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10] “영혼은 무엇인가”
[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10] “영혼은 무엇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삼성 창업주 故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생로병사 질문에 답하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인간은 죽음 앞에 나약하다. 지난 1월 9일로 병석에서만 벌써 4번째 생일을 맞은 삼성 이건희 회장도, 그의 아버지 삼성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도 마찬가지다. 이병철 회장은 1987년 타계 한 달 전 ‘생로병사(生老病死)’와 하나님(신)의 존재에 관한 24가지 질문을 천주교 故 박희봉 신부에게 던졌다. 그러나 답변은 듣지 못했다. 서울 삼성병원에 의식을 잃고 누워 있는 이건희 회장도 어쩌면 아버지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있는지 모른다. 이건희 회장의 사망설이 반복되면서 빈부귀천을 떠나 모든 인간이 가장 궁금해 했을 법한 고 이병철 회장의 종교질문 24가지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6년부터 한기총-신천지 교리비교 영상을 공개해 ‘가장 성경적 답변’이라는 평가를 받은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답변과 과학적 근거로 답을 했다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전 회장 김왕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답변을 통해 재조명한다.

10. 영혼이란 무엇인가?

이만희 총회장

 

人, 죄로 천문 막혀 영·혼 몰라

혼=생명, 영=주관하는 존재

영혼에 관한 것은 쉽고도 까다로운 질문이다. 죄로 인해 천문(天門)이 막힌 사람이 어찌 영과 혼을 알겠으며, 영과 혼이 하나 된 존재도 두 가지가 있으니, 세상 사람이 어찌 이를 알겠느냐(世人何知)?

물과 빛이 있는 곳마다 혼이 있다. 이 혼은 만물의 생명이다. 그러나 영은 만물의 생명을 주관하는 존재이다. 사람이 아닌 만물(동물과 초목 등)에게는 필요에 따라 영이 들어 역사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없다. 사람에게는 영혼이 있으나 그 영혼이 누구의 영혼이냐가 문제이다.

이는 두 가지 신(영)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이병철 씨는 돈 많고 권위 있는 자들을 상대해 왔다. 신(神)과 불쌍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얼마나 상대해 왔는가? 옛 노래에 ‘지꺼(제 것) 두고 못 쓰는 사람은 거러지(거지) 중 상거러지요, 자기 것 없이 잘사는 사람은 만고강산의 호걸’이란 가사가 있다. 지금 이병철 씨는 돈과 권위가 얼마나 있는가? 아무것도 없지 않는가? 가난한 자나 부한 자나 매일반이 아닌가?

영과 혼이 있는 자들이 6천년간 하나님께서 보내신 사자들을 왜 다 죽였는가? 죽이는 영혼들이 누구의 영혼들이기에 악을 행했는가? 그 답은 하나님의 영이 아니기 때문이다.

꿈에 영은 나가 다녀도 혼은 몸과 같이 있었고, 영은 날아다니기도 한다. 이 영은 혼 곧 산 사람을 주관하고 인도한다. 뿐만 아니라 죽은 자의 영을 만나기도 한다. 죽으면 영과 혼이 육에서 떠난다. 내 영이 악의 영과 하나가 되면 혼돈하고, 잘못인 줄 알면서도 점령한 악의 영에 의해 악한 행동을 할 수 있다. 영혼은 몸속에 있는 생명과 정신이다.

 

김왕기 명예교수

 

육체, 물질로 된 가시적 존재

영혼, 불가시적 요소 ‘인격

인간은 육체와 영혼으로 단일체를 이루고 있다. 인간의 육체는 물질(흙의 먼지)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가시적 요소(외적 자아)인데 반하여 영혼은 비물질적(생명의 숨)이므로 불가시적 요소(내적 자아)다. 영혼(soul)은 한 개인의 주체(主體)로서 신령하여 불사불멸하는 실체며 육신과 합하여 그의 현실 생명이 된다. 또한 영혼은 인간의 생명과 지혜의 근본으로서 인간에게 재성과 인간성을 부여하며 인격 전체를 의미한다. 그리고 영혼은 인간의 정신(영, 마음)적 근원을 가리키며, 정신(spirit)은 영혼의 본질에 속한다. 영혼의 정신작용으로는 이성(理性), 의지(意志), 양심을 들을 수 있다. 이러한 정신작용을 하는 발원체(發源體)는 육신의 뇌수(腦髓)라기보다는 영혼인 것이다. 왜냐하면 비물질적인 정신작용은 물질에서 나올 수 없기 때문이다. 영혼이 없는 뇌수만의 정신작용은 결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영혼의 본질인 정신의 개념은 논리적으로 정의할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정신은 마음·영에 대한 각 낱말의 뉘앙스의 차이는 있지만 동의어로 간주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진희 2018-03-05 14:06:54
신천지의 대표와 김왕기 명예교수의 답이 똑같네요...

참말 2018-03-03 12:37:34
성경에 하나님을 참하나님이라는 말씀과 참진리를 보았습니다~ 그것은 거짓하나님과 거짓진리가 있다는 뜻이겠지요~~~

천국사람 2018-03-03 12:36:12
영혼이라는 의미는 판타지라고만 생각했는데~ 참으로 영과 혼이 존재하는것이군요~
눈에 안보일뿐 진정으로 존재하는 가치~~ 놀랍습니다~~~

조성혜 2018-03-03 11:53:40
영혼을 믿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2018-03-03 10:52:51
진리를 찾아가야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