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대표회장 한영훈 목사)이 14일 임시총회를 열고 4개 교단, 2개 단체의 가입을 승인했다. 그러나 관심을 모았던 한영훈 회장의 거취와 정관 개정에 관한 논의는 이뤄지지 못했다. (사진출처: 한교연 홈페이지 캡처)

4개 교단 2개 단체 가입 승인
김명혁 목사 등 명예회장 추대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대표회장 한영훈 목사)이 14일 임시총회를 열었으나 관심을 모았던 한영훈 회장의 거취와 정관 개정에 관한 논의는 이뤄지지 못했다.

한교연은 이날 오후 서울 연지동 기독교연합회관 3층 중강당에서 실행위원회와 임시총회를 열고 신규 교단 및 단체 가입을 승인했다. 그러나 사회법으로 유죄가 확정된 한 회장의 거취나 정관 개정에 대한 안건은 올라오지 않았다. 또 사무총장에 관한 문제도 다뤄지지 않았다.

지난달 업무상 횡령 등 실정법 위반으로 유죄가 확정된 한영훈 회장은 한교연 내 규모가 가장 큰 예장통합이 한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서자 자숙하는 심정으로 개인 신상문제를 심사숙고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예장통합은 이번 한 회장의 유죄 확정으로 사회법 판단에 따른 임원직 제한과 관련된 정관 개정을 요구했으나 임원회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번 회의에 상정되지 못했다.

또 최근 ‘사무총장직 해임 결의가 부당하다’며 안준배 목사가 한교연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승소한 사안도 논의되지 않았다. 해임 사유의 부적절, 절차의 미비 등으로 해임 결의가 취소되면서 현재 법적으로 한교연 사무총장은 두 명인 상태다.

이날 한교연에 신규 가입한 교단은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보수 동부, 총회장 안호상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보수 남부, 총회장 강창순 목사), 그리스도의교회 교역자협의회(총회장 최제봉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총신측, 총회장 김종환 목사) 등 4개 교단이다.

또 신규 단체는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대표총재 전광훈 목사), 세계기독교여성지도자선교회(대표회장 장은화 장로) 2곳이다.

이 중 그리스도의교회 교역자협의회 총회는 가입 기준이 되는 ‘200개 교회 이상’에 미치지 못했으나 기존 한기총에 가입돼 있던 교단의 경우 7.7 경과조치에 따라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받아들이기로 결의한 바 있어 통과됐다.

이 외에도 한교연은 법인이사에 고시영 목사(예장통합), 법인감사에 김우신 장로(예장통합)와 김장권 장로(기성)를 각각 인준했다. 아울러 명예회장으로 합신 김명혁 목사, 기하성 서대문 박광수 목사 등 15명을 추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