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정치권에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종교계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유가족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태고 있다.
 
최근 개신교, 불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등 종교계 인사들이 포진한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이 국회와 광화문을 방문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유가족들의 ‘특별법 제정’에 지지를 표하고, 정부와 정치권에 유가족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유가족들은 대부분이 자식을 잃은 부모들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받게 되는 보상이 문제가 아니라고 한다”며 “왜 우리 아이들이 죽을 수밖에 없었는지 그 진상을 확실히 규명하고 싶다고 한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들과 함께 안전한 사회를 만들자고 호소하고 있다”고 유가족들의 입장을 피력했다.
 
이 자리에는 김대선 원불교 평양교구장, 김명혁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김홍진 천주교 쑥고개 성당 주임신부, 박경조 전 대한성공회 서울대교구 교구장, 박남수 천도교 교령, 박종화 경동교회 담임, 법륜 평화재단 이사장, 인명진 갈릴리교회 담임 등이 동참했다.

이어 한국교회교단장협의회도 26일 서울 종로에서 주요 교단장 간 긴급 회동을 갖고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재촉했다. 이들은 광화문 세월호가족대책위원회의 단식농성 천막을 방문해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4월 16일 이전과 이후가 분명히 달라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여야가 조속히 합의해 국민이 공감하는 세월호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민들이 동의하는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을 통해 국민의 뜻 담아낼 것 ▲빠른 시일 내에 세월호 문제를 매듭짓고 생명 존중과 안정을 중시하는 새로운 국가 발전을 위해 온 국민이 통합과 화합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대통령과 여야정치지도자들이 결단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날 참석한 총회장들은 예장합동 안명환 총회장, 예장통합 김동엽 총회장, 기성 이신웅 총회장, 예성 이종복 총회장, 기하성 고충진 부총회장, 예장피어선 원종문 증경회장, 감리회 전용재 감독회장 등이다. 성명서 채택은 교단 11곳이 참여했다.
 
교단장들은 28일에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국회의장실을 찾아가 정의화 국회의장을 만나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측에도 장헌일 사무총장을 통해 성명서를 전달했다. 청와대에도 성명서를 전할 계획이다.
 
불교계에서도 이미 법륜 스님이 이끌고 있는 불교수행단체 정토회는 이달 초 세월호 특별법 제정 천만인 서명 운동에 동참해 2주 동안 130만 명의 서명을 받아내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또 세월호 유가족을 위해 지난 24일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아 조계사 대웅전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위령재’를 봉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