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힐링푸드] 열량 낮은 ‘미더덕’이 다이어트 효자
[제철 힐링푸드] 열량 낮은 ‘미더덕’이 다이어트 효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모양이 울퉁불퉁한 미더덕은 흔히 각종 찌개나 국의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씹으면 톡하고 터지며 바다 내음을 입안 가득 느끼게 해주는 미더덕은 열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고마운 식품이다.

나른한 봄철, 입맛을 돋우어 주는 미더덕은 콩나물과 특히 잘 어울린다. 미더덕의 콩나물은 영양적인 면은 물론이고 톡톡 터지는 미더덕의 질감과 아삭아삭한 콩나물의 질감이 어우러져 환상의 맛을 자아낸다.

미더덕의 효능

향이 독특하고 씹히는 소리와 함께 입안으로 번지는 맛이 일품인 미더덕은 노화방지에 효과가 매우 좋다.

오메가3 지방산과 타우린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 피부 재생 및 생리 기능을 활성화한다.

미더덕의 항산 화력은 가열 시 10% 정도 감소하지만, 글리코겐‧글루탐산‧숙신산 등의 감칠맛 성분이 국물에 우러나오므로 국물 요리로 해 먹으면 맛과 영양까지 모두 챙길 수 있다. 이 국물과 함께 크림소스 스파게티를 만들어 먹으면 고소함과 영양가가 훌륭한 요리가 된다.

미더덕 손질‧보관법

알에 찬물을 빼낸 미더덕을 흐르는 차가운 물에 이물질이 더 나오지 않을 때까지 소금물에 여러 번 깨끗하게 씻어 체에 밭치고 물기를 제거한다. 이렇게 해두면 뜨거운 찌개나 국 등의 요리에 사용된 미더덕을 먹을 때 갑자기 알이 터져 나온 뜨거운 물로 입안이 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깨끗이 손질한 미더덕은 비닐 팩에 한 번 먹을 양만큼 넣어 냉동보관 하고 그때그때 꺼내어 섭취하도록 한다.

미더덕 스파게티 레시피

▲ 미더덕 스파게티
[재료] 미더덕 100g, 스파게티면 80g, 우유 1/2컵, 생크림 2큰술, 파슬리찹, 양파찹 각 1큰술, 화이트 와인 2큰술, 월계수잎 2장, 파마산 치즈 1큰술,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적당량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오일과 소금을 약간 넣고 스파게티를 넣은 후 약 7분간 삶아준다.
2.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찹을 볶다가 미더덕을 넣어 볶아 준다.
3. (2)에 스파게티를 넣고 우유를 넣어서 볶다가 월계수잎을 넣고 볶은 다음 생크림과 소금, 후추로 간을 해준다.
4. (3)을 그릇에 담고 파슬리찹과 파마산 치즈를 뿌려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풀잎 사랑 2013-04-23 23:20:56
미더닥에 콩나물, 미나리, 파를 넣은 얼큰한 남도의 미더덕찜...군침이 절로 도네

박창현 2013-04-21 20:41:13
스파게티보다는 찜이 훨씬 맛있는데 찜은 열량이 높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