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16] “부자는 천국 들어가기 어렵다? 악인이라서?”
[삼성 이병철 회장 생로병사 질문-16] “부자는 천국 들어가기 어렵다? 악인이라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삼성 창업주 故 이병철 회장의 24가지 생로병사 질문에 답하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인간은 죽음 앞에 나약하다. 지난 1월 9일로 병석에서만 벌써 4번째 생일을 맞은 삼성 이건희 회장도, 그의 아버지 삼성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도 마찬가지다. 이병철 회장은 1987년 타계 한 달 전 ‘생로병사(生老病死)’와 하나님(신)의 존재에 관한 24가지 질문을 천주교 故 박희봉 신부에게 던졌다. 그러나 답변은 듣지 못했다. 서울 삼성병원에 의식을 잃고 누워 있는 이건희 회장도 어쩌면 아버지와 같은 궁금증을 갖고 있는지 모른다. 이건희 회장의 사망설이 반복되면서 빈부귀천을 떠나 모든 인간이 가장 궁금해 했을 법한 고 이병철 회장의 종교질문 24가지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6년부터 한기총-신천지 교리비교 영상을 공개해 ‘가장 성경적 답변’이라는 평가를 받은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답변과 과학적 근거로 답을 했다는 천주교 광주대교구 평신도사도직협의회 전 회장 김왕기 전남대 명예교수의 답변을 통해 재조명한다.

16. 성경에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을 약대(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에 비유했는데, 부자는 악인이란 말인가?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썩지 않는 양식 구하라는 것

부자는 악인이 아니다. 부자는 두 가지가 있다. 물질 부자와 마음의 부자가 있다. 물질이 부한 자와 가난한 자는 결국 같다. 같은 24시간, 같은 밥 세끼를 먹는데 무엇이 다른가? 하지만 마음의 부자는 다르다.

만일 부자가 천국을 못 간다면 왜 하나님이 욥에게 재물을 더 줬겠는가? 마음의 부자는 부족함이 없으므로 안일하여 구하지 않는다. 물질 부자는 그릇을 다 채우지 못해 구하고 그것을 위해 일한다.

권세자이든 물질 부자이든 자기를 알고 참 하나님을 알면, 진정한 보화가 무엇인지 알고 구할 것이다. 그것은 생명이다. 꿈같이 썩어 없어지는 양식보다 영원히 썩지 않는 양식을 구해야 할 것이다.

 

김왕기 전남대 명예교수

 

부자에 대한 심각한 경종

부자는 모두 악인이라는 말이 아니다. 구약성경에서는 재산과 물질적인 부가 하느님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표징으로 간주되었다(욥기 1,10: 시편 128,1~2: 이사 3,10).

그렇지만 앞의 15번 물음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착한 사람도 부자가 되면 축첩, 방종, 오만에 떨어진 경우가 흔히 있다. 그래서 부자에 대한 하나의 심각한 경종인 것이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은유는 자극을 주고 상황의 심각성을 절감케 하여 경각심을 일깨우고 혁신적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데 그 의도가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진영 2018-03-23 11:17:23
이만희 총회장님의 말씀은 간결하면서도 팩트만 말씀하시네요 좋습니다^^

제리 2018-03-22 16:01:51
요즘에 하도 종교들 비리가 많아서 어디 교회가 맞고 틀린건지 잘 구분이 안가긴하지만 정말 죽거나 애통하지 않는 그때가 빨리왓으면 좋겟다

이쁜이 2018-03-20 15:39:37
말씀이 넘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