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규 대중문화평론가(동아예술전문학교 예술학부 교수)

과거 화려했던 연예 전성기를 뒤로하고, 새 분야에 뛰어들어 활동 중인 왕년 스타들에 대한 중년 팬들의 그리움이 크다.

팬들은 ‘스타다큐 마이웨이’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원조 스타들의 근황을 접하고 잠시 추억에 젖는다. 연예계를 떠났던 원조 스타들은 방송을 통해 재조명을 받고 팬들과 마주할 감성을 충전하기도 한다.

빠듯한 삶에 지쳐버린 중년 팬들은 자신이 좋아했던 원조 스타들을 오랜만에 보며 반가움을 느끼고 타임머신을 타고 잠시나마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간다. 적지 않은 원조 스타들은 화려했던 영광과 아픔을 뒤로하고, 이제는 평범한 행복을 향해 나아가고 싶어 한다. 큰 무대가 아니어도 작은 무대라도 다시 팬들과 마주하고 공감하려고 한다.

최근 공개됐던 1980년대 톱스타 소방차의 이상원은 ‘스타다큐 마이웨이’에서 재기에 대한 강한 신호를 보내기도 했다. 과거 불의의 사고로 활동하지 못해 결국 파산할 수밖에 없던 이상원은 대인기피증과 공황장애가 찾아올 만큼 힘든 시기를 겪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팬들의 사랑을 그리워한다.

중년 팬들은 1980년대, 1990년대 활동했던 원조 스타들의 부활을 고대하고 있다. 무대를 주름잡았던 강렬한 표정과 보컬, 청춘의 감성을 뒤흔들었던 당시의 음악을 목말라한다. ‘슈가맨’은 인생 전환기를 맞이한 추억의 스타들을 다시 무대에 올리며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 하지만 그 이후 팬들과 소통하고 음악적 활동은 원조 스타들의 열정과 노력에 달려 있다.

활동을 이어가기를 희망하는 원조 스타들은 ‘다시 잘될 거야’라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작은 무대부터 찾아 자신의 잠재력을 전파하고 또다시 개인의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한다. 무엇보다 원조 스타들이 다시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무대도 제작돼야 한다.

또다시 팬들이 나를 알아보고, 나에게 박수를 쳐주며, 진지한 응원은 엄청난 힘과 에너지를 줄 것이다. 중년이 넘은 원조 스타들의 활동에 대한 기대는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며, 도전 정신은 땀과 눈물로 범벅이 돼 더 큰 울림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다.

원조 스타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활성화와 또다시 비지땀을 쏟고 혈기를 내세울 수 있는 그들의 등장이 그리워진다.

3년 넘게 지속됐던 코로나가 저물어가고 있다. 이제 아티스트들은 닫혔던 문화예술계에 다시 노크하며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확대를 기다리고 있다.

한동안 멈춰졌던 원조 스타들이 다시 무대 위 활동을 결심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중간에 큰 장애물을 겪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과 큰 갈등을 겪으며 인내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원조 스타들의 왕성한 활동을 기다리는 팬들은 다시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 한다. 원조 스타들도 여전히 자신만이 가진 강력한 컬러를 다시 보여주며 팬들과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무대 위에서 선보이는 원조 스타의 탄탄한 스토리텔링이야말로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선사할 수 있다. 코로나 엔데믹에 중년 팬들은 원조 스타들의 왕성한 활동을 기다리는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