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시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제55주년 4·19혁명 기념식 행사를 마친 뒤 차량에 오르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최후통첩 시한’ 넘겨
이번주 초 논의 시작
“여당에도 강력 요구”
與 내부서도 사퇴론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금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가 19일까지 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서 야당이 이번 주 초부터 해임건의안 논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 총리의 자진사퇴 시한으로 제시한 날짜는 19일이다. 이 총리는 이날까지도 거취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그는 서울 강북구 수유동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대통령께서 안 계시기 때문에 흔들림 없이 국정을 챙기겠다”고 말해 자진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청와대에서도 박 대통령이 이 총리 거취 문제 등에 대해 “(순방을) 다녀와서 결정하겠다”고 밝힌 이후 별다른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20일부터 이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에 잇따라 올려 논의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에도 해임건의안에 응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뜻을 밝힌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완구 총리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서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총리로서 도리”라며 이 총리의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야당이 이처럼 이 총리 해임건의 카드를 꺼내든 배경엔 성완종 전(前)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는 이 총리에 대한 민심이 점차 악화하고 있다는 계산이 깔렸다.

금품 수수에 대한 진실공방이 벌어진 상황에서 이 총리가 국회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말을 바꾸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신뢰성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데 반해, 그의 금품 수수 정황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주장들이 추가로 속속 나오면서 여론이 이 총리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판단이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사퇴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이재오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외국에 나가 국무총리가 직무를 대행해야 하는데 그가 부패 스캔들에 걸려서 조사를 받느냐, 마느냐 이렇게 오르내리고 있다”며 “그런 입장에서 이 총리가 대통령의 직무를 대행한다는 것은 도리에 안 맞다”고 지적했다. 당내에선 이 총리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는 점을 보더라도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당혹스러운 상황이다. 김무성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귀국할 때까지 국정공백이 없어야 한다. 일주일만 참아달라”고 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야당이 해임건의안을 내면 의총을 소집해 의견을 수렴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기본적으로 검찰의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권은희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우리 정치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야 하는 사안”이라며 “수사 주체인 검찰이 오직 수사만 생각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정치권은 한발 뒤로 물러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