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2] “우주만물 창조주, 무엇으로 증명하나”
[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2] “우주만물 창조주, 무엇으로 증명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창업주 故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생로병사 질문에 답하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인간은 죽음 앞에 나약하다. 지난 1월 9일로 병석에서만 벌써 4번째 생일을 맞은 삼성 이건희 회장도, 그의 아버지 삼성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도 마찬가지다. 이병철 회장은 1987년 타계 한 달 전 ‘생로병사(生老病死)’와 하나님(신)의 존재에 관한 24가지 질문을 천주교 故 박희봉 신부에게 던졌다. 그러나 답변은 듣지 못했다. 서울 삼성병원에 의식을 잃고 누워 있는 이건희 회장도 어쩌면 아버지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있는지 모른다. 이건희 회장의 사망설이 반복되면서 빈부귀천을 떠나 모든 인간이 가장 궁금해 했을 법한 고 이병철 회장의 종교질문 24가지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6년부터 한기총-신천지 교리비교 영상을 공개해 ‘가장 성경적 답변’이라는 평가를 받은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답변과 과학적 근거로 답을 했다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전 회장 김왕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답변을 통해 재조명한다.

2. 신은 우주만물의 창조주라는데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이만희 총회장

 

창조한 증거는 만물 그 자체

말씀 씨로 나타난 것 ‘만물’

궁궐의 왕을 보지 못하였다 하여 왕이 없다 하지는 않을 것이다. 신이 만물을 창조한 증거는 만물 그 자체이다. 씨가 없이 나는 것이 어찌 있으며, 심지 않았는데 어찌 싹이 나겠느냐?

창조주는 생명체이고, 생명체인 하나님의 말씀이 씨가 되어 나타난 것이 만물이다(눅 8:11, 요 1:1~4 참고). 천지창조는 아버지가 있음으로 아들이 있음과 같다. 아들은 그 아버지를 안다. 알지 못함은 그 아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김왕기 명예교수

 

계시 통해 창조주 알수 있어

만물, 하느님 비쳐주는 거울

진리는 정리(定理, Theorem)와 공리(公理, Axiom)로 나눌 수 있다. 정리는 반드시 증명할 수 있는 진리이며, 공리는 앞의 각주에 기대돼 있듯이 증명할 수 없지만 자명한 진리다. 그런데 하느님은 자연과 시간과 공간과 인과율을 초월한 초경험적 존재다. 그러므로 하느님은 검증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지만, 하느님의 존재는 공리로 추론할 수 있다.

하느님이 우주 만물의 창조주라는 사실은 계시(啓示, Revelation)를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리스도교는 계시종교다. 계시(啓示)란 하느님이 당신의 업적과 말씀을 통해서 당신을 드러내 보이심을 의미한다. 따라서 계시를 통해서 하느님의 현존과 진리를 알게 된다. 계시에는 자연(간접)계시와 직접계시가 있다. 자연계시는 대자연의 삼라만상과 인간의 양심을 통하여 인간의 이성으로 하느님을 간접적으로 인식할 수 있음을 말한다. 요컨대 우주는 하느님의 현현(顯現)이다. 환언하면 우주는 하느님을 말한다.

자연의 우주만물은 하느님의 위대한 과학작품이고 예술작품이며 하느님을 비쳐주는 거울이다. 직접계시는 자연을 초월한 신비세계는 도달할 수 없는 인식의 한계가 있으므로 하느님께서 구약시대에는 예언자들을 통해서(히브 1,1) 신약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히브 1,2) 그 후에는 사도들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의한 진리를 설명하는 가르침으로 알려진 것이다(히브 1,1~2; 1 티모 2,5; 2 베드 1,21).

우리가 자연계시를 이해하는 데는 자연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이용해 과학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더욱 용이할 것이다. 왜냐하면 자연을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 자연과학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주는 물질과 에너지로 보존되어 있고, 변하고 있으며 또한 질서가 있다는 사실에서 화학(물질의 화학)과 물리학(에너지의 변환을 연구하는 학문)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용한 논리로 추론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마음 2018-02-01 23:04:33
그냥 믿어 가 아닌 정말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곳은 역시 신천지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유리바다 2018-02-01 22:47:31
간단 명쾌한 말씀 감사합니다.

새의민족 2018-02-01 22:39:50
땅을 아는 것과 하늘을 아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주연 2018-02-01 11:13:36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게 되네요 신의 증명이라....

정길섭 2018-02-01 10:13:31
신천지에오면 영생할수 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