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TV 틀면 나온다.” “채널 돌려도 같은 인물이다.”전현무, 붐, 장도연, 김성주, 박나래, 김구라, 김숙, 신동엽 등 일부 소수 방송인의 예능 프로그램 독식이 가중되고 있다.콘텐츠 화제성을 조사하는 한 업체는 지난해 방영된 비드라마 프로그램 431편을 대상으로 8319명의 출연자를 분석한 결과, 일부 방송인들의 돌려막기식 예능 독식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방송인 전현무가 지난해 21편이나 되는 예능 프로그램에 고정 MC로 출연했다는 점은 전형적인 ‘예능 독식’을
정연용 변리사하루에도 거의 열 시간을 서서 머리를 다듬는 이발사 아버지를 둔 딸은 아버지를 늘 안쓰러워했다. 사진 촬영이 취미였던 딸은 어느 봄날 매화, 개나리, 목련화, 진달래, 벚꽃, 철쭉을 연신 촬영하며 시간을 보내던 중, 잠깐 앉아서 주변을 보았다.이것은 조팝나무인가, 이팝나무인가. 꽃 모양이 좁쌀을 튀겨 놓은 듯 하여 조밥으로 부르다가 강한 발음으로 조팝이 되었다는 조팝나무는 좁쌀 모양의 꽃을 가졌다. 앉아서 본 조팝나무가 바람에 흔들거릴 때, 초점을 잘 맞추어지니 안정된 사진이 나왔다. 안정된 구도로 잡아서 찍고 보니 사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장재현 감독의 영화 ‘파묘’가 오컬트 영화로는 최초로 천만 영화 반열에 올랐다.악령 같은 초자연적 현상을 다룬 오컬트 장르 영화로는 이례적인 기록이다. ‘파묘’는 거액의 의뢰를 받아 부잣집 조상묘를 파냈다가 기이한 일을 겪게 된 사람들 이야기다. 영화 곳곳에 숨겨진 독립과 항일의 상징을 찾는 것도 관람의 재미 중 하나다.영화 속에는 중심 이야기를 끌어내는 한 캐릭터에만 집중하지 않고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아 재미를 더했다. 파묘는 흙을 기초로 그 위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영화 ‘검은 사제들’ ‘사바하’ 등을 통해 한국형 오컬트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장재현 감독이 이번에는 새로운 스토리텔링 영화 ‘파묘’를 공개했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그린 작품이다.이 영화는 전작인 ‘검은 사제들’보다 파면 팔수록 뭔가가 더 나오는 흥미로운 전개가 이어지고, ‘사바하’보다 대중적인 색채로 무장돼 있다. ‘파묘’는 초자연적인 존재를 다루고 극의 긴장감을 유지하기 위해 도입된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최근 활기찬 5060세대를 묘사하는 ‘액티브 시니어’라는 단어가 눈에 띈다. 중장년층은 더 이상 꼰대, 노인이라는 소리 듣기를 거부한다.액티브 시니어는 자신의 인생을 위해 활기차게 움직이고 그동안 하지 못했던 취미나 일에 대해 도전하고 성취한다. 기대 수명이 늘고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시니어 인구는 생산 활동을 늘려가고 있으며 과거 수동적 유형에서 점차 능동적인 참여형 소비자로 자리 잡고 있다.이런 상황에 5060세대인 가수 인순이, 박미경, 신효범, 이은미로 구성된 ‘골든걸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만약 영화 ‘서울의 봄’이 역사적 인물과 사실에 완전히 기반하지 않고, 허구적인 인물로 스토리를 창조하며 시공간 배경과 소재만 차용을 했다면 반응이 폭발적이지 않았을 것이다. 앞선 한국 영화들이 실화 인물과 소재를 강조했는데도 실패한 상당한 요인이 여기에 있다. 영화 ‘서울의 봄’이 불러온 대중적 주목과 그에 따른 흥행은 더 이상 관객들이 사실에 치중하지 않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팩트체크라는 말이 유행할 만큼 사실에 부합하는 것이 중요한 미디어 상황이 되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객관적 사실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3년 4개월 만에 돌아온 KBS2 ‘개그콘서트(개콘)’가 전국 시청률 4.7%를 기록하며 부활했다.개콘은 지난 1999년 9월 4일 첫 방송을 시작, 무려 20년간 시청자들의 웃음을 책임졌지만 개그 코드 부재, 유튜브, OTT 콘텐츠에 밀리며 지난 2020년 막을 내렸었다.그러나 지상파 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한 개그맨들의 의지와 도전정신으로 공개 스탠딩 코미디 시대가 다시 시작됐다.과거 개콘은 일요일 밤을 책임지며 많은 이들에게 웃음을 선사했다. 일요일 오후 나들이에도 저녁에 개콘을
박희제 언론인초저출산국가로 진입한 한국에서 10, 20대 잘파세대의 위력은 막강하다. 미래를 열어갈 소중한 존재인 데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비즈니스 키즈’로 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Z세대와 2010년 이후 탄생한 알파 세대를 통칭해 잘파세대로 부른다. 이들은 유년기부터 스마트폰, 태블릿과 친숙히 지낸 ‘디지털 네이티브’다. 가르쳐 주지 않았는데도 스마트 기기를 척척 다루는 유아들을 흔히 본다. 알파세대가 태어나 처음 말한 단어가 ‘엄마’가 아니라 아마존의 AI 비서 ‘알렉사’라고 하지 않던가.개인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올해에도 바닥을 치고 있는 영화 업계의 위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OTT를 포함한 영상콘텐츠 시장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플랫폼은 더욱 견고해지고, 오프라인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아울러 최근 영화 관객 수를 조작한 혐의로 멀티플렉스 3개사와 배급사 24개사 등 업계 관계자 69명이 무더기 검찰에 송치되면서 더욱더 위기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영화산업이 한번 크게 망가지면 그 여파는 문화계 전체로도 번질 수 있다. 코로나19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 지난 3년간 천
장순휘 정치학박사/ 한국문화안보연구원 부원장1953년 7월 27일 정전협정 회담 당시 유엔군사령부는 국군의 실종자를 8만 2000여명으로 집계했지만, 공산 측이 최종 인도한 국군포로는 8343명이었다. 북한군은 전쟁 중 국군과 유엔군포로 10만여명의 포로를 수용하고 있다고 선전을 했지만, 포로교환협상에 임해서는 숫자를 터무니없이 축소해 억지를 쓰기 시작했다.포로교환 이후 공산 측은 “남겨진 포로는 1명도 없다”고 생떼를 쓰고 일방적으로 종결을 했다. 그 내막은 잡힌 국군포로를 온갖 공갈과 협박 그리고 고문과 중노동과 즉결심판 등 공
이재준 역사연구가/칼럼니스트우리나라 관광지가 지속된 불황으로 시름을 앓고 있다. ‘삼천리 금수강산’이라고 하지 않았나. 그러나 관광지마다 빛을 잃은 탓인지 침체국면이 심각하다. 3년여 코로나 여파로 피해를 입은 많은 지역이 아직도 회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중국도 들리는 소식은 심각하다. 유명 관광지의 행렬이 줄어들고 썰렁한 곳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인들이 큰 고객인 북경 상해 항주 등 대도시 골동시장도 폐업한 곳이 많다. 지금 도자기를 굽고 있는 최대 도자기 생산 지역인 경덕진의 상황이 궁금하다.중국의 불황이 동남아 관광시장을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마블 스튜디오의 슈퍼히어로물 시리즈 때문에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알려졌지만, 이 용어는 이미 오래전에 나온 개념이다.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영화적 세계를 말한다. 각각의 별도의 영화가 모여 하나의 세계관을 이루는 방식이나 형식을 일컫는다. 만화, 소설 등 개별 작품이 세계를 공유하며 하나의 작품 체계를 이루는 Shared Universe라 하는데,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영화 영역을 가리킨다.마블 스튜디오 영화 콘텐츠는 ‘Marvel Cinematic Universe(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라고 하는데 영어 앞 자를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지난해 5월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유일하게 천만 관객을 동원했던 영화 ‘범죄도시2’가 1년 만에 ‘범죄도시3’로 돌아왔고 타 한국 영화와는 달리, 여전히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범죄도시3’는 개봉 5일째 이미 400만 관객을 돌파했으며 침체된 한국 영화들 사이에서 흥행 보증 수표로 자리매김했다.최근 3년간 한국 영화는 100만 고지를 넘는 경우가 매우 드물었다. 기대를 모았던 블록버스터 ‘외계+인 1부(감독 최동훈)’ ‘비상선언(감독 한재림)’ 등 기대작들은 흥행에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K-콘텐츠는 코로나19의 장벽을 넘어서며 전 세계에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이중 최근 핫하게 주목되는 트렌드가 ‘아줌마 크러쉬’다.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본격화하면서 사랑이나 결혼만큼 일에서도 자기 성취가 중요해지고 있다. 여성이 여성을 봤을 때 따르고 동경하는 대상을 뜻하는 단어로 ‘걸크러쉬’ 단어가 유행했지만, 이젠 아줌마 크러쉬가 K-콘텐츠를 뒤흔들고 있다. 결혼 후 아이를 낳고 경력이 단절되고 남편과의 트러블, 자녀 양육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줌마들은 여전히 사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방탄소년단 지민이 ‘라이크 크레이지’로 빌보드 핫 100에서 1위를 했다. 2012년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7주간 2위에만 머물렀던 한을 풀었다. 이것은 무슨 의미인지 여러 분석이 나왔다. 한국 솔로 가수 1위라는 측면이 매우 부각 된다. 더구나 항상 솔로 가수에게 약점이었던 라디오 방송 횟수도 지민은 보란 듯이 훌륭하게 기록했다. 즉, 미국 내 백인 팬덤이 확실한 것이다. 일상에서 라디오를 통해 음악을 누리는 그들에게도 무리 없이 신스팝 계열의 ‘라이크 크레이지’가 받아들여진 셈이다. 완전체 활동 당시의 ‘다이너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과거 화려했던 연예 전성기를 뒤로하고, 새 분야에 뛰어들어 활동 중인 왕년 스타들에 대한 중년 팬들의 그리움이 크다.팬들은 ‘스타다큐 마이웨이’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원조 스타들의 근황을 접하고 잠시 추억에 젖는다. 연예계를 떠났던 원조 스타들은 방송을 통해 재조명을 받고 팬들과 마주할 감성을 충전하기도 한다.빠듯한 삶에 지쳐버린 중년 팬들은 자신이 좋아했던 원조 스타들을 오랜만에 보며 반가움을 느끼고 타임머신을 타고 잠시나마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간다. 적지 않은 원조 스타들은 화
장순휘 정치학박사/ 한국문화안보연구원 부원장1950년 6월 25일 새벽 4시에 전차 242대를 앞세운 북한군의 기습남침에 국군은 춘천지역의 제6사단(김종오 대령)을 제외한 38도선 전 전선에서 속수무책(束手無策)으로 패배와 철수를 거듭했다. 개전 3일 후 6월 28일에는 수도 서울이 점령됐고, 조기 한강교 폭파로 강북에 투입됐던 국군이 지리멸렬(支離滅裂) 와해돼 군사력이 재기불능의 수준까지 몰락했다. 그러나 이승만 정부의 절박한 외교력의 성과로 미국의 트루만 정부와 미 극동군사령관 맥아더를 움직여서 7월 1일 미군의 참전이 됐다는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 SMP는 SM 퍼포먼스 스타일을 말한다. 비단 퍼포먼스에만 한정되지 않는 SM 스타일은 전 세계적으로 케이팝 한류를 만든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어느날 갑자기 형성된 것이 아니라 점차 진화를 거듭해 왔다. 이 때문에 케이팝의 한류 역사와도 무관하지 않다. SM이 하이브와 결합할 때 이러한 점을 분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된다. 1990년대 초반 ‘서태지와 아이돌’이 스스로 자기 스타일을 매니지먼트하면서 한국형 아이돌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하지만 이를 기업 차원에서 체계화한 것은 이수만 프로듀서였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 2009년 영화 ‘아바타’가 3D 입체 영상을 통해 흥행 수익을 올렸다. 일반 2D로 관람한 관객들이 다시 3D 입체 영상으로 감상했다. 이른바 N차 관람을 불러일으켰다. 상상만으로 간직했던 세계를 영상으로 구현했기에 신선한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다. 3D 입체 영상 테크놀로지에 관한 투자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3D 입체 영상은 언급되지 않는다. AR과 VR을 넘어 MR을 언급하다가 다시 메타버스 담론에 수용됐다. 전작이 N차 관람 패턴이었다면, 아예 영화 ‘아바타 2’는 많은 이들이 4D나 X스크
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 영화 ‘아바타: 물의 길’이 빠른 속도로 관객을 모으며 극장가에 큰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아바타2는 캐머런 감독의 말처럼 스트리밍 서비스보다 분명히 극장에서 경험해야 하는 영화다.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개봉한 아바타2는 돌비시네마나 아이맥스 같은 특수관부터 매진되며 상상력과 새로운 기술의 집합체를 보여줬다. 1편 숲 속을 미장센으로 한 전편보다 진화한 3D 기술과 바닷속 배경을 중심으로 영상의 미학까지 곁들이며 놀랄만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물의 움직임을 섬세하게 표현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