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 한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 모습.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20.2.7
경남도의 한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 모습.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20.2.7

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달집태우기 등 자제 당부

[천지일보 경남=최혜인 기자] 경남도가 ‘신종코로나’의 유입을 막기 위해 각 시·군에 정월대보름 행사의 자제를 요청함에 따라 도내 행사의 약 60%가 취소됐다고 6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창원·양산·함양에서는 정월대보름 관련 행사가 전면 취소됐다. 밀양시와 의령·함안·창녕·거창군의 주관 행사는 취소됐고, 민간행사는 축소 시행된다. 사천시와 하동군도 정월대보름 행사를 전면 취소했다.

도는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 민속놀이로 산불발생 위험이 큰 정월대보름 당일에는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오후 10시까지 연장운영하며 시군별 대응태세를 점검한다.

특히 신속한 초동대처를 위해 산불진화 헬기 7대를 2~3개 시·군으로 배치해 공중계도와 감시를 펼친다. 또 진화인력 3300여명을 산불 취약지역에 배치하고 야간 산불감시대를 운영하는 등 모든 행정인력과 장비를 집중시킬 계획이다.

이에 진주시 등도 정월대보름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수립해 비상근무를 운영한다. 마을 앰프방송과 차량 가두방송, 산불 취약지 순찰, 무속행위 및 어린이 불장난 등 산불발생 요인에 대한 계도·단속을 펼칠 예정이다.

유재원 경남도 산림녹지과장은 “지난해보다 달집태우기 행사장 수가 줄어들었으나 최근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로 인해 여전히 산불위험이 높다”며 “유관기관과 공조체제를 유지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산불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