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의학상식] 족부질환
[만화로 보는 의학상식] 족부질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 : 오헬스뉴스(경희의료원)) 사람의 발은 대략 26개의 뼈와 다수의 관절, 인대, 근육 등을 포함한 아주 복잡하고 정교한 구조물이다. 발의 수많은 신경과 혈관들은 거미줄처럼 얽혀 다리를 통해 척수와 심장, 뇌로 연결돼 있다. 그리고 발은 우리 몸 중 유일하게 지면에 닿는 부위이며 발아치는 지면에 대해 쿠션 역할을 하고 보행 시 앞으로 나아가는 추진력을 준다.

특히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지면에 발이 닿을 때에 발 밑바닥의 압력이 증가돼 동맥을 통해 하지로 간 혈액을 반대로 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발은 우리 몸에서 가장 일을 많이 하는 기관이다.

발의 피로와 통증의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걸음걸이로 발을 혹사시키는 데 있고 체중의 증가도 한 요인이 된다. 이와 함께 통굽구두, 하이힐, 큰구두 등 기능적이지 못하거나 맞지 않는 신발이 주된 원인이다.

굽이 높고 볼이 좁은 하이힐을 많이 신으면 무지외반증이라는 족부질환에 걸릴 수 있다. 무지외반증은 버선발기형이라고도 하는데 엄지발가락이 발 안쪽으로 휘어 통증과 굳은살, 신경종 등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대개 선천적 요인을 갖는 사람이 예쁘기만 한 신발을 신을 때 발생한다. 그 외에 족부 질환으로 당뇨병성 족부질환이 가장 심각하다. 당뇨병성 족부질환은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으로 발에 생길 수 있는 모든 질환을 말하는데 심할 경우 발을 절단해야 하는 상황으로 발전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새롬이 2010-10-07 13:57:35
발이 아주 중요하죠. 그래서 신발은 신어보아 편하고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이 피곤하지도 않고 좋아요

손아영 2010-10-05 20:38:15
맞아요 발이 편해야 살맛납니다. ^^

진희영 2010-10-04 22:54:58
정말 발이 편해야 모든 것이 편하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신체의 모든 장기가 발에 있다니 얼굴관리 뿐 아니라 발관리도 신경쓰고 예쁜 하이힐 신은 여자들 부러워 안해도 되겠네요 앞으로 병원가려고 저러나보다그런 생각 들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