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철저하게 속인 가족 수련회

개종목사 등장해 종일 설교

강제개종 프로그램 진행돼

 

근거 없는 ‘비방‧곡해’ 설교

무너진 신뢰, 남은 건 상처”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기성교회 목사로부터 신천지가 이단이라며 온갖 비난과 비방을 수시간에서 수일째 듣는 가족들은 신천지에 대한 혐오와 증오가 쌓이게 된다. 가족 중 누구 하나라도 신천지와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나머지 가족들이 충격을 받는 이유다.

사랑하는 마음이 클수록 더욱 빼내야 한다는 집착도 강해진다. 속여서라도 말이다. 그렇지만 남는 것은 상처와 불신이었다. 김주영(가명, 서울시 노원구)씨는 모든 가족이 자신 하나를 속인 현실에 큰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다음은 김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국민으로서 화목한 가정생활을 하던 중 ‘강제개종 프로그램’으로 인해 가족 간의 신뢰가 무너지고 가족이 남보다 못한 원수가 된 기막힌 사연 때문에 이렇게 펜을 들게 됐습니다.

부디 제 호소를 외면하지 마시고, 인간으로서 마땅히 누릴 자유를 침해받지 않도록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가족과 같은 교회에 출석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청년 담당 목사님이 바뀐 후 제가 설교에 은혜를 받지 못하고 신앙생활에 어려움을 겪어서 부모님께서는 다른 교회에서도 출석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 가운데 저는 신천지교회에서 가르쳐주는 말씀을 배우며 신앙이 회복됐고, 설교가 은혜로운 신천지교회로 출석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석 교회만 달라졌을 뿐 우리 가정은 예전과 다름없이 화목했습니다. 오히려 동생들은 제 성품이 온순하게 변화했다고 칭찬을 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부모님께서 가족 수련회를 가자고 하셨습니다. 연말연시에 지난해 감사한 일과 새해의 기도 제목을 나누는 것이 집안의 연례행사 중 하나였기 때문에, 저는 아무 의심 없이 짐을 꾸렸습니다.

그런데 출발하는 날 제가 배탈이 났습니다. 너무 힘들어서 저를 빼고 나머지 식구들만 다녀오면 안 되겠느냐고 부탁을 했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어차피 우리끼리만 있을 것이니 가서 쉬면 된다”며 저를 설득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도착한 곳은 용인의 A기도원이었습니다. 제가 “왜 평소 가던 B기도원이 아닌 이렇게 먼 곳까지 왔느냐”고 물어봤지만 부모님께서는 목사님에게 추천을 받았다는 식으로만 얼버무리고 대답을 제대로 안 해주셨습니다.

그러고 예약한 방에 들어갔더니, 또 웬 처음 보는 남자분을 모셔와서 그분에게 설교를 들을 거라고 하는 것입니다.

저는 “출발할 때는 이런 말 없었는데, 내가 어떻게 편히 쉴 수 있겠느냐”고 편치 않은 마음을 표현했지만, 부모님은 누워서 들으라고 저를 달래기만 했습니다.

하는 수 없이 누워서 설교를 듣고 있는데, 설교하는 목사님이 신천지교회에서 설교하는 내용을 곡해해서 마치 신천지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잘못된 곳에 빠진 사람처럼 말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아파서 말할 힘도 없는 상태였고, 초면에 실례인 것 같아 잘못된 내용을 말해도 아무 대꾸도 않고 있다가 그 목사님이 나간 후 부모님께 다시금 제 불편한 마음을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께서는 “처음에 말하지 않고 온 것은 미안한데, 엄마가 신앙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특별히 마련한 자리니 조금만 참고 들어주면 안 되겠느냐”며 계속 그 목사님의 설교를 듣자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줄로만 알았습니다.

그런데 약 1년이 지나 어머니에게 듣게 된 당시 제게 알리지 않은 이야기는 너무나 충격적이었습니다. 사실은 이 목사님을 초빙해 설교를 듣는 것이 이미 사전에 계획을 다 짜서 진행한 것이었습니다. 부모님은 제가 모르게 먼저 목사님에게 수주간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 후 저를 A기도원으로 데려오라는 지시를 받아 이 모든 시나리오를 구성한 것이며, 이러한 사실은 숨기고 마치 어머니를 위해 자리를 마련한 것처럼 말했던 것입니다.

당시 이 목사는 제가 잘못된 가르침에 빠져 교주에게 재산과 몸을 바칠 것이라는 등의 근거 없는 거짓말로 저희 부모님에게 불안감을 심었습니다. 자식을 사랑하고 걱정하는 부모의 마음을 이용해 교회와 기도원의 돈벌이를 하는 행태는 요즘 성행하는 보이스피싱 같은 사기 범죄와 다름이 없다 생각됩니다.

저녁에도 목사님의 설교 시간이 이어졌고, 제가 “내일도 이렇게 하루 종일 설교를 들어야 하느냐, 도대체 우리 가족 수련회라면서 가족끼리 시간은 언제 갖느냐”고 물었더니 도리어 어머니께서 지나치게 화를 내시며 제가 설교 듣는 자세가 불량했다고 했습니다.

배가 아프니 누워서 들으라고 했던 분이 화를 내시질 않나, 출발부터 이상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는데, 결국 남동생이 울음을 터뜨리며 이야기를 했습니다.

알고 보니 이 기도원에 오는 것에 대해서 저만 빼고 모든 가족은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미 제가 이상한 곳에 빠졌다고 믿고 제 말은 들어보려 하지도 않고 저를 설득하려고만 하는 사람들이 둘러싸고 있는 가운데, 제가 무슨 이야기를 더 했다간 오해와 갈등만 더 깊어질 것 같아 말을 아꼈습니다.

그러다 가족이 모두 잠든 시간에 배가 갑자기 너무 아팠습니다. 불러도 아무도 깨지 않아 119에 전화를 걸어 위치를 설명하고 있을 때 어머니가 잠에서 깼습니다. 그래서 부모님과 같이 차를 타고 응급실로 이동하게 됐습니다. 저는 친한 친구에게 지금 응급실에 가고 있다고 문자를 보냈고, 출발 전부터 제가 배가 아픈 것을 알고 있었기에 걱정하는 내용의 답장이 왔는데, 제가 핸드폰을 만지는 것에 대해 계속 언짢아하던 어머니는 결국 제 핸드폰을 가져갔습니다.

진료를 받으며 제가 입원하고 싶다고 말씀드렸지만, 병실이 없어 다시 기도원으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저는 입원하고 싶다고 할 정도로 쉬고 싶은 마음이었는데, 어머니께서는 “왜 입원을 하려고 그랬냐” “쇼 그만해라” 등의 말씀을 하시며 제게 계속 화만 냈습니다. 제가 알던 부모님이 아니고 마치 죄수를 감시하는 간수같이 느껴졌습니다.

아침이 밝았고, 저는 연락할 수 있는 수단도 없이 고립된 채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 싫어 어떻게 하면 이 상황을 벗어날 수 있을까 계속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환기를 시키려고 창문과 문을 활짝 열기에 그 틈에 공중전화기로 친구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저는 “부모님이 이상하다. 내 말은 들으려고 하지도 않고, 핸드폰도 가져가 버렸다. 나는 가족들이랑 시간을 보내려고 왔는데 자꾸 어떤 목사님을 데려와서 설교를 들으라고 한다. 나는 아파서 쉬고 싶다”는 등의 이야기를 하고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얼마 되지 않아 전날 봤던 목사님이 또 왔습니다.

그분이 전등 스위치를 두 번 깜빡깜빡하니까 어디선가 화이트보드를 끌어다 주고 갔습니다. 이 기도원에서 이런 프로그램이 자주 이뤄지기 때문에 자기들끼리 사인을 맞춘 것 같았습니다.

그때 제가 연락한 친구가 경찰에 신고해 경찰이 기도원으로 찾아왔고, 저는 친구에게 말한 대로 가족들이랑만 있고 싶다는 제 의사를 밝혀, 그 목사님이 짐을 싸서 돌아가게 됐습니다.

하지만 이미 몇 주 동안 거짓말을 들어온 부모님과 동생들은 직접 신천지교회에 다니며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제 말을 들으려 하지 않고 저를 다그치고 감정적으로 압박했습니다.

이런 일이 있은 지 약 9년이 지났습니다. 신천지교회 때문이 아니라 강제개종 목사 때문에 우리 가족은 모두 가슴에 대못을 박고 삽니다. 사실이 아닌 오해 때문에 눈물 흘리며 저를 보고 가슴 아파하고 있는 가족들을 보면 말문이 막히고 억장이 무너집니다.

슬퍼할 일도 아닌 것을 대단히 잘못된 것처럼 말한 그 거짓말 때문에, 있지도 않은 일을 갖고 서로 상처 받는 전쟁 같은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너무 억울하기도 합니다. 수년간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다 보니 사람들과의 연락이나 만남에도 소극적이게 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무기력과 우울한 증세가 심해져 치료를 받기도 했습니다.

개종 목사의 거짓말 때문에 벌어진 저희 가족의 불행을 제발 그냥 넘어가지 말아주십시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신천지교회에 다닌다는 단순한 이유만으로 온갖 차별과 모욕, 조롱, 폭언, 구타 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다니는 교회가 다르다는 이유로 이런 일이 자유민주주의국가 대한민국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이 제 눈으로 보면서도 믿기지가 않고, 또 믿고 싶지도 않습니다.

행복한 우리 가정을 되찾아주시길 눈물로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