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사과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의 탄력과 재생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좋다. 사과의 유기산은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 철분이 부족하여 발생한 빈혈 효과에도 좋다.

사과를 껍질과 같이 먹으면 좋은데, 사과의 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변비치료 및 예방에 좋다.

그리고 사과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이 우리 몸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사과와 궁합이 좋은 음식은 당근, 레몬, 양배추, 인삼 등이며 그 중에서도 당근과 사과를 함께 먹으면 당근에 들어있는 영양분과 사과에 있는 영양분이 서로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사과의 효능을 두 배로 흡수 할 수 있다.

좋은 사과 고르는 법
꼭지는 푸른색이 돌며 싱싱해야하고 붉은기가 전체적으로 감도는 것으로 가볍게 두들겼을 때 탱탱한 소리가 나는 것은 육질이 단단하고 수확 후 양수분의 소모가 적다는 것을 나타낸다. 중간크기의 사과는 맛이 좋고 저장성이 우수하다.

▲ 사과 깍두기

사과 깍두기
[재료] 사과 2개, 쪽파 2개, 오이 1개, 마늘 한쪽, 생강 약간, 고춧가루 한큰술, 설탕 1/2큰술, 소금 1작은술, 액젓이나 새우젓 1/2작은술

[만드는 법]
① 사과는 8등분으로 자른 후 1/3로 다시 잘라준다. (한입 크기)
② 오이도 사과 비슷한 크기로 잘라 놓는다.
③ 분량의 고춧가루에 먼저 살살 버무려준다. 이 과정이 갈변을 막아준다.
④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고 살살 버무려준다.
⑤ 쪽파도 깍두기와 비슷한 길이로 썰어 넣어 완성한다.

 

▲ 사과 스프

사과 스프
[재료] 사과 1개, 양파 1/2개, 화이트 와인 약간, 버터, 우유 200g, 생크림 100g, 시나몬가루

[만드는 법]
① 사과 윗 부분을 잘라 속을 수저로 파낸다.
② 잘게 다진 양파는 버터를 넣고 볶다가 사과를 넣어 준 뒤 사과가 말랑해질 때까지 볶아 준다.
③ 사과가 볶아지면 화이트 와인과 우유를 넣어 준다.
④ 한소끔 끓으면 믹서기에 갈아 준다.
⑤ 다시 냄비에 넣어 생크림과 함께 끓인 후 용기에 담아 시나몬 가루를 뿌려준다.
tip. 예쁘고 흠집이 없는 사과는 속을 파낸 다음 그릇으로 사용하면 좋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