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친구 신고로 종교자유 침해

목사, 기숙사까지 와서 고성

목사 아버지와 가족의 계획

끔찍한 강제개종 위해 감금

대한민국은 법치국가 맞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강제개종. 대한민국의 헌법 제20조 1항의 ‘종교의 자유’에 배치되는 단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단상담’이라는 말로 꾸며져 대상자가 원치 않는 강제개종이 시도된다. 한국 개신교 주류 교단에서 이단으로 치부된 교단에 대한 비방과 원색적인 비난, 폄훼로 이뤄지는 ‘이단상담’ 말이 이단상담이지 사실상 ‘세뇌’와도 같다는 게 피해자들의 하나같은 주장이다.

그럼에도 기득권을 가진 주류 개신교에 의해 강제개종은 버젓이 진행되고 있다. 강제개종의 전 단계는 낙인이다. 일단 그들의 원하는 종교를 선택하지 않은 이들에게는 ‘이단’이라는 낙인이 찍힌다. 특히 사회생활이 학교로 대부분 한정되는 대학 초년생이 소위 ‘이단’으로 치부되는 교단을 선택하면 끔찍한 낙인과 차별, 혐오에 시달리게 된다.

정효수(33, 가명, 경북포항)씨도 대학 초년시절 이러한 경험을 했다. 지금도 그는 그 트라우마에 고통을 받고 있다. 다음은 정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벌써 십년이 다 되어가는 일입니다.

2010년 8월 저는 가족 손에 이끌려 강제로 원룸으로 납치되어 감금을 당했습니다.

23살의 여대생이 무엇을 잘못했길래 감금을 당했었어야만 했을까요.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부모님은 개종 사업가에게 나를 개종시키라고 교사를 받으신 후, 직장도 돈도 친척도 뒤로 하고 강제 개종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제 이야기를 하자면 제 아버지는 서울에서 목회를 하시고 대나무 같은 성품을 지니신 분이고 어머니는 따뜻하고 정말 부드러우시고 밝으신 분이고 여동생은 사랑스럽고 보이지 않게 배려가 깊은 아이입니다. 저 또한 그런 가정에서 서로를 신뢰하고 부모님 부끄럽지 않게 공부하고, 신앙생활, 친구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그 신뢰는 2008년부터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2007년 A대학에 입학한 후 신앙의 갈급함 있던 저는 수많은 시간을 대학교에서 열리는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공동체에 가입해서 리더 역을 맡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똑똑하다고 하는 교수님도 제 질문에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신천지 말씀은 이치가 다 맞고 인생사에 관한 모든 답을 찾을 수 있었기에 기쁜 마음으로 말씀을 들었습니다. 헌법 제 20조 1항,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저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저에게는 종교의 자유가 있습니다. 제가 천주교 신자이든, 기독교 교인이든, 신천지 성도이든 제 자유라는 것입니다.

대학교도, 부모님도, 법에 따르면 범해서는 안 되고 범할 수도 없는 제 자유이고 제 권리라는 말입니다. 저는 대학생이기 이전에 정보의 자유를 가질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고, 어느 부모의 자식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하지만 제가 단순히 한국의 한 기독교 단체가 이단이라 규정한 종교 생활을 한다고 해서 제 룸메이트는 저를 대학교 목사에게 고발을 했습니다.

그들은 제 책상을 뒤지고 제 소지품을 허락 없이 검사를 다 했습니다. 이후 사진이 찍혔고, 목사는 당당하게 사진을 가진 채 저를 찌르고, 사진은 유포를 당했습니다.

대학에서는 학생이 원하는 신앙생활을 하면 그 학생의 사생활은 지켜지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뒷조사를 당하고 미행을 당해도 되는 건가요. 자라는 국민을 지켜줄 ‘법’은 그렇게 힘이 없는 건가요. 대한민국은 법치 국가가 아니던가요. 21살에 룸메이트에 고발 신고를 당하고, 소지품이 뒤져지게 됐습니다. 목사의 호출이 있었고, 미행도 당했습니다.

21살 여자애를 지켜줄 수 있는 게 대한민국에는 없는 건가요. 왜 지켜주지 않았나요. 왜 한국기독교는 대한민국의 여러 종교 중 하나일 뿐이면서 심판할 수 있는 건가요. 대한민국은 장로교 국가가 절대 아닙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21살 여자애는 자신의 신앙을 부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생활을 침해당하고 여자 기숙사까지 쫓아와서 소리 지르며, 사람들 앞에서 망신 주는 목사님이 무섭고 학교생활이 걱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인정받을 수 없다면 혼자 신앙을 해가면 된다고 생각하고 양보했습니다.

23살 4학년으로 마지막 대학생활을 준비하며 대학 봉사활동을 신청하고 활동하던 중 사상이 맞지않다는 이유로 다시 목사에게 호출을 당했습니다. 저는 휴학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급작스러운 휴학과 떠도는 이야기 안에서 “쟤 이단이래”라면서 차갑게 변하는 친구와 선후배들의 눈빛, 정죄하는 눈빛, 분노, 배신감, 가소롭다는 눈빛들, 놀잇감을 찾은 듯 즐거워 보이는 눈빛까지…. 졸업을 기다리던 평범한 여대생은 온데간데 없었고, 마녀가 된 느낌이었습니다.

그날 밤 포항에서 서울집까지 올라가는 차 안에서 하염없이 울었습니다. 말없이 울기만 했습니다. 제가 무엇을 잘못한 것일까요. 왜 제가 낙인이 찍혀야 하는 것일까요. 저는 제 주권대로 사람답게 살고 있는 것이 맞나요. 왜 저를 못 잡아먹어서 안달인 것일까요.

2010년 3월 19일부터는 하루하루가 지옥 같았습니다.

공부하면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어야 할 저는 두 차례의 마녀사냥에 치여 삶의 의욕이 없었고 모든 것이 원망스러웠습니다. 새벽같이 영어 학원을 다니던 열정도 다 부질없던 것이었던 겁니다.

그러던 중 8월 8일 외할머니 생신잔치를 마치고 어머니는 제 핸드폰을 압수하셨습니다. 밤길에 아버지는 제가 울면서 가지 말라고 아니라고 괜찮다고 싫다고 거부했지만, 저를 무시하고 안산모교회 근처 원룸에 강제로 데려가셨습니다. 아버지는 “오늘부터 아무도 이 원룸을 나갈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204호. 그 밤, 이미 집에 있어야 할 이불, 그릇 등이 이미 준비돼 있었고 가족들은 강제 개종 프로그램 동의서에 사인을 하지 않는 이상 나갈 수 없다고 했습니다.

밤에 벽을 보고 누워 울기만 했습니다. 정말 너무 그 밤이 무서웠습니다. 온몸이 떨리고 손이 떨렸습니다. 저는 왜 사랑하는 가족의 손에 납치를 당해야 했던 걸까요. 화장실을 가고 싶다고 하니 화장실 문을 잠그지 말고 닫는 것도 안절부절하고 일 보는 내내 말을 겁니다. 이렇게 감시를 받아야 할 입장도 아닌데, 3일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실의에 빠져 있었습니다. 친구의 도움으로 탈출 할 수 있었고, 이곳저곳 떠돌게 됐습니다. 대구에서 자취하며 직장생활을 했지만, 불안증은 고쳐지질 않았습니다.

모든 사람이 나를 미행하는 것 같았고, 나를 잡을 거 같고, 모자를 쓰고 나가야 안심이 됐고, 차량 번호를 외우는 건 거의 병적인 습관이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라는 아버지의 이메일을 받을 때는 탈출 당시 문밖에서 경찰들이 집에 누구 없느냐고 물을 때 울고 있는 제게 주먹을 들이미시면서 “소리내지마, 조용히 해, 가만히 있어”라고 말하던, 변해버린 아버지가 자꾸 떠올라서 정말 침이 바짝바짝 말랐습니다.

또 그렇게 우리 가족을 변질시킨 강제개종 프로그램과 개종사업가에 대한 분노의 화가 제 마음을 짓누른 1년이었습니다. 이미 십여년이 지났지만 저는 여전히 그 과거를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잊혀질 수 없는 과거입니다. 제발 2‧3의 피해자가 없기를 바랍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