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삼성 창업주 故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생로병사 질문에 답하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인간은 죽음 앞에 나약하다. 지난 1월 9일로 병석에서만 벌써 4번째 생일을 맞은 삼성 이건희 회장도, 그의 아버지 삼성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도 마찬가지다. 이병철 회장은 1987년 타계 한 달 전 ‘생로병사(生老病死)’와 하나님(신)의 존재에 관한 24가지 질문을 천주교 故 박희봉 신부에게 던졌다. 그러나 답변은 듣지 못했다. 서울 삼성병원에 의식을 잃고 누워 있는 이건희 회장도 어쩌면 아버지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있는지 모른다. 이건희 회장의 사망설이 반복되면서 빈부귀천을 떠나 모든 인간이 가장 궁금해 했을 법한 고 이병철 회장의 종교질문 24가지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6년부터 한기총-신천지 교리비교 영상을 공개해 ‘가장 성경적 답변’이라는 평가를 받은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답변과 과학적 근거로 답을 했다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전 회장 김왕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답변을 통해 재조명한다.

12. 천주교를 믿지 않고는 천국에 갈 수 없는가? 무종교인, 무신론자, 타종교인들 중에도 착한 사람이 많은데, 이들은 죽어서 어디로 가는가?

이만희 총회장

 

선한 일 해도 다시 나야 천국

성경·하나님 뜻대로 해야 구원

 

어두운(?) 질문을 하였다. 선한 일, 착한 일, 봉사 일을 많이 해도 다시 나지 않으면 천국에 못 간다. 사람들은 착하고 선하고, 돈(헌금) 많이 바치고, 교회에 열심히 나오면 구원받는 줄 안다. 그렇지 않다. 성경대로 해야 한다.

기록된바 천국에 갈 수 있는 조건은 하나님의 뜻대로 해야 하며(마 7:21), 물(말씀: 씨)과 성령으로 다시 나야 한다(요 3:5, 벧전 1:23). 하나님의 씨인 말씀으로(눅 8:11) 다시 나고, 하나님의 성령이 함께하고, 하늘의 계시 말씀으로 인 맞아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됨으로 하나님의 가족이 되어 천국에 간다(계 20:15, 21:27 참고). 이는 곧 하나님의 영의 씨와 하나님의 영으로 다시 나야 천국에 간다는 말이다. 이 말은 지금의 종교인들에게는 하나님의 영도 하나님의 씨도 없다는 뜻이다.

 

김왕기 명예교수

 

인간, 초자연세계 간파 못해

전지전능한 하나님 뜻대로

 

천국(하늘나라)은 자연의 물질세계가 아닌 영의 세계로써 시공을 초월한 초경험적 초자연적 세계이므로 천국의 모습에 대해서는 인간의 언어와 상상력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그러기에 사도 바오로는 “어떠한 눈도 본 적이 없고 어떠한 귀도 들은 적이 없으며 사람의 마음에도 떠오른 적이 없는 것들을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하여 마련해 두셨다(1코린 2,9)”라고 하였다.

사실 자연세계에서 살고 있는 우리 인간은 초자연세계를 간파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신앙의 문제이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년)는 “천국은 곧 진리와 생명의 나라요 거룩함과 은총의 나라이며 정의와 사랑과 평화의 나라다. 그 나라에서는 피조물이 멸망의 사슬에서 풀려나 하느님 자녀들의 영광스러운 자유를 누릴 것이다(교회 헌장 36항)”라고 하였다. 천국복락의 본질은 ‘지복직관(至福直觀, 직복직관 하느님을 직접 뵈옵는 최고의 행복)’과 ‘영복적 사랑(하느님과의 일치를 통해서 오는 사랑의 절정)이다. 따라서 우리가 천국에 간다는 것은 지복직관과 영복적 사랑의 영원한 행복을 누린다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과거의 표현에는 일반적으로 천주교 신자만이 멸망의 사슬에서 벗어나 구원 받을 수 있다고 단정적으로 말하였지만, 오늘날에는 자기 탓이 없이 믿지 않았어도 구원받을 수 있다

고 한다. 사실 인간의 구원 문제는 전지전능하신 하느님의 가르침대로 살아갈 뿐이다. 천주교는 하느님의 뜻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확실히 가르치며 이를 받아들이도록 권고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