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사회학자이자 경제학자인 베블렌은 그의 책 ‘유한계급 이론’에서 타당성을 고민하지 않고 다수의 행동을 따르는 것을 ‘군중심리’로 표현했다. 많은 사람들이 선택했다는 이유로 다수의 행동을 따르는 것인데, 종교에서도 이러한 군중심리에 빗댈만한 게 있다. 이단 프레임이다. 기득권을 형성하는 다수가 이단이라고 하면 군중들은 쉽게 믿는다. 그걸 말한 사람의 종교적 지위가 높다면 위력은 더욱 커진다. 이러한 이단 프레임이 ‘가정’에 적용되면 다수의 가족은 ‘이단’으로 낙인이 찍힌 종교를 믿는 소수를 차별하고 박해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이런 방식으로 피해를 당하는 이들이 있다. 김여진(가명, 강원도 원주) 씨도 이단이라며 가족이 동원된 강제개종 프로그램으로 피해를 당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호소문 전문이다.

여러분, 저는 이 나라의 국민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를 온전히 보장받지 못하고 있어 원통하고 억울한 심정을 호소하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저는 한 가정의 아내이고, 엄마로, 평범한 주부로 그 누구보다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자랑스럽게 여기며 열심히 살아왔으며, 하나님과 예수님을 믿고 성경에 기록된 말씀을 지키며 양심적인 신앙생활을 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신앙인으로 살고 있습니다.

가족과 화목하게 하나님을 믿으며 신앙을 하고 있던 저에게 절대로 일어나선 안 될 일이 일어났습니다. 신앙의 자유가 있는 우리나라에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라는 기독교 단체에서 이단이라 규정한 교단에 속했다는 이유로 제 의사와는 상관 없이 강제로 개종 프로그램에 끌려가게 된 것입니다.

한기총에서 이단이라 규정하고 배척하며 그들의 마음에 맞는 목사들을 주축으로 이단대책위원회(이대위)를 만들고 그 소속 목사들은 자신들이 필요한 물질과 욕구를 채우기 위해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 형제 간의 우애를 악용해 그 어느 누구보다 화목했던 우리 가족들의 가슴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었고, 우리 가족의 신뢰를 무너뜨리며 가정 불화를 조성했습니다.

제가 한기총에서 규정한 이단에 다닌다는 사실을 알게 된 남편과 시댁 가족, 친정 식구들은 교회 목사의 소개로 경기도 안산과 구리에 있는 이단상담소를 알게 됐고 그 이단상담소의 목사와 1년여 동안 철저히 의논·계획해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2013년 9월 추석 연휴 끝 무렵 남편은 친정 외가댁에 인사드리러 가자고 했고, 자연스럽게 남편과 친정 엄마가 함께 동행하게 됐습니다.

외가에 다다를 무렵 외가 가족들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러 식당으로 가야 해서 중간에서 외가 가족들을 만나게 됐고, 그때 인사를 하러 차에서 내리는 순간 남편이 휴대폰을 강제로 빼앗았고, 그와 동시에 저를 발로 차로 밀어넣었고 저는 들어가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썼습니다. 가족들은 저를 강제로 차에 밀어넣었습니다.

저는 차에서 뭐하는 짓이냐며 내려달라고 수차례 애원했지만 그럴수록 남편과 엄마는 제 팔을 양쪽에서 붙잡아 억압했고 더욱더 강압적인 힘을 가해 움직이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한적하고 주변에 산밖에 없는 어느 한 집에 도착했고, 그 안으로 떠밀려 들어간 저는 창문과 모든 문이 잠겨 있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곳에는 남편과 엄마뿐 아니라 시어머니, 아주버님, 형님이 먼저 와서 기다리고 있었고 도착하자 가족들은 상담을 받아보라며 이야기했고, 제가 싫다고 하면 할수록 개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목사와 수시로 연락해 가족들을 움직였습니다. 그리고는 인신공격과 종교에 대한 비판, 협박과 폭언을 하며 프로그램을 받으라고 강요했습니다.

그곳에서 제가 나가겠다고 함에도 하루이틀이 아닌 열흘이 넘는 시간을 강제로 감금시켰고, 통신의 자유가 있는데도 저는 휴대폰도 빼앗긴채 그 어느 누구와도 연락할 수 없었고, 개종목사의 사주를 받은 가족들은 사랑하는 자녀도 보지 못하게 했습니다.

며칠이 지나자 이단상담소의 전도사라는 여자가 왔고, 그 전도사는 사실이 아닌 것을 이야기하며 저를 정신이 이상한 사람 취급을 해 모멸감을 주고 수치심을 느끼게 했습니다.

저는 지금도 누군가 옆에서 팔짱을 끼면 소스라치게 놀라고 혼자 다닐 때는 인기척소리만 들려도 감금과 납치를 당했던 일들이 생생히 상기돼 가슴을 쓸어내리고, 차 뒷자리에 앉을 때면 너무나 끔찍하게 무서웠던 기억들이 떠올라 가슴이 저려 눈물이 납니다.

저는 강제 개종 프로그램으로 인해 받은 마음의 상처와 괴로움, 수치심은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정도로 말할 수 없는 정신적인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지금도 저는 친정에 가면 또 다시 강제 개종프로그램에 끌려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한 마음을 안고 있고, 저들은 아이에게 엄마에 대해 안 좋게 말해 아이가 엄마를 찾지 못하게 만들고, 또 아이도 만나지 못하게 하는 등 천륜을 강제로 끊게 하고 있습니다.

저와 가족이 이렇게 슬퍼하고 힘들어하고 있는 이 시간에도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목사들은 무엇을 하고 있고 무슨 생각을 하고 있겠습니까.

이것이 이대위, 한기총에게 당한 인권유린이 아니면 무엇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이렇게 한기총은 성경의 기준도 없이 자기들의 기준으로 이대위를 만들어 가정파괴와 인권을 유린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언론을 통해 수차례 알려진 바 한기총은 돈 선거로 인해 기독교를 욕되게 했고, 하나님을 섬긴다는 한기총 소속의 목사들은 각종 비리와 스캔들에 휘말려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여러분,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 대한민국에서 교단이 다르다는 이유로 성경이 아닌 인신공격으로 강제로 개종 프로그램을 하고자 가족들을 이용해 납치와 감금, 폭행과 폭언을 시키는 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한기총은 기독교방송과 하나가 돼 신천지에 빠진 사람을 전국에 방송해 불법을 저지르며 강제 개종 프로그램을 시키는 것을 정당화하고 국민들을 우롱하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가정과 나라에 오해와 불신을 조장하며, 자녀와 아내를 돌려주겠다는 명분으로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가정을 파탄내는 강제 개종 프로그램은 이 세상에서 근절돼야 합니다.

강제 개종 프로그램으로 인해 피해받고 상처받은 사람들의 억울함을 호소하오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에 대해 공정하게 법으로 조치해주십시오.

개인의 인권과 종교의 자유를 보장 받으며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해주시기를 다시 한 번 간곡히 호소하는 바입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