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7월 10일 오전(현지시간) 뉴델리 영빈관에서 열린 한·인도 단독정상회담에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7월 10일 오전(현지시간) 뉴델리 영빈관에서 열린 한·인도 단독정상회담에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우리나라를 국빈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4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모디 총리와 22일 정상회담을 갖고 양해각서 서명식에 참석한 후 국빈오찬을 주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도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인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다. 모디 총리는 지난 2015년 이후 4년 만에 국빈으로 방한하게 되며, 올해 우리나라를 찾는 첫번째 외국 정상이다. 모디 총리의 이번 방한은 지난해 7월 문 대통령의 인도 국빈 방문의 답방 성격이다.

한·인도 22일 정상회담… “韓 신남방·印 신동방 정책 협의”☞(원문보기)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서 양국 간 실질협력을 기존의 교역·투자, 인적·문화 교류를 넘어 인프라, 과학기술, 우주, 방산 등 분야로 확대하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중점 협의할 예정이라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인도는 세계 2위의 인구(13억 5000만명)와 세계 6위의 경제규모(2조 6000억 달러)를 보유하고, 높은 경제성장(약 7%대)을 지속하면서 글로벌 경제 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IT분야에서의 강점이 있어 우리와의 협력 가능성이 크다.

인공임신중절 2017년 5만건 추정… 女 75% “낙태죄 처벌규정 개정”☞(원문보기)

인공임신중절(낙태)을 경험한 여성(만 15~44세)이 2017년 한해 약 5만명에 이르며, 이는 2005년 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여전히 100명 중 7명 꼴로 낙태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낙태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로 ‘사회활동 지장’ ‘경제상태 상 양육이 힘들어서’ 등이란 응답이 돌아왔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공임신중절 관련 실태조사를 14일 발표했다.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14일 오전 화재가 발생한 대전 한화공장 앞 전경. ⓒ천지일보 2019.2.14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14일 오전 화재가 발생한 대전 한화공장 앞 전경. ⓒ천지일보 2019.2.14

로켓 추진체 연료 빼내다 ‘폭발’… “지붕 날아가는 등 파손 심해”☞(원문보기)

3명의 사망자를 낳은 14일 한화공장 폭발사고는 로켓 추진체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폭발로 실험건물이 파손되는 등 충격이 상당했다. 대전시 소방본부와 한화 대전공장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42분께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근로자 3명이 숨졌다. 화재가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 70동 건물은 다연장 로켓 무기 ‘천무’를 개발하는 장소이다.

황교안 “정권 되찾아야” vs 오세훈 “수도권 필승” vs 김진태 “세대교체 혁명”☞(원문보기)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나선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후보가 14일 첫 합동연설회로 격돌했다. 이날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충청·호남권 합동연설회에 참석한 당 대표 경선 후보자들, 최고위원(8명)·청년최고위원(4명) 경선 후보자들은 경선 레이스 시작 이후 처음으로 자웅을 겨뤘다.

‘친형 강제입원’ 공판 임하는 이재명… 프레임 변경 시도하나☞(원문보기)

‘친형 강제입원’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법원에 출석하면서 “형님 강제입원이 아닌 강제진단 의뢰사건으로 불러달라”고 밝혔다. 이 지사 변호인단은 담당 재판부에 검찰의 공소장이 위법하다며 공소기각을 주장했다. 이 지사는 14일 오후 2시 수원지검 성남지원 형사4부(최창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공판에 출석하기 위배 법원을 찾았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어머니의 요청으로 강제진단 절차를 밟은 것인데 강제입원이니 강제입원 시도니 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14일 오후 12시35분쯤 서울 중구 을지로4가에 위치한 철물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출동한 소방 대원들이 화재 진압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4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14일 오후 12시35분쯤 서울 중구 을지로4가에 위치한 철물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출동한 소방 대원들이 화재 진압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2.14

을지로4가 화재, 상가 주인 아들 “믿기지 않았다… 아버지 무사하시길”☞(원문보기)

어머니가 불났다고 큰일 났다고 하셔서 급하게 달려왔는데 거리엔 이미 연기가 가득하고, 도로도 통제돼서 들어갈 수가 없었어요. 지금 아버지와도 통화가 되지 않고 있어요. 걱정입니다. 다들 무사했으면….” 14일 오후 12시 39분께 서울 중구 을지로4가의 한 아크릴 상가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다급히 연락을 받고 현장에 도착했다는 해당 상가 주인의 아들 박모(26, 남)씨는 부모님과 연락이 닿지 않는다며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상가를 응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法 “신고리 5·6호기 건설 위법하나 허가 취소는 안 돼”☞(원문보기)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허가를 취소해달라고 낸 소송에 법원이 “건설 허가가 위법하다. 단 공공 법리 측면에서 허가를 취소해선 안 된다”고 판단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4부(김정중 부장판사)는 14일 오후 서울행정법원에서 진행된 1심 판결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상대로 그린피스 등이 낸 ‘신고리 5·6호기 원전건설허가처분 취소 청구 소송’에 피고 패소로 판결을 내렸다.

‘5.18폄훼’ 이종명 제명 최종 결정은 의총서… “의원직 상실 여부는 사무처 판단”☞(원문보기)

자유한국당이 14일 ‘5.18 폄훼’ 파문을 일으킨 이종명 의원에 대한 당적 제명 여부는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이날 김용태 사무총장은 비상대책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당 윤리위원회의 징계 논의 결과와 관련해 “중앙윤리위는 이번 2.27 전대 당대표 최고위원에 출마한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 대해선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규정 7조에 따라 징계를 유예하고, 전대 선거 이후에 중앙윤리위를 소집해 최종적으로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론내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국당 윤리위, 이종명 ‘제명’, 김진태·김순례는 ‘징계유예’ 결정☞(원문보기)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14일 ‘5.18 폄훼’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해 엇갈린 판단을 내렸다. 전당대회 후보자인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선 징계 논의를 전당대회 이후로 미룬 반면, 이종명 의원은 제명키로 했다. 이날 당 윤리위는 강남의 한 호텔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세 사람의 징계 여부에 대해 이같이 결정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남산 안중근 의사 동상. ⓒ천지일보 2019.2.1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남산 안중근 의사 동상. ⓒ천지일보 2019.2.14

2월14일 밸런타인데이?… ‘동양평화론’ 안중근 의사 사형선고일☞(원문보기)

2월 14일 연인들이 설렌 마음으로 만나 선물을 주고받는 밸런타인데이라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큰 슬픔이 드리운 날이다. 109년 전 2월 14일, 우리 국민이 꼭 기억해야 될 이날은 바로 도마 안중근(1879∼1910) 의사가 재판에서 사형선고를 받은 날이다. 1909년 10월 26일 안 의사는 중국 하얼빈역에서 러시아와 회담을 위해 건너온 이토 히로부미를 총살하고, 그 현장에서 러시아 경찰에 의해 체포됐다. 그는 일본으로 넘겨져 중국 뤼순(여순)감옥에 수감돼 일제의 모진 고문과 수모를 당했다. 이듬해 2월 14일 재판에서 사형이 선고돼 3월 26일 형장의 이슬로 생을 마쳤다.

안희정 부인 “미투 아닌 불륜” vs 김지은측 “2차 가해”☞(원문보기)

비서 성폭행 혐의로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부인이 “이번 사건은 용기 있는 ‘미투’가 아니라 불륜 사건”이라며 ‘상화원 사건’에 관한 김지은씨의 진술은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5.18 망언’ 파동에… 한국당 지지율 25.7%로 급락☞(원문보기)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여파로 4주 연속 지속됐던 상승세가 꺾이며 한때 30% 선에 근접했던 지지율이 20%대 중반으로 급락했다.

김경수 항소심, 선거 전담부 배당… ‘국정농단’ 우병우 재판부☞(원문보기)

대선과정에서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1심 실형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항소심이 선거 전담 재판부에 14일 배당됐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불법 여론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30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드루킹’ 불법 여론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30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