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힐링푸드] 피로 풀고 신진대사 돕는 비타민 풍부한 토마토
[제철 힐링푸드] 피로 풀고 신진대사 돕는 비타민 풍부한 토마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서양요리에서 토마토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토마토가 알칼리성 식품이라 고기 요리와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산성을 중화하고 소화를 촉진해 위의 부담을 덜 수 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하면 최고 7배까지 늘어나고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익혀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가 몸에 좋은 이유는 소화를 돕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토마토에는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C와 지방 분해를 돕는 비타민B,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를 막는 리코펜, 고혈압을 예방하는 루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은 토마토 2개 정도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권장량의 대부분을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다.

또한 토마토에는 우리나라 식단에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A가 풍부하다. 비타민A는 항암 효능과 산화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최근 조사결과, 토마토를 많이 먹는 지역에서 각종 암과 심장 질환 등 만성 퇴행성 질환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마토 섭취 요령

붉은색 야채인 토마토는 아침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식전이라 위와 장의 운동을 촉진하는 펙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난 즉시 공복에 먹는 토마토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토마토 1~2개 정도면 식사대용으로 무리가 없는데, 리코펜의 섭취를 위해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도록 한다.

‘토마토 스터프트 그라탕’ 레시피

▲ 토마토 스터프트 그라탕
[재료] 모짜렐라치즈 200g, 토마토 2개, 올리브오일 4큰술, 방울토마토 5개, 소금 1/2작은술, 후추약간, 바질 1/2큰술

[만들기]
1. 모짜렐라치즈는 0.5㎝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2. 방울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서 껍질을 벗긴 다음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3. 토마토는 윗부분을 0.5㎝로 썰어서 속을 파낸다.
4. (3)의 토마토 속에 모짜렐라치즈와 방울토마토를 담는다.
5. 올리브유, 소금, 후추, 바질을 넣어서 드레싱을 만들어 준다.
6. (4)에 (5)의 소스를 뿌려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진은 2013-05-05 23:36:48
덜익은 토마토보다 빨간 토마토일수록 좋다는 사실도 알아두세요~
위기탈출 넘버원에 나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