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마을공동체 ‘송정씨’ 현장 방문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윤장현 광주시장이 5일 오전 광주시 광산구 송정동 협동조합인 ‘아름다운 마을공동체 송정씨’를 방문했다.

윤 시장은 마을 주민들과 함께 골목을 돌아보며 마을 가꾸기 사업을 살피고 현장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직접 들었다.

그는 “개발과정에서 차별받고 단절된 마을에 꿈과 희망의 비전을 입히고 계신 여러분들의 노력이 고맙다”며 “쇠락해가는 마을에 여러분이 꿈과 희망을 덧칠하면서 생기를 찾아가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광주시도 현장 속에서 마을의 이야기와 풀뿌리 경제를 만들어 가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시장은 첨단지구 광주 외국인 노동자 센터를 방문해 이곳에 머물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들을 격려하고 센터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센터 관계자는 “매일 10여 명의 외국인 노동자들이 드나드는데 이들에게 일시적이나마 숙식을 제공하고 애로사항을 상담하는 일을 하고 있다”며 “사실 국가가 해야 할 일인데 손을 놓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윤 시장은 “광주를 인권·평화의 도시라고 하는데 포럼 등 대규모 행사 위주로 가다 보니 정작 살펴야 할 곳을 놓치는 것 같다”며 “이주 노동자들의 불법을 도울 수는 없지만 이들을 돕는 조직을 지원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시장은 “주류나 명망가 위주, 밝은 곳 중심으로 가서는 안 된다. 어렵고 문제 있는 곳 중심으로 행정이나 정치도 움직여야 한다”며 “최소한 ‘광주에서는 차별이 없다’는 말이 나올 수 있도록 생활 속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