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치매 걸린 시어머니 10년 모셔

몸‧마음 지쳐 반신마비 병까지

걱정한 남편, 종교 활동 권유

하나님 안 후 절망에서 희망

 

평화롭고 화목한 가정됐지만

개종목사 개입으로 산산조각

수갑 동원해 납치‧감금하고

양육권 빼앗고 이혼 요구해”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주류 종교계가 이단시하는 종교를 믿는 신앙인들은 그들의 신앙을 주장할 권리가 없는 것일까. 종교의 자유가 명시된 대한민국이지만 한번 이단으로 낙인이 찍힌 교단에서 신앙을 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사람들의 편향된 시각에 드러내지 않고 신앙을 유지하다가, 들키기라도 하면 온갖 비난의 돌에 맞거나 사랑했던 이들로부터 도리어 개종을 강요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개종을 강요하는 이들은 이를 ‘표현의 자유’라고 말한다. 그러나 기득권의 ‘표현의 자유’는 자유로운 신앙을 목숨처럼 여기는 이들에게는 ‘폭력’에 지나지 않는다. 한 가정의 어머니이자 여성인 임지영(가명, 강원도 동해시)씨도 자유로운 신앙을 원했지만, 기득권이 인정하지 않는 종교를 믿는다는 이유로 강제개종의 피해를 당했고, 그는 대한민국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단언했다. 다음은 임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대한민국을 이끌고 계신 분들께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억울하고 통탄한 일에 대해 호소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저는 이 대한민국이 헌법으로 국민의 종교와 신체의 자유를 보장하는 나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강제개종이라는 건 먼 나라 남의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저에게 강제개종이 벌어졌고, 엄청난 공포와 정신적 충격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저는 법과 질서를 지키며 정의를 지켜나가길 소망하는 국민으로서 누구보다도 성실히 살아온 사람입니다. 치매를 앓고 계시는 시어머니를 10년이나 모시고 살면서 몸과 마음은 지쳤고, 미움과 원망으로 화병이 생겼고, 결국 병까지 오게 됐습니다. 반신 마비가 오고 갖은 병으로 힘겹게 보내야 했고 죽음의 공포에 휩싸이면서 괴롭고 힘든 나날을 보낼쯤 남편이 종교를 가져보라는 권유를 했습니다. 그 말에 힘입어 하나님의 말씀을 알게 되는 성경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하나님을 알고 나서야 제 삶은 절망에서 희망으로, 부족하고 불평‧불만인 삶에서 가진 것에 대한 감사함으로, 생각을 바꾸는 전환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힘든 과정 속에서 유일한 희망인 아이들에게까지 화를 내는 무서운 엄마에서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보듬어줄 수 있는 여유가 생겼고, 점점 평화로운 가정이 되었답니다.

남편은 제가 교회에 다니면서 집안 분위기도 좋아지고 편안해졌다며 좋아했었습니다.

그러나 남편은 제가 소위 한기총에서 규정하는 ‘이단’이라는 교회에 다닌다는 이유로 강제개종 목사들과 교류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남편은 점점 위협과 협박으로 압박을 가했으며 경제권을 끊고 집으로 들어갈 수 없게 비밀번호도 바꿔버려 실질적으로 바깥으로 내쫓은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또 초등학생인 아이들을 강제개종 프로그램에 몰래 데려가서 엄마와 연락도 못하게 하고 두려운 상황으로 몰아넣어서 아이들의 생각을 강요했습니다. 저 또한 (강제개종 프로그램에) 유인하려 시도했으나 실패로 돌아갔었습니다.

그 일이 있은 후 남편은 개종목사들과 더 긴밀히 연락하면서 양육권을 빼앗고 이혼을 하겠다며 저를 협박했고, 양육비도 주지 않았습니다.

남편은 온갖 협박으로도 되어지지 않자 결국 저를 유인했습니다. 저는 2015년 1월 23일(금요일) 22시 30분경 아파트 입구에서 검색 승합차 차량에 강제로 끌려 태워졌습니다.

친정 언니와 오빠는 함께 무서운 얼굴로 돌변했고, 저는 순식간에 안경이 벗겨지고 지갑과 핸드폰을 빼앗겼으며, 한 손은 수갑을 한 손은 붙잡혔고, 두 발은 청테이프로 온몸이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저항할 수 없는 상태에서 4시간 30분이나 떨어진 태안의 작은 펜션에 감금 되어졌고 감시를 받으며 개종을 강요받아야 했습니다.

누군가가 신앙을 강요했더라면 전 처음부터 하지 않았을 겁니다. 신앙이나 가치관이 누군가의 강요에 의해서 바뀌어져야 한다는 건 대한민국, 이 나라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치고 힘든 삶에 겨우 한 가닥 희망으로 주어진 신앙을 강제로 바꾸라는 강요는 되어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족이 저에게 수갑을 채우고 납치하여 감금했다는 사실이 저에게는 너무도 믿겨지지 않는 충격입니다. 이렇게 서로 불신할 수밖에 없어진 현실에 돌이킬 수 없는 길을 가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슴 아픈 건 걱정하는 가족의 마음을 이용해 뒤에서 지시한 개종목사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가족을 방패막이 삼아 법을 교묘하게 피하는 그들의 만행에 그저 속만 태워야 하는 현실에 가슴만 타 들어갑니다.

평범한 사람이 ‘수갑’이라는 어마어마한 범죄용품을 선뜻 구입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남편은 좀 외골수이고 가부장적이기는 했지만, 남을 해하는 나쁜 성품은 아닌 사람입니다.

그런 남편이 어떻게 돌연 아내를 납치하고 수갑을 채울 생각까지 하게 됐을까요. 이것은 그들이 극도로 불안감과 공포심을 줘서 법을 어겨서라도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시키면 아무렇지도 않은 일이 된다는 생각을 심어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갑을 채우고 납치 감금을 하도록 하면서, 이 모든 것이 가정의 회복을 위하여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의 가르침인 사랑하고 용서하고 축복하라고 가르쳐야 하는 목사가 불법을 저지르게 하고 저희 가정을 파탄에 이르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개입만 하지 않았어도 저희 가정은 이 정도는 되지 않았을 겁니다.

아이는 이 일로 인해 아빠를 무서움의 대상으로 삼게 되었고, 저 역시 사람을 불신하고 불안하게 됐습니다. 저희 가정은 산산이 부서졌고, 그 부서진 가정은 누가 책임진단 말입니까.

결국 개종목자의 말만 듣고 실행했다 실패한 남편은 현행범으로 체포되어 범죄자로 낙인 찍히게 됐습니다. 한 사람의 인생이 엉망진창이 되고 말았습니다.

가정을 지키겠다는 가장의 마음을 악용하여 돈벌이에 쓰고 있는 그들을 강력히 규탄합니다.

부디 가정을 돈벌이에 이용하고 불신을 조장하며 법을 어기고, 타인의 인권을 함부로 대해도 된다는 그들을 이대로 용인하지 마시고 헌법이 모든 국민의 권익을 위해 평등하게 적용된다는 법의 가치를 그들에게 일깨워 모든 국민이 바로알고 안심하며 자유로운 시간을 하며 존중 받는 사회가 되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또다시 인권이 유린 되어지는 피해사례가 재발 되지 않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