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분열 조장하는 행위 엄정수사”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한국불교태고종이 총무원장 도산스님의 퇴진을 요구하는 유인물에 대한 철저한 조사방침을 밝혔다.

태고종 총무원은 최근 “종단 분열 행위에 대해 즉각적이고 철저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은 내놓았다.

지난 6월 중 태고종 전국 사찰과 언론 등에 ‘왜, 도산 총무원장이 퇴진해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유인물이 유포되고 있다. 태고종 종단정상화대책위원회 명의로 살포되는 유인물에는 “도산스님을 총무원장으로 인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총무원장 명의의 어떤 행정조치도 일체 거부할 것”이라며 “향후 모든 수단을 동원해 도산 총무원장의 퇴출을 반드시 실현시킬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태고종은 ‘종단 분열을 목적으로 한 불법 유인물 관련 종도들에게 알리는 말씀’이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엄정한 수사를 천명했다.

태고종은 현재 종단 개혁 차원에서 그간의 불법 행위와 재산상 손해의 실상을 파악하기 위해 종단청문회를 진행하고 있다. 총무원은 “불법에 연루된 당사자들이 자신들의 불법행위가 드러나고 법적인 조치가 임박한 것을 체감한 것으로 보인다”며 “정당한 종단의 사실조사와 그에 대한 책무까지도 왜곡해 총무원장의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또다시 더 큰 불법과 죄를 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종도들은 이러한 종단 분열 행위에 대해 엄정한 꾸지람과 비판을 해달라”며 “종단의 분열을 획책하는 행위에 대해 즉각적이고 철저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태고종종단정상화대책위는 유인물을 통해 ▲도산 총무원장은 종헌종법을 자기식대로 왜곡해 종단을 분열과 갈등으로 몰아가고 있고 ▲편집(偏執, 편견을 고집하고 남의 말을 듣지 않음)된 종무행정으로 종단을 사당화함 ▲총무원장은 허위 사실을 날조해 종단의 물리적 손실 원인을 제공한 해종 행위자다 ▲청문회를 기성(보수)세력을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 ▲불법 부당한 독재를 중단하고 총무원장 자리에서 즉각 물러나라 한다 등의 주장을 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