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힐링푸드] 식욕감퇴와 소화불량에 탁월한 ‘계피’
[제철 힐링푸드] 식욕감퇴와 소화불량에 탁월한 ‘계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다. 상쾌한 청량감과 방향, 단맛이 있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단 음식에 넣으면 단맛을 더 높인다. 때문에 계피가루는 빵, 푸딩, 케이크 등에 주로 사용한다. 또한 계피나무 껍질은 뜨거운 음료, 피클, 과일 절임 등에 사용된다.

계피의 효능

계피는 관절염이나 갱년기 장애 등에 효과가 있고, 계피 기름은 방향성 건위 작용으로 타액 및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궤양을 억제시킨다. 소화불량, 장염, 식욕감퇴, 설사병, 초기 감기에 효과가 있다.

항방사능 작용 및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며,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는 약재라 하초(下焦)가 허약하고 찬 증상에 좋다. 또 온성으로 발한 작용을 해 혈액순환을 촉진함으로써 마비 증상을 예방하고, 이뇨 작용을 하며 여성의 월경이 순조롭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임산부 및 출혈이 있는 사람은 신중해야 한다.

중품 등에 좋은 강황(카레)과, 계피를 이용한 음식으로 계피쿠키, 계피삼겹살구이, 계피유자청원소병 등을 권한다.

계피 손질 및 보관법

껍질을 칼로 긁고 내피를 절편으로 만들어 깨끗하게 씻어 솥에 넣고 적당량의 물을 부어 서서히 열을 가해 20여 분의 시간이 지난 후 계피껍질을 건져내고 다시 끓여 취향에 맞도록 차게 해 마신다.

3개월 동안 18℃~22℃의 습기가 없는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계피 막대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가루의 경우도 밀봉해 건냉한 곳에 보관한다.

계피 삼겹살구이 레시피

▲ 계피 삼겹살구이 레시피
[재료] 삼겹살 300g, 계피 2큰술, 채소 100g
*소스(정향 1/2작은술, 팔각 3개, 통후추 1/2큰술, 간장5큰술, 맛술 2큰술, 사과 1/2개, 양파 1/4개, 대파 1/2뿌리, 마늘 4쪽)

[만드는 법]
1. 소스 재료에 물을 넣고 푹 곤 뒤 식혀 둔다.
2. (1)의 소스에 삼겹살을 재워 팬에 굽는다.
3. 계피 파우더를 뿌린다.
4. 신선한 채소를 깨끗이 씻어서 쌈장과 함께 곁들인다.

계피 유자원소병 레시피

[재료] 찹쌀가루 1컵, 유자청 3큰술, 통계피 1개, 생강 1톨, 생강즙 1작은술, 잣 5알, 대추 2알
*소스(다진 유자청 1큰술, 굵게 다진 호두와 잣 각1/2큰술씩, 계피가루 약간)

▲ 계피 유자원소병 레시피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 2컵과 통계피, 생강을 넣고 팔팔 끓인다.
2. 분량의 소 재료를 한데 섞는다.
3. 찹쌀가루에 생강즙과 뜨거운 물을 약간 부어 익반죽한다.
4. 반죽은 수제비보다 되직하게 한다. 너무 되면 익었을 때 딱딱해지므로 물을 조금씩 부어 가며 조절한다.
5. 한입 크기로 반죽을 나눠 각각의 반죽에 (2)의 소를 넣어 동글동글하게 빚는다.
6. (1)의 국물에 유자청을 넣고 우르르 끓인 다음 불을 끄고 식힌다.
7. (6)을 체에 거른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다.
8. 동글동글하게 빚은 반죽은 녹말을 묻혀 끓는 물에 삶는다.
9. 다 익으면 건져서 찬물에 담가 식힌다.
10.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빼고 돌돌 말아 대추말이를 만든다. 그릇에 원소병과 국물을 담고 잣과 대추말이를 띄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순정 2013-05-26 00:56:13
계피가루와 삼겹살 이건 생각 못했는데. 계피가 지금이 제철이구나. 낼 메뉴는 이걸로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