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시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식 참석, 행사를 마친 뒤 밖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야당, 여론 등에 업고 20일 해임건의안 문제 논의
“검찰 수사 먼저”라는 여당서도 불가피론 확산 기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중심에 선 이완구 국무총리에 대한 사퇴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야당은 현재 사퇴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주말까지 사퇴 여부를 결정하라”며 사퇴 시한을 못 박았다. 사퇴하지 않을 경우, 이 총리의 해임건의안 검토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기에는 성완종 전(前)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이 총리에 대한 여론이 더욱 악화하고 있다는 계산이 깔렸다. 문재인 대표는 18일 인천 검단 신도시 유세 현장에서 “이완구 총리가 내일(19일)까지 사퇴하지 않으면, 해임건의안 제출을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수 대변인은 “2013년 4월 4일 성완종 회장과 독대한 사실이 없다는 이완구 총리의 말을 뒤집는 증언이 오늘도 나왔다”며 “보도에 따르면, 당시 선거사무소에 취재 왔던 충남지역 기자가 이완구·성완종 두 사람이 독대하고 있는 중이라는 말을 들었다는 것”이라며 이 총리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 총리는 그러나 사퇴 압박에도 전혀 흔들림이 없다. 그는 19일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대통령께서 안 계시기 때문에 흔들림 없이 국정을 챙기겠다”며 사퇴할 뜻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중남미 순방에 나서면서 27일 귀국한 이후 이 총리의 거취 문제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연합은 이 총리가 사퇴할 뜻이 없다고 거듭 밝히면서 20일 최고위원회에서 해임건의안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의하겠다는 계획이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사퇴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이재오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외국에 나가 국무총리가 직무를 대행해야 하는데 그가 부패 스캔들에 걸려서 조사를 받느냐, 마느냐 이렇게 오르내리고 있다”면서 “그런 입장에서 이 총리가 대통령의 직무를 대행한다는 것은 도리에 안 맞다”고 지적했다.

당내에선 이 총리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는 점을 보더라도 사퇴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다만 정쟁을 지양해야 한다면서 검찰의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권은희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우리 정치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야 하는 사안”이라며 “수사 주체인 검찰이 오직 수사만 생각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정치권은 한발 뒤로 물러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