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목사를 하나님 보듯 한 남편

내가 다른 종교 갖자 돌변해

목사들과 납치‧강제개종 시도

 

인신공격‧비방 프로그램 반발

아이들 빼앗고 이혼 종용해”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개신교 신앙을 함께하며 단란한 가정을 꾸렸던 부부가 있었다. 둘 중 아내가 다른 종교를 갖게 됐다. 다른 종교에서 더 큰 기쁨을 느낀 아내는 남편에 권했고, 개신교 기성교회들이 만들어놓은 ‘이단 프레임’이 강했던 남편은 거부했다.

그러나 남편은 거부에서 멈추지 않았다. 남편은 자기에게 이단 프레임을 갖도록 만든 목사들과 합세해 아내를 강제로 개종시키기 위해 온갖 시도를 벌인다.

그럼에도 아내가 개종이 되지 않자 자식을 빼앗고, 강제로 이혼녀로 만들었다. 노희진(가명, 여, 광주광역시 북구)씨가 강제개종 프로그램 피해로 입었다고 밝힌 내용이다. 노씨는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단란했던 가정을 파괴한 개종목사들에게 분노했다. 다음은 노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저는 넉넉하지 않은 가정 형편이었지만, 그래도 남편과 자녀들과 함께 신앙생활을 하며 행복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천지일보 2020.8.10

남편은 건축 일을 하고 있었고, 2012년 사업체를 확장·개업하게 돼 저도 남편의 일을 도와 1t 트럭을 운전하며 모든 건축일에 필요한 자재 심부름부터 사무실 일까지 도왔고, 아이들과 가정생활에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저는 신앙생활을 20년 넘게 하였고, 이곳저곳 교회를 옮겨도 봤지만, 말씀에 대한 궁금증은 계속 늘어만 갔습니다. 평소 담임 목사님께 말씀에 대한 궁금한 점들을 여쭤봐도 명확한 답변은 없었습니다. 목사님의 생각으로 만든 말 외에는 명확한 가르침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지내던 중 2011년 5월 평소 알고 지내던 지인을 통해 성경공부를 하게 되면서 그동안 궁금했던 그 모든 것들이 속 시원히 풀리게 되어 섬기던 기존 교회를 떠나 신천지 신앙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이런 좋은 말씀을 혼자만 간직하고 있을 수 없었기에 남편에게도 성경공부를 권유했었고, 한 달을 진행하던 중 남편은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남편은 신천지 신앙을 인정하는 것처럼 저를 안심시키고는 시댁 식구들과 함께 저를 강제로 개종 프로그램에 보내고자 계획을 하였습니다.

남편은 사무실에 일이 있다며 늦은 시간에 갑자기 사무실을 함께 가기 원했고, 사무실에 도착해보니 나머지 시댁 식구들이 모두 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남편과 시숙님에게 붙잡혀 강제로 승용차에 밀어넣어졌고 차 안에서 나가게 해달라고 같이 가지 않겠다고 발버둥쳤으나 제힘으로는 (벗어나기가) 불가능했습니다.

남편과 시숙님은 어느 교회가 옳은지 병원 로비에 가서 얘기해보자며 저를 설득했습니다. 병원은 공공장소라 저를 감금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었습니다. A병원 바로 옆 건물이 B교회였고, 제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가족들은 교대로 보초를 섰습니다.

저는 C씨 같은 개종사업가에게 프로그램을 받고 싶지 않다고 했고, 남편은 제가 끝까지 받지 않겠다고 하면 본인이 C씨에게 프로그램을 받고 그 사람을 따라다니며 차도 운전해주고, 그 사람이 하는 일을 도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남편은 이미 개종사업가 C씨가 조종하는 로봇이 돼 있었고, 아내인 제 말보다는 개종사업가와 B교회의 목사의 말만 들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C씨에게 프로그램을 받으면 남편도 말씀을 들어보겠다고 했습니다. 평소에 남편은 거짓말하는 것을 아주 싫어했으므로 본인도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 약속을 지킬 것만 같아서 억지로 프로그램을 받겠다고 했고, C씨를 만났습니다.

그러나 그는 성경적인 얘기는 하지도 않고, 신천지에 대한 인신공격과 비방의 말만 했습니다. 3일 후, 제가 개종되지 않은 것 같으니 남편은 갑자기 나무 책상을 주먹으로 내려쳐서 부수고 제게 온갖 폭언을 하며 화를 냈습니다. 평소 차분하고 가정적인 남편이었는데, 개종목사의 비방의 말과 이간질로 인해 남편은 이미 다른 사람으로 변해 있었습니다.

남편과 시댁 식구들이 무서워 제 심장은 요동을 쳤고, 가슴 통증까지 느껴졌습니다.

4일이 지나고 남편은 안 되겠다 생각이 되었는지 토요일에 저를 집으로 데려왔고, 다음 월요일 경찰서에 가서 신변보호요청을 해지해달라고 했습니다. 조서를 쓰는 과정에서 경찰은 정당하게 쓰지 않고 남편이 처벌받지 않으려면 사실대로 쓰면 안 된다며 납치 감금했다고 하면 처벌을 받는다고 하며 겁을 주고 자유롭게 했다고 쓰라고 해서 진술서를 그렇게 썼습니다.

경찰도 납치‧감금에 대해 숨겨주고 묵인하는 이런 억울한 마음을 누구에게 호소해야 합니까.

이후 저는 강제개종 프로그램의 후유증으로 항상 뭔가에 쫓기는듯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제 옆에 낯선 사람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옆에 지나가는 차가 갑자기 멈춰서면 깜짝 놀라고, 스트레스에 시달려 가슴에 통증까지 심해졌습니다. 너무 힘들어 병원을 찾아 건강검진을 받아본 결과 갑상선, 당뇨, 빈혈 이상이 생겨 A병원에 입원 치료를 하게 됐습니다.

얼마간의 치료를 마치고 집에 돌아온 저에게 남편은 아무 데도 가지 말고 한 달간 단 둘이만 있자고 요구했고, 그러지 않을 경우 양육권 포기 각서까지 써야 한다고 협박했습니다. 아이들은 이미 B교회 목사님 집에 맡겨져 있었고, 제가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며 집에서 나가지 않으면 아이들을 목사님 집에서 절대 데려오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남편은 제가 마치 전염병을 퍼트리는 사람처럼 취급했습니다. 너무도 억장이 무너지고 괴로웠지만, 아이들이 자기 잇속만 챙기는 B교회 목사님 집에서 하루라도 지내는 것이 싫어서 저는 집을 나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후로 아이들을 너무나 보고 싶어 몇 번이고 찾아갔지만 아이들은 저를 만나주지 않았고, 전화를 해도 받지도 않았습니다. 개종사업가 C씨의 온갖 비방의 말로 인해 저는 남편뿐 아니라 우리 아이들에게 조차 전염병 환자 취급을 받을 수밖에 없는 참으로 비통하고 참혹한 현실이었습니다.

그 후로 남편은 저와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아이들과 함께 D교회 안에 있는 원룸으로 이사를 해버렸고 이혼을 요구했습니다. 결혼생활 15년 동안 저희는 넉넉한 살림은 아니었으나, 여느 가정과 다름없이 단란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저희 부부는 하나님을 대하듯 목사님을 섬겼고, 교회를 충성했습니다.

그러나 저희에게 돌아온 것은 가정의 평화를 위해 도와주어야 할 교회 목사님이 남편에게 제가 미친 사람처럼 취급하며, 이혼하도록 이혼을 부추겼다는 것입니다. 제가 절대 이혼하지 않는다고 하자 심지어 이혼 서류를 준비해주고 이혼소송 신청 접수까지 해줬습니다. 그런 사람이 진정 하나님의 종이라 할 수 있을까요.

우리 가정은 종교사기꾼 개종사업가와 세 교회의 세 목사가 개입하기 전까지는 행복했습니다.

남편은 가정적이며, 모든 생활에 모범이었던 사람이었습니다. 저 또한 가정에 충실했었고요. 그런 저를 남편은 항상 고마워했습니다. 주위 사람들로부터 자녀들도 예의가 바르고 착하게 잘 키웠다고 칭찬을 받아왔고요. 저희 가정은 남들이 부러워할 만큼 행복한 가정이었습니다.

그런데 개종사업가 C씨가 저희 가정일에 개입된 후로 개종사업가의 사주를 받은 남편으로 인해 저희 가정이 이렇게 파탄에 이르게 됐습니다. 누가 우리 가정을 파탄냈고, 사랑하는 아이들을 만날 수도 없게 만들었단 말입니까. 이 종교사기꾼 개종사업가들은 다른 사람들의 영혼이나 가정 따위에는 관심조차 없었습니다.

개종사업가들의 목적은 오직 돈. 돈벌이에만 정신이 팔려있을 뿐입니다. 이들의 잘못을 만천하에 드러내 법의 심판대에 반드시 세워야 합니다. 이제 더이상은 저와 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호소하는 바입니다.

저들의 불법행위를 막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돈벌이를 목적으로 이단상담소를 운영하며, 가족들로 하여금 범법 행위를 하게하고 개종이 되질 않으면 이혼을 조장하는 개종 목자들은 반드시 처벌돼 또 다른 가정이 파탄나는 일이 생기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