가입하게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HWPL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 오면서 나는 HWPL이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있음을 깨달았다. 특별히 ‘평화교육’에서 평화를 지지하는 것을 통해 (코타바토) 교육 과정에 통합시키고 있다.

또한 이 대표는 전 세계의 평화를 이루기 위해 평생을 헌신해 왔다. 전 세계 곳곳에서 화합을 이루고 전쟁과 적의를 끝내고자 하는 원대한 마음을 품고 있는 분이다.

이 대표는 평화를 전하고 말씀드린 바와 같이 좋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정말 이 대표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우리 선생님들, 직원들, 각 학교 대표들은 HWPL 평화 만국회의를 통해 이 대표가 해 온 일들에 대해 알아봤다. 나도 유튜브를 통해 이 대표가 해 온 일들에 대해 알아봤다. 왜냐하면 코타바토시로 제안해 오는 프로젝트 중 특히 외국에서 들어오는 제안을 수락하기 전에 그 단체와 인물에 대해 조사를 하는데, 숨은 의도를 가진 단체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대표는 평화를 전하는 분으로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분이라 저는 그 분을 알고 있었다. 우리는 이 대표를 평화의 사자라고 생각한다.

Q. 2019년 11월에 평화교육 시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고 들었다. 어떤 학교에서 진행됐는가

A: 나는 코타바토시와 HWPL간의 합의서에 서명했다. 그 후에 다음 학교들에게 평화를 배우는 평화교육에 대해서 메시지를 보냈다. 노트르담 초등학교, 다핑 초등학교, 모하마드 초등학교 등이 있다. 루가이 센트럴 학교, 코타바토시 학원은 사립학교다.

코타바토 라쉬다 학원 또한 사립학교다. 4개 학교들은 바랑가이 학교들과 아주 멀리 떨어져 있다. 다른 두 개의 학교는 시에서 가깝다. 학생들은 여러 수업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과 학교장들도 적극적으로 임했다. 그들은 평화 구축과 협력의 가치에 대해서 관심을 쏟았다.

Q. HWPL 평화교육 시행 전에 코타바토시에는 평화에 대한 어떤 종류의 교육이 있었나

A: 20년 전에 있었다. 내가 교사로 있을 때였다. 당시 교육부에 소개된 평화교육은 대통령실의 평화 프로세스 자문실(OPPAP)에서 다뤄진 것이다. 현재까지도 OPPAP는 여전히 존재하고 평화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0년 전 당시 우리는 (OPPAP의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통합 평화교육의 수업 교본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교육 과정이 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 과정(K-12)으로 바뀐 이후에는 그 평화교육 수업 교본을 더 이상 사용하고 있지 않다.

Q. 이미 있던 평화교육에 HWPL의 평화교육을 통합하기로 한 이유는

A: 당시에 만들어진 (OPPAP) 평화교육은 20년 동안 사용되지 않았다. HWPL이 평화교육 12과 교재를 보여주었을 때 저는 정말 기쁘고 감사하고 기대하게 됐다. 우리가 한 것은 평화교육 워크숍에서 함께 협력한 것이다.

나는 이 12과의 교재를 제공해준 훌륭한 파트너인 HWPL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우리는 12과를 (코타바토시의) 상황에 맞게 다듬었다. 그 말은 코타바토의 학습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지역의 색을 더한다는 의미다. 학습자들의 필요에 맞고, 또 필요에 호응하는 것으로 말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12과 교재에 이슬람 가치관도 담았다. 이슬람 가치관이 우리에게는 보편적인 가치관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HWPL과 MOA를 맺기 원했다. MOA는 여기 코타바토시의 교육부에서 평화와 화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활동을 통해 전쟁 종식을 이루고 평화 문화를 전파하는데 HWPL과의 협력 체제 구축을 담았다.

이제 기초, 고등 및 기술 교육부(MBHTE)는 HWPL 평화교육 모범 사례를 만들고 개발 및 통합, 구현, 모니터링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기로 했다.

우리는 모든 학교에 평화교육 담당자를 세울 수 있도록 권하고 있다. 이는 학교 차원에서 학교에서 시행하는 평화교육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평화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그중 하나는 ‘Yes for Peace’라는 배너를 부착하는 것이다. 이는 ‘학교에는 어떤 종류의 분쟁, 폭력, 혐오도 없어야 한다’는 메시지다.

HWPL 평화교재. ⓒ천지일보 2023.11.22. (제공: HWPL)
HWPL 평화교재. ⓒ천지일보 2023.11.22. (제공: HWPL)

Q. 평화교육 이후에 이 학교들에 효과가 있는지

A: 현재 (코타바토시) 학교들은 평화교육을 시행하고 있거나 (평화교육을) 교육과정에 통합하고 있다. 코타바토시의 모든 학교는 평화교육을 제공하거나 평화에 관련된 활동을 하도록 규정됐다.

학교들은 학교 프로그램 내에 평화와 관련된 활동을 하도록 권장받고 있다. 교사들은 모든 교과목에 평화 가치관을 담고 상황에 맞게 (평화교육 내용을) 다듬도록 권장받고 있다.

학생들이 받은 영향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학생들은 이제 다른 종교를 갖고 있더라도, 다른 학급 친구들의 문화, 신념, 관습을 이해하는 법을 배웠다.

그들은 다른 신념을 갖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들은 서로를 이해한다. 학급 내 다툼이 없다. 뉴 노멀 시대 온라인 수업을 하는 중에도 아이들은 서로 잘 협력하고 우호적으로 지낸다. 교사들은 이 평화 교육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평화 가치관을 담아내는데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다.

Q. 실제로 얼마나 많은 학교가 HWPL 평화교육을 시행하고 있는가. 얼마나 많은 선생님들이 그것으로 훈련받으며 평화교육을 받은 학생은 몇 명 정도인지

A: 코타바토시의 모든 학교는 (평화교육을)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 사립학교들도 있고 HWPL 평화교육 12과를 시행하고 교육 과정에 담고 있는 공립학교들도 있다. 우리 시에는 거의 2000명의 교사가 있고 공립 학교에 5만 8000명, 사립 학교에 3만명의 학생이 있다.

학교들은 MOA에 따라 부서 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모든 교과목에 평화교육을 담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평화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 과정에서 (평화 가치관을) 배우고 이해를 할 수 있다. 그래서 교사들은 모든 과목에 평화 교재를 포함하도록 권장을 받는다.

교과목뿐 아니라 학교 밖에도 평화 정원을 만들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책을 읽을 수 있는 평화 도서관도 있다. 학생들은 평화에 대한 책을 읽을 수 있다. HWPL에서 포스터와 팜플렛을 제공해줬는데 모두 다 평화 도서관에 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나스 이브라힘이 HWPL을 처음으로 소개해줬는데 그는 2017년에 한국에서 열린 HWPL 평화 만국회의에 참석했다. 그가 다녀올 수 있도록 내가 허가해주려 할 때 HWPL에 대해 정말 많은 질문을 했었다.

그때 나는 HWPL의 비전, 미션, 목적을 듣고 설득됐다. 그리고 그가 한국에서 돌아온 이후 인사차 저를 보러 왔다. 나는 이브라힘에게 한국에 보내 준 나의 투자에 대한 보답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는 내게 HWPL 포스터와 HWPL 평화교육 12과를 가져왔다.

학생들은 학교 수업 후에나, 한가한 시간에나, 쉬는 시간에 작은 평화 도서관을 오갈 것이다. 이브라힘이 평화교육을 진행했다. 그렇게 작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 그리고 이것은 다른 학교들에게도 전해졌다.

Q. HWPL 평화교육에 대한 개인적 평가는

A: 우리 지역에서는 평화교육 교재 12과를 확인하고 검토하는 품질 보증팀이 있다. (HWPL) 평화교육에 담긴 프로그램은 매우 훌륭하다. 교재의 테마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자연의 중요성까지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교재 내용은 오늘날의 상황과 연관이 있다. (코타바토시) 교육부 교육 과정에 맞게 다듬어진 HWPL 평화교육 교재는 모든 학생과 시민들에게 평화를 전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우리는 매 분기마다 MEPA 기술(감독, 평가, 계획 조정)을 사용한다. 우리는 문제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발견하면 조정에 들어간다.

Q. 현재 HWPL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향후 협력 계획은?

A: HWPL 12과 교재 (현지화) 개발을 다 마치고 싶다. 현재는 75% 정도 완료했는데 나머지 1/4도 현지 상황에 맞게 다듬어 교재를 만들어 낼 것이다.

이 교재들이 사용되기 전에 교과목을 검토할 계획이다. 단지 검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시범 운영도 할 것이다. 그리고 저는 다른 대학교에서 전문가 및 평화교육 전공자를 외부 검토자로 요청할 예정이다. 왜냐하면 여기 일부 대학에는 평화교육 전공이 있다. 그래서 저는 교재 검토와 품질 보증을 위해 교수님들을 모실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