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외식하자는 말에 나선 나들이

도착하니 개종 프로그램 현장

개종 거부하자 자녀 자해시도

개종 목사의 비방에 조종당해”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강제개종의 피해자는 대부분 나이가 어린 자녀들이나 사회적 약자로 분류되는 여성이다. ‘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하다’는 말이 있다. 자녀들을 길러내느라 풍파를 이겨내며 강인해졌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강한 어머니들도 자식을 앞세운 강제개종 프로그램에 속수무책이었다. 사랑하는 자녀들이 돌변해 개종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부모에게 욕설을 내뱉고 폭력적인 행동을 보여도, 그저 속앓이를 해야 했을 뿐이었다. 세 자녀의 어머니인 강순임(가명, 주부, 서울 강북구 수유동)씨도 이렇게 강제개종에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강순임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수유동에 사는 강00라고 합니다.

저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의 강제개종 목사들이 제 자식들을 종용해 저지른 악행들을 낱낱이 밝히기 위해 이 편지를 쓰게 됐습니다.

부디 다시는 저 같은 강제개종 프로그램의 피해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간절히 쓰는 것이니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제 찢어진 마음을 조금이라도 헤아려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는 20년 동안 한 교회를 열심히 섬기며 신앙생활을 하던 중 지인의 소개를 통해 신천지에 나가게 됐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아들과 딸 둘이 이 사실을 알게 됐고, 신천지가 한기총에서 규정한 이단이라는 말만 믿고 온갖 인신공격과 비방을 퍼붓기 시작했습니다.

평화로웠던 가족의 화목은 이때부터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아직도 그 끔찍한 악몽의 날을 잊지 못합니다.

2008년 4월 17일, 자녀들이 갑자기 제게 포천 오리 마을에 오리고기를 먹으러 가자고 했습니다.

포천 가는 길 차창 밖에는 진달래, 개나리, 벚꽃이 만발해 저는 어린 아이처럼 좋아했지요.

그런데 가는 길이 포천행이 아닌 것 같아 어디로 가는 거냐고 물었더니 '그냥 엄마가 가야 할 곳이 있다'고만 하는 것입니다.

도착하고 보니 그곳은 의정부에 있는 A교회였습니다. 신천지교회에서 기성교회로 개종시키기 위해 개종 프로그램을 받게 하려고 아들 친구까지 해서 네 명이 저를 유괴한 것입니다.

그때부터 3일 동안의 악몽 같은 개종 프로그램이 시작됐습니다.

김00 전도사는 제 아들을 시켜서 제 핸드폰을 빼앗고, 온갖 욕과 행패를 부리게 했습니다.

큰 딸은 엄마가 계속 신천지교회에 다니면 자기는 자살하겠다고 하면서 "어미가 자식 죽는 꼴을 봐야 정신차리겠냐"는 등 입에 담기 조차 부끄러운 욕들을 하고 심지어 화장실에 갈 때조차 저를 감시했습니다. 잠을 잘 때면 아들과 둘째 딸이 도망을 가지 못하도록 지키고 있었습니다.

짐승 이하의 취급을 자녀들로부터 받게 하는 개종목사들 생각에 잠도 오지 않고 그저 기가 막혔습니다.

오죽하면 화장실에 들어가 울고 소리를 질렀을까요.

이것이 진정 창살 없는 감옥이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에 이런 일이 있습니다.

이건 분명 착하기만 했던 제 자녀들이 자의적으로 한 행동이 아닙니다.

악랄한 개종목사들이 가족의 손을 통해 법의 틈을 노린 것이 분명합니다.

저는 단식 투쟁으로 강제개종 프로그램의 부당함을 알렸고, 김00 전도사는 프로그램이 뜻대로 이뤄지지 않자 하나님의 목회자를 함부로 대한다며 프로그램을 더이상 진행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겨우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강제개종 프로그램으로 시작된 가정불화는 집에 돌아와서 더 심해졌습니다.

아들과 큰 딸은 배에 칼을 대고 찔러 죽겠다고 자해를 하려 하고, 주사로 자살하겠다고 소동을 벌였습니다.

너무나 행복하고 평안하던 집안이었는데,,, 하도 신천지 욕을 하면서 시비를 걸기에 그만하자고 했더니 열 셀 때까지 그만두지 않으면 제 머리 채를 잡겠다는 딸의 말에 마음이 무너졌습니다.

결국 너무 화가나서 딸의 머래채를 잡고 말았더니 딸도 제 머리채를 잡아 당기며 밀어 넘어뜨리고 깔고 뭉갰습니다.

세상에 이런 일이 또 있을까요.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시면 얼마나 제가 고통스러웠는지 조금은 이해하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너무 억울하고 분해 지구대에 신고를 했습니다.

그런데 경찰은 집안 일이라 벌금만 줄 수 있다고, 그러면서 자기도 교회 20년 넘게 다녔는데 신천지는 이단이라 했습니다.

세상에, 세상이 이단이라고 규정한 교회에 다니면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아도 된다는 말인가요.

경찰도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다른 부모들도 자식이 있으시겠지요. 저는 강제개종 프로그램 때문에 세 자식을 모두 잃었습니다.

죽을만큼 힘이 들어도 참을 수 있었던 이유도, 사는 이유도 오직 세 아이였습니다.

제 모든 것을 희생하며 고생시키지 않으려 무진 애를 썼는데 온갖 욕을 해대며 엄마가 해준 게 뭐가 있냐고 했을 때는 정말...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고 죽고 싶은 마음 뿐이었습니다.

그럴 수록 저는 하나님께 자녀들을 용서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하지만 종교의 자유가 있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받게 하고, 사랑하는 내 자녀들을 시켜 인권을 유린하는 악행을 하도록 조종하고 세뇌시킨 강제개종 목사들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습니다.

온갖 위법행위를 다 하면서도 가족들을 이용해 법의 그물을 유유히 피해다니는 그들...

가정을 파탄시키고도 교회에선 사랑을 외치고 천국을 외치겠지요.

울산에서는 개종목사에 속은 남편이 신천지교회에 다니는 전 부인을 망치로 쳐 죽이는 일까지 있었습니다.

얼마나 더 많은 희생자가 있어야 이 처절한 절규가 전달이 될까요.

저는 사랑하는 제 자식들을 고발하고자 하는 게 아닙니다.

자식들이 어미를 사랑하는 마음을 역이용해 오히려 어미를 불신하게 하고 한 가정이 파탄되도록 뒤에서 조종하는 파렴치한 개종목사들을 고발하고자 합니다.

부디 한기총 소속 개종목사들을 엄히 심판해주셔서 다시는 이 땅에 발 붙일 수 없게 해주십시오. 강제개종 반대법안 등이 제정돼 관계자들이 처벌받고 저 같은 피해자가 다시는 나타나지 않도록 책임과 사명을 다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제발 꼭 부탁드립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